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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릭 타이어가 잘 미끄러지는 이유가 무엇인지요?

narae15th2004.01.07 20:36조회 수 634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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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자전거의 뒷바퀴가 좀 닳아서 슬슬 뒷 타이어(26*1.9) 교체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사 산악용 자전거인데 앞바퀴는 멀쩡한데 뒷 바퀴가 트레드가 거의 다 닳아 가네요~

산을 자주 가는 편이 아니고 포장 도로를 주로 달리다 보니

미도스 슬릭(26*1.95) 또는 메트로(26*1.5)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쓰는 바퀴가 (26*1.9)이니 메트로를 쓸려면 튜브를 교환해야 될듯 해서
미도스 슬릭 쪽으로 맘이 기우네요

제가 지금껏 얻은 지식으로는 슬릭은 접지 면적이 커서 바닥과 바퀴사이의
접지 저항이 커지고 따라서 트레드가 많이 있는 타이어 보다
속도가 잘 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로를 달릴때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저항이 큰데
어떻게 슬립이 잘 일어나는지요?
제 상식으로는 저항이 작아야 슬립이 잘 일어날 것 같습니다만,,

예를 들어 사람이 걸을 때 마찰 저항이 작은 얼음판 위에서는 잘 미끌어지고
저항이 큰 일반 도로에서는 미끌어 지지 않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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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 메트로... 쓰시던 튜브로 그냥 쓰셔도 되요...
  • 저도 도로 다닐때 메트로 슬릭타이어를 사용하죠.
    6개월정도 사용했는대 대만족입니다.
    잘나가고 접지력 또한 좋습니다.
    트레트가 있는게 오히려 급제동시에 슬립이 더많이 일어나는거 같습니다. 강추!
  • 슬릭 타이어가 잘 미끄러지는 경우는 노면이 좋지 않은 상황일떄 그렇습니다. 즉, 산악잔차는 산에서 타는 것이 일반론인데, 산에서 슬릭 타이어 쓰면 당근 죽죽 미끄러지지요. 오히려 아스팔트의 경우엔 트레드 있는 타이어보다 슬릭 타이어가 제동력이 더 좋습니다. 슈퍼바이크sbk 또는 f1 같은 경기 보시면 참가 차량이 모두 맨들맨들한 대머리 타이어(슬릭...)를 쓰지요... 속도뿐만 아니라 제동력도 월등하기 때문입니다...
  • narae15th글쓴이
    2004.1.7 21:42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 그렇군요.. 답변 감사 드립니다. 메트로 써봐야 겠네요.. 가격도 싸던데.. 근데 정말 1.9 튜브로 1.5 타이어에 그냥 써도 되는지요? 튜브가 좀 크지 않나요?
  • 전 그렇게 쓰고 있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샾에서 그렇게 하라고 일러주더라구요.
  • 저도1.9튜브 사용합니다.
    딱 사이즈 더군요. ㅎㅎ
  • 접지 면이야 당연히 슬릭쪽이 높지만, 반대로 타이어 전체가 바닥에 닿기 떄문에 슬릭이 더 잘생깁니다. 아주 깨끗한 바닥에 고무판을 놓고 밀면 잘 안미끌어지지만, 적당량의 모래알겡이가 있으면, 그 모래알갱이가 굴림돌역할로 고무판이 미끌어집니다. 같은 원리로 슬릭타이어가 접지력은 우수하지만, 오염된곳에서는 미끌어집니다. 핀이 있는 타이어는 핀 하나하나가 닿을때마다 핀자체가 저항체가 됩니다. 하지만 슬릭타이어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같은 사이즈인 경우 도로에서는 슬릭이 더 잘나갑니다
  • 1.9 와 1.5는 접지면적도 차이가 나죠. 그리고 슬릭의 경우는 비오는 날은 절대로 타시면 안됩니다.
  • 마찰계수를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의 면적이 넓을수록 무게가 분산이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카멜트로피처럼 오프로드 랠리 경기를 하는 차를 보면 진흙에서도 바퀴가 헛돌지 않게 적당하게 폭이 좁은 타이어를 씁니다.
  • narae15th글쓴이
    2004.1.8 12:32 댓글추천 0비추천 0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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