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주로 Down hill 차 타시는 분 들이 Disk Brake를 선호 하시고 일반 XC 타시는 분 들은 V Brake 들을 선호 하셨으나 요즘은 모양새도 좀 있고 하니 XC용에도 Disk Brake를 많이 장착 하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각기의 장 단점이 있으나 아무래도 V Brake의 장점은 가벼움에 있지 않은지요? 과연 얼마나 무게가 차이 날까요. 본인은 40여년 자전거를 즐기고 있지만 아직 Disk Brake를 써보지 못 했습니다. 요즘 Hard Tail의 무게 문제가 심심 찮게 거론 되던데 Disk Brake 를 쓰고도 10kg대 중반이 나온다니 이해가 잘 되지 않아서 입니다. 나이가 좀 들으니 아무래도 가벼운 것을 선호 하게 되더군요. 저도 한때는 15kg 정도의 Free Rider를 즐겼습니다. 제차는 현재 Klein Attitude comp에Scareb super Fork, Full XTR, Thomson seat post, Stem, Max Wheel set,Tubelee Tire, SLR Gel flow안장, Eastern carbon riser Bar,Time Pedal등 입니다. 무게는 10.5kg(전자 저울). 모 Shop에서는 뒷 샥 있는 Frame을 소개하며 XTR로 꾸밀 경우 8kg대를 언급 하던데 과연 가능 한지요? 그리고 저는 어느 부분에서 무게 감량이 가능 할지요. 회원님들의 고견 기다리겠습니다.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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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는 특정부품 하나만 바꾼다고 이룰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부품 하나하나의 선택시 고민해서만 이룰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량부품으로 하나 변경시 줄일수 있는 무게는 500g 미만입니다. -
그리고 샵에서 언급한 XTR로 꾸며서 8Kg대는 좀 힘들지 않나 조심스레 말해봅니다.
요즘 가벼운 프레임이 1.2Kg정도인데, 아직 1Kg미만의 프레임은 들어본적이 없네요.
중가이상의 프레임들은 1.5Kg미만임으로 프레임의 변경에 따른 이득은 300g 미만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모샾에서 언급한 것은 잘못된것이 아닌가 합니다. 저도 그것을 보았거든요. 그 프렘 실제 무게 (M)는 2.5kg정도 되고 디스크 전용 프렘입니다. 실제 무게는 11.5kg까지는 가능할겁니다. 초경량화로 했을때... 그냥 조금 평범하게 하면 12-3kg 정도일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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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ein Attitude comp 프레임이 스몰기준으로 1,542g 정도이고 트랙 9.8이나 8500도 그 정도 나옵니다.
그리고 1.2 Kg 정도 되는 것은 몇가지 정도 입니다.
Giant MCM Team (Japan model 카본) 2004 17.5 (S) - 1297 g
Schmolke 스칸디움) 04' 16" - 1182 g
Scott Team Issue (스칸디움) 2004 M - 1250 g 정도이고요,
풀 샥은 Strike Limited 03' ("L")이 1,740 g
Rocky Mountain Element SC (17.5")가 2,130 g 정도입니다.
kslee님의 자전거는 10.5 Kg이니까 부품 무게가 대략 8.95Kg 정도겠지요. Scareb super가 03' - 1.4Kg 04, - 1.5Kg인데 풀샥으로 꾸밀때 더 가벼운 포크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따라서 더 무겁겠죠...
디스크 브레이크는 XTR 기준으로 (레버, 호스 제외, 로터포함) 대략 485g정도 XTR 림브레이크는 (레버 제외) 398g정도로 90g 정도 차이난다고 봅니다. 샵의 말을 다 믿지 마시고 가벼운 부품은 대부분 다운그레이드해서 찾으셔야 할 겁니다. 저도 자전거를 10대정도 바꾸어 보았는데 명품 사양으로 꾸미면 오히려 무게가 더 나가지만 정이가고 특히 눈으로 볼 때도 좋은 것 같습니다.
추신: 디스크 브레이크는 거의 칼가는 소리 납니다... -
http://weightweenies.starbike.com/articles.php 를 클릭해 보세요. 이곳에 에 가셔서 무지막지한 감량투쟁을 보시고 막대한 수고와 비용을 생각해 보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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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s1227님이 추천 하신 사이트를 보니 상당히 경량의 Bike도 많군요. 하지만 국내에서 조달 할 수 없는 부품도꽤 있겠지요. 저 같은 경우는 대략 휠셋과 타이어를 교체하면 10kg 안으로는 될 것 같군요. 그러나 Max와 Tubeless 타이어를 본인이 워낙 좋아해서... 다음 기회에 한번 조립 휠셋을 꾸며 보아야 겠습니다. 여러분들의조언 정말 고맙게 생각 합니다. 즐거운 Riding 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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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풀샥의 한계는 10kg정도라고 생각함다. 참고로 제 진실이(엘쓰 트루스)가 11kg 임다. XC용으론 무건 편인 마라톤 SL 과 디스크 브랙을 교체하면 대략 500g 정도 줄일 수 있고요. 더 줄이려면 엽기적 만행이 시작됨니다. ㅋㅋ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100g 줄이기 위해 수 십만원이 들기도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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