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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과연 프레임의 강도는 ??

dean2003.09.13 03:19조회 수 509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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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회원님들이 비싼 프렘이 좋은것이 아닐까 라는 추측을 하고 있고 저역시 그렇습니다.

그런데 최근 바이크 조립문제로 여러가지 고심을 하고 있는데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강도와 무게를 동시에 고려한다면 강도면에선 오히려 중가의 모델이

고가의 모델보다 뛰어날 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물론 같은 재질일 경우에만요.

약간의 합금 첨가물과 순도, 가공 방법에 의해 제조사에서 말하는 그런 차이가

나오겠지만 (예를 들어 트렉의 zr시리즈 알미늄의 경우나 스페샬의 m4.m5시리즈같은)

그 비교 대상이라는게 도대체 어디서 기인한 것인지 혹시 같은 두께의 같은 가공을 한 제품인지, 아니면 mtb 바이크들의 평균 강도를 임의 측정한 것에 대한

비교값인지..

저의 단순한 상식으로는 물론 용도는 조금 다르지만 scott yz프레임이

오히려 스페샬의 m5나 m4보다 튼튼해 보이는-_-;;

물론 무게는 엄청나게 차이나지만 강성면에선 오히려 무게라는 측면을 덜

고려한 제품이 낳지 않을까 싶네요..

고수님들의 의견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물론 여러가지 변수가 있겠지만 다양한 실례를 접한 분들이 가장 확실한

답변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프레임에 대한 궁금증 하나를 풀고 싶은 회원입니다. 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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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싱 질문입니다.; (by jaider) 속도계 관련 질문입니다. (by ShinZ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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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 제가 알기로는 각종 버티드 처리는 힘을 받는 곳은 두껍고 단단하게... 힘을 받지 않는 파이프 중간부분은 얇게... 이러한 원리입니다. 즉 이러한 경우 일반적인 힘을 받을 경우 버티드 처리된 프레임이 가벼우면서도 더욱 강한 힘을 받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파이프 중간에 힘을 받는 일반적인 상황이 아닌(넘어지거나 사고의 경우) 경우엔 저가의 버티드처리 없는 프레임보다 쉽게 찟어질 수 있죠~ 즉 일반적인 힘을 받는 경우에만 고가의 프렘들이 강하다라고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그럼 즐라
  • 추가로 버티드 외에 파이프의 지름 두께로도 강약을 조절할 수 있죠~ 힘을 많이 받는 탑튜브는 지름을 크게 하고 파이프를 매우 앏게 만들면 같은 무게와 재료로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싯튜브 처럼 힘이 적게 들어가는 곳은 지름이 작고 얇게 처리를 하구요~ 또한 뒤쪽 림 브렉쪽 파이프등도 어떻게 구브리느냐 어떤 형태의 파이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힘을 받는 형태와 크기가 달라지겠죠~
  • 알미늄 생활자전거, 브렉 아무리 힘껏 잡아도 프렘 휘는 것이 보이지 않고 집어던져도 프렘 구멍 안납니다.
    고가모델, 브렉 살짝 잡으면 프렘이 휘청거리고 잘못 집어던지면 프렘에 구멍납니다.
    하지만 산에서 타면 생활자전거가 견딜까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강도와 자전거에 필요한 강도는 좀 다르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튼튼한 것을 꼭 찾으신다면 티타늄이나 크로몰리쪽을 선택하시면 라이딩 도중 던져도 몸은 부셔져도 쟌차는 안부숴집니다. ㅎㅎ
    물론 단순히 비싸면 튼튼하다는 식의 방정식은 저도 결코 통용되지 않는다고 부구요, 제조사별, 모델별 성격에 따라 천차만별이니 주위의 조언을 받아 선택하심이~~
  • dean글쓴이
    2003.9.13 19:29 댓글추천 0비추천 0


    ^^ 단순히 궁금해서 질문란에 올렸습니다. 그냥 이런 지식도 필요할 것 같아서..^^ 제 생각도 용도에 따라 강도는 다르다는 것이 상식인것 같은데 과연 같은 용도 일때 수명이 어떨까??

    하는 그런 궁금증이었습니다. 이유는 비싼 고가의 제품이라고 꼭 수명조차 장기로 가지는 않는다는 진리가 있어서요..극악의 성능을 추구하다 보면 그 극악의 성능을 필요한 단 몇번만 발휘하면 된다는 식의 슈퍼스포츠는 항상 존재하니깐요..그리고 그런식의 젤품이 필요한 사람도 있으니..

    ^^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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