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동차엔진오일을 샥오일로 쓰면 클나나요?

알핀2003.11.13 17:34조회 수 794댓글 8

    • 글자 크기


검색해보니, 금속류 오일은 플라스틱이나 고무를 녹여서 안된다고 하는군요.

저는 열흘정도 전에 마니또 블랙 오일을 ZIC로 바꿨는데,
걱정되서 열어보니 손상된 부품은 없군요.

ZIC는 괘안은건가요?

글고, ZIC에 5W/50 이라는 표기는 뭘 의미하나요?
마니또가 점도 5WT를 사용하라고 해서 같은 5W라 사용했는데...
5W/50 역시 같은 점도 펴기인가요?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8
  • GT
    2003.11.13 18:22 댓글추천 0비추천 0
    자동차 엔진오일 보다는 자전거 전용 포크 오일 또는 오토바이용 고급 포크오일을 추천합니다. 보통 오토바이용은 1리터 한 통에 1~2만원 정도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에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많은 열에 의해 오일의 점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분자 첨가제가 들어 있습니다. 온도가 올라가면 오일 안의 고분자 물질이 서로 결합하면서 점도를 높여서, 고열에 의해 점도가 떨어지는 것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5W/50 라는 것은 상온에서는 5WT이고, 고온에서는 '상온에서 50WT인 오일이 그 특정 고온에서 가지는 점도'만큼의 점도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이 좀 복잡하죠? 자전거 서스펜션 용 포크오일은 그다지 고온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자동차 엔진오일과 같은 첨가제가 많이 들어있는 Multi-viscosity 오일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니또 포크들은 오직 5wt의 Maxima 포크오일과 최상의 성능을 내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그런데 마니또는 최근에 스톡오일을 Motorex로 바꾸었습니다. ^_^
  • 알핀글쓴이
    2003.11.13 18:40 댓글추천 0비추천 0

    청계천에서 오토바이용 포크오일 달라고 하니 통 못알아들어서 지크를 샀는데... 실수 했군요.

    그리고, 제가 질문한 것처럼 엔진오일이 포크내부부품을 녹여버리는 일은 없을까요?
  • 제가 여태 읽어본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 중에서 GT님의 이번 답변이 가장 설득력이 있네요. :-)
  • 자전거 샥 오일은 윤활과 댐핑의 역활을 합니다. 자신의 체중에 따라 점도는 결정하셔야 합니다. GT님 말대로 차량용은 고열에서 점도가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첨가제가 들어갑니다.(고열과 고속회전이 많기 땜시...)
  • GT
    2003.11.13 20:38 댓글추천 0비추천 0
    혹시라도 오일에 seal sweller가 들어있으면 플라스틱이나 고무를 삭게 해서 값비싼 포크를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일부 오토바이용 포크오일에도 seal sweller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확실히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제조사에 직접 문의를 하는 것입니다. 위의 오일의 특성에 대한 내용들은 설득력이 있기보다는 사실들입니다. 참고자료는 http://www.vtr.org/maintain/oil-overview.html 입니다. 링크가 가끔 안 뜨기도 하네요. 서스펜션 포크의 최상의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좋은 오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절대 엔진오일을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_^
  • 5W/50 :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점도분류. 마씁니다 마꼬요...
  • 2003.11.14 09:58 댓글추천 0비추천 0
    자동차엔진오일라고 금속에만 친화성을 갖지 않습니다. 엔진에는 고무로된 Seal류가 많은데 규정상 모든 Seal류와 친화성을 갖아야 합니다. 고무류규정 : NBR(Nitrile Butadiene Rubber), ACM(Polyacrylate)
    , VMQ(Methyl Phenyl Silicone), FPM등 만약에 샥의 씰이 상기 명기된 재질이라면 크게 문제없을듯 합니다.
  • 2003.11.14 12:04 댓글추천 0비추천 0
    ::: ::: 그리고 5W-50이란 것은 SAE오일 규격인데 저고온에 모두 적응성을 갖는 오일을 뜻합니다. 5W는 SH규격일 경우
    -30℃에서 펌프로 토출될수 있는 유동성을 갖는것이고, 50은 고온에서 어느정도이상의 점성을 유지하는것을 뜻하는 것으로 숫자가 클수록 고온 점도유지성이 좋다는 뜻입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46181
98222 ID를 바꿀려면? ........ 2003.01.14 0
98221 림질문인데요... daboom 2004.05.02 1
98220 튜부에관해.... gh10301 2003.08.23 2
98219 다운휠 초보 싼타페 2004.03.27 2
98218 다운휠 초보 싼타페 2004.03.27 2
98217 소개좀 해주시기바람니다 선배고수님들꾸벅, hwangbike 2003.02.14 3
98216 질문요 dongk22 2003.05.19 5
98215 자전거 선배님닐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샥을 바꾸려구요.) sd0511 2004.03.12 5
98214 관리자님1 junjinjj(탈퇴회원) 2004.11.15 5
98213 죄송합니다.비밀글입니다. ralfu71 2005.08.03 6
98212 [유압식브레이크질문] Magura_HS33_FIRM-Tech BiNi 2004.05.16 8
98211 산에서 라이딩시 자전거에 상처가 제일많이 나는곳이 어디인지요 우주팽창 2004.09.12 8
98210 안장 가격좀 알려 주세요 bwmin 2004.06.30 13
98209 sram9.0sl 허브의 비슷한급 허브는 어떤것이있는지요 우주팽창 2004.07.21 14
98208 자전거시세좀... sonic740 2006.01.20 40
98207 냉무2 sws0236 2004.05.24 55
98206 ?1 wdh6kl 2006.04.10 61
98205 추천 좀 해주세요...2 toystar 2006.03.02 87
98204 .2 wdh6kl 2006.05.11 95
98203 ...3 명월 2006.04.22 97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