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년 수퍼T 참 좋은 서스펜션 포크죠. 바깥쪽의 +- 표시가 있는 큰 것은 '프리로드' 조절레버입니다. 안쪽에 있는 뾰족한 것은 '리바운드 댐핑' 조절레버입니다. 프리로드를 +로 돌리면 스프링이 압축되면서 새그(sag)가 줄어듭니다. 리바운드 댐핑을 +로 돌리면 샥이 압축되었을 때 원래 길이로 돌아오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로 돌리면 그 반대입니다. 새그는 스탠션 튜브에 집타이 등을 묶고, 라이딩 포지션으로 자전거에 올라탔다가 내렸을 때, 전체 트래블 170mm의 25~30%인 42.5~51mm가 나오게 하면 됩니다. 리바운드 댐핑은 일단 +쪽으로 돌려서 최대한 느리게 해놓은 뒤, 라이딩 하면서 -쪽으로 돌려가며 자기의 취향에 맞게 맞추는 것이 정석 세팅 방법입니다. 그리고 03년 수퍼T는 04년식과 달리 왼쪽과 오른쪽의 기능이 완전히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왼쪽 오른쪽을 똑같이 세팅하면 됩니다. 매뉴얼 및 세팅, 튜닝 방법은 마조 키 홈페이지에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_^
참, 일단 자신에게 딱 맞는 세팅을 찾은 다음 그것을 잘 외우던가 기록해 두면, 나중에 상황에 따라 세팅을 바꿨을 경우 기준으로 삼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개인적으로 프리로드는 '시계방향'으로 5바퀴, 리바운드 댐핑은 '시계반대방향'으로 3.5바퀴 세팅을 사용했습니다. 방향이 반대인 이유는 리바운드 댐핑은 느린 +쪽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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