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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의 구조와 재질에 따라 안장에서 받는 응력을 계산을 하려면...

tmdcjfdk2003.09.17 20:30조회 수 363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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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사이즈는 스몰의 GT 아발란체 3.0 타고 있습니다.
프레임의 크기에 따라서 탑,싯,다운,헤드 튜브와 싯,체인 스테이등과의 각이 전부 변합니다.
프레임의 각에 따라 안장에서 받는 응력도 전부 다를 꺼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사이즈별로 충격에 따른 응력을 전부 다르게 받지 않겠습니까?
어떤 사이즈가  더 무거운 무게를 견뎌낼수 있을까요?

구체적으로 프레임의 각과 프레임의 재질을 고려하여 안장에서 받을수 있는 응력을 계산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재료역학과 구조역학이 짬뽕되어있는것 같은데..제 전공 분야가 아니라 잘 모르겠네요.

많은 답변 부탁 드립니다.
글로서 답변 어려우시면 좋은 참고 문헌이라도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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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 계산하다보면 무차원수만 4가지나옵니다 이건 모두 실험에 의해서 얻는 값이구요 설계해석을 부분적으로 하시길원하신다면 ANSYS정도로 해석해보시면됩니다 하지만 기초적인 지식도 유한요소에 대한 지식도 있으셔야 하실겁니다 지금의 프래임 설계에서 최적의 방식은 시제와 같은 도면으로 CAD로 그려내서 이걸 해석프로그램에 넣고 약한부분을 아웃터 튜브나 패치로 보강하고 다시 그리고보강하고 이런순이겁니다 물론 팀차에서 만입니다 나머지는 팀차의 아류작 으로^^
  • 사이즈는 큰상관이 없구요 튜브의 버티드나 용접 재질 각도 등이 큰변수입니다 길이는 50에서 10센티늘어나봐도 각도가 2도 변하는것이 더 큰응력을 받을수도 있거든요
  • 어떤 사이즈가 더 무거운 무게를 견뎌낼수 있을까요?
    정답: 사이즈별로 직접 실험을 한다..^^; 농담입니다..^^
    스트레인게이지를 부착하는게 젤 편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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