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튜브와 다운튜브가 만나는 부분 중에서도 아랫부분 정중앙입니다. 이부분에 가장 큰 하중을 받으므로 조각을 덧 붙여 용접해져 있죠. 용접한 조각을 보면 W자 형태인데 이유는 원 포인트에 가해지는 부하를 양 옆으로 분산시키기 위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B부위도 부하를 많이 받지만 위에서 언급한 부분보다는 덜 받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BB부위는 또한 다운튜브 시튜브 체인스테이등이 같이 붙어 있지만 다운 튜브에는 힘이 한곳에 집중되는 현상때문에 다운튜브가 대체적으로 가장크고 굵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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