어제 스포크렌치를 사서,장장 5시간동안 뒷바퀴와 씨름을 했습니다....결과....좌우정렬은 칼같이 잡아놓았는데...문제가 있습니다.....1.바퀴의 원주가 정원이 아닙니다...좌우만 맞았지,원중심부터,림까지의 길이가 제각각입니다....겨우 좌우를 맞춰놓았는데...어찌하오리까? 방금 여기서,검색을 해보니, 스포크원주맞추기가 나오던데.....처음부터 다시 하오리까? 2. 스포크중 하나가 너무 풀려있습니다....조이면,좌우정렬이 틀려져,지금은 그냥 풀린 상태입니다.... 3. 스포크 하나만 교체하려면,바람빼고 튜브들어내야하나요? 그 방법 좀 부탁드립니다....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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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트루잉 툴에 얹기라도 하고 세심히 위아래도 장력 조정해서 잡아야겠죠. '';
2. 하나만 너무 풀려있다면 그거 혹시 림이 먹은게 너무 심한거 아닐까요. 잡아도 그 부분이 다시 먹을 가능성이 대단히 높을것으로 보입니다.
3. 잘 모릅 ''; -
튜브뜯고? 림테잎 뜯고 암나사(니쁠?) 일자드라이버로 돌리거나해서 풀고 쑤욱 잡아뽑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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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쁠이 살아있다면,그냥 스포크끊고, 허브쪽의 구멍으로 스포크를 끼워서,넣고,니쁠 조이면 안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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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트루잉 툴이라는거요....거기에 얹어서 잡아주는건..얼마쯤 받나요? 공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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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이 짱구면 다시 풀고 처음부터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4가지 공구(Truing Stand, Alignment Gauge, Dishing Gauge, 그리고 Spoke Wrench)가 없으면 그냥 샵에 맞기시는게 좋습니다. 공임은 개당 약 1~2만원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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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텐션 밸런스가 불균일한것 같군요. 림 정렬만 맞추면 되는 건 아닙니다. 돌려가면서 스포크를 땡겨보면 이상하게 땡땡한놈과 이상하게 느슨한놈이 있을겁니다. 각각 풀고 조이면서 전체적으로 비슷한 장력을 갖도록 해주세요. 물론 림은 다시 틀어질겁니다. 다시 잡아주시구요... 림 정렬이 아무리 완벽한 정 원형으로 되어도 장력이 불균일하면 좋은 휠이라 할 수 없습니다.
공구는 트루잉 스탠드와 스포크 렌치만 있으면 되구요. 제 경험에 디싱툴은 필요없었습니다. 휠을 뒤집어서 걸어보면 치우쳤는지 한눈에 보입니다. 디싱툴을 쓰는게 오히려 불편하더군요. -
3번에 대한 답: 스포크 하나가 문제가 아니라, 림을 제대로 교정하려면 타이어와 튜브를 제거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타이어가 장착된 상태로는 짱구를 교정하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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