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알을 풀고 보시면 허브 양단에 너트가 있습니다. 이넘이 구름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이 너트를 조이면 구름성이 저하되구요 풀르면 바퀴가 흔들거립니다. 시마노 방식의 허브가 다 이모양이죠~ 적당한 지점을 찾아서 끼우셔야 합니다. 어렵죠...여러번... 작업을... 글구 너트가 두개 있습니다. 안쪽은 구름성(?)을 조절하는 것이구요 바깥쪽은 안쪽 너트를 조이는데 씁니다.
저도 시마노허브를 쓰는데, 다른분들의 말씀들처럼 큐알의 조임정도가 허브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없습니다. 저의 경우 큐알을 아무리 세게 조여도 허브의 구름성이 떨어지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생각해보니.....구름성이 큐알의 조임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면, 안의 허브축의 바깥너트중 적어도 하나는 단단히 고정되지 않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허브조립시. 스프라켓쪽의 레이스와 너트를 축에 "꽉" 고정시켜둔상태에서, 왼편의 베어링레이스로 허브의 유격을 잘맞춘다음에 밖의 너트를 정확히 꽉 고정만 시켜주면, 큐알의 조임력에 의해 미세하게라도 밀려들어가는것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큐알을 조였을때 구름성이 떨어진다는것은 조여드는 힘에 안의 부품들이 미세하게 눌리는경우에 생기는 일입니다. 그런 밀려들어가는 것을 줄이는 방법은 안의 부품들이 밖의 어떠한 힘에 의해서도 밀려들어가지 않게하면 해결되는 문제이므로.......일단 축을 빼내서 스프라켓쪽의 베어링레이스너트와 밖의고정너트를 스패너로 잡고 꽉 고정을 시켜둔상태에서 조립에 들어갑니다. 그후 반대쪽에서는 흔들림없이 잘돌도록 유격을 잘(?)맞춘상태에서 안의 레이스너트를 움직임없이 스패너를 잡고 밖의 고정너트를 꽉 고정시키면 축에 부품들이 고정이 확실히 되어서, 큐알의 조임에 의해 밀려들어가는 일이 없어집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