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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질문] 기어를 올릴때요...

sariah2003.09.22 23:00조회 수 343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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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많이 안타본 초본데요...
앞기어를 3단으로 올리는게 쉽지가 않네요...
1단이랑 2단은 쉽게 바뀌는데 3단 올리는게 어려워요...
좀 속도를 줄이고 가볍게 패달링 좀 하면서 하면 어쩌다 한번씩 되는데요.
제가 기술이 나뻐서 그러건가요. 아님 자전거에 문제가 있는지요..^^;;

글고 3단에서는 오른쪽 페달을 밟을때 스르륵~ 거리는 소리가 나는데
제 생각에는 앞기어가 체인하고 좀 닿아서 나는거 같은데 그정도는
무시해도 되는건가요..? 소리가 크지는 않지만 새차라서 괜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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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하지만 황당한 질문 하나만... (by 앙위) 변속 기어비 3 X 7,6 때 소음이 납니다. (by acidb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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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 제가 드리는 말씀이 맞는지 모르겠지만..제 경험으론 저도 3단으로 올릴때 항상 그렇거든요..1단과 2단은 굉장히 경쾌하게 변속이 되는데 3단은 항상 그렇군요..물론 드르륵 거리며 소리도 나구요..별 문제는 아니구요..3단쪽으로 변속하려면 체인링이 제일 큰쪽으로 간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 1단과 2단은 상대적으로 지름이 작은 체인링이라 변속레버를 잠깐동안 눌러도 변속이 잘 되지만..3단은 지름이 커서 체인이 체인링에 완전히 걸쳐질때 까지 레버를 좀 더 오래 누르고 계셔야 합니다..글주변이 없어서 이해하셨을까 모르겠네요..제 생각이 틀렸다면 다른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홍홍~~
  • 기어 셋팅을 해보세요~
    만지작 거리다 보면 답이 나와용~
  • 27단을 기준으로볼때 체인이 앞중간 뒤중간을 기준으로 봅니다. 거기서 체인을 3단으로 변경하면 타닥하던가아님 타다닥하고 변경이 되고 또, 중간을 기준으로 볼때 1단으로 변속하면 타닥하거나 타다닥하고 변경이 되야 정상으로 봅니다. 탁하고 변속이 가능하게하는건 2에서 1로변속시 (스프라켓)6부터7,8,9 이고 2에서 3으로변속시 (스프라켓)4부터 3,2,1입니다. 요렇게되어야 한번에 탁하거나 타닥하고 변속이 되더군요.
    요렇게 해야 체인의 뒷틀림으로인해 체인과 앞디레일러간의 간격이 미세하게나마 좁혀져 기어변속시 원할하게돌아가더군요
    ps:크랭크에서 젤큰게 1단이고 젤작은게 3단아닌가여?
    스프라켓도 그렇구....
  • 앞기어 변속 레버 보면 선이 나와있는 부분에 동그랗게 생긴거 있죠.. 그거 시계반대 방향으로 360 도 돌려보세요..
  • 3단은 제일 큰 체인링을 말씀하시는것 맞죠??정상적이 페달링(적당한 회전수를 유지한 상태)을 하는 상태에서 변속이 잘 안된다면 앞변속기의 셋팅이 올바르게 되있는것 같지 않습니다...물론 작은체인링에서 큰 체인링으로 올릴때 그만큼 더 힘이드는게 사실입니(큰체인링으로 갈수록 앞딜레일러의 스프링 장력이 더 높아지게 되니까요)하지만 어쩌다 한번씩 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군요...^^; 정확한 것은 봐야 알겠습니다만 제 생각으론 먼저 케이블의 장력을 줄이시고...앞딜레일러의 하이볼트(앞딜레일러에 H라고 써있는 볼트와 L이라구 써있는 볼트가 있는데요...하이 볼트는 H라구 써있는 볼트를 말합니다...)만약에 딜레일러 조정을 하실 수 없다면 샾에 문의해 보세요...뭐 공임도 그리 않이 받지 않을테니까..
    만약에 구입하신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구입하신곳에서 친절히 다시 셋팅해 줄겁니다...(대부분의 자전거 변속 시스템은 딜레일러의 스프링장력과 케이블장력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첨 자전거를 샀을때 멀쩡했더라도 변속하다보면 케이블이 늘어나거나 딜레일러의 스프링 텐션이 조금씩 변하기 때문이죠)..그리고 샾에 가서 메카닉이 손볼때 어깨넘어로 유심히 살펴보시고...가능하다면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네시면 더욱 좋겠죠..ㅋㅋ
    항상 허접 답변하는 no brain 이었습니다..~~
  • 저는 기어 3단레버를 한번 눌러주고... 안되면 변속기 레버를 다시한번 기어 들어갈때까지 꾸욱 눌러주거든요.
    지긋히 누른상태로 한번 가보시길....허접한 답변이여요...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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