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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 프레임 과연 쓸모있을까? 고수님들 모여보세요.

kayao2004.03.03 20:08조회 수 566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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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알루미늄 하드테일이라도 프레임가격차가 엄청나더군요.
(수십~수백만원)

물론 자세히 스펙을 보니 알루미늄합금 종류가 다른것 같더군요.

프레임 가격차가 나는 것은 소재차이가 큰가요?

아님 설계적인 측면이 큰건가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지금 시점에서 설계의 차로 인한 프레임간의 강성,강도차는 크게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물론 큰 MTB회사간의 프레임이라면.......중소회사는 아무래도 설계실력이 떨어지겠죠......^^)

(같은 소재의 MTB프레임이라면 최고의 강도와 강성을 가질수 있는 설계는
정답과 같이 이미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겉보기에도 MTB프레임은 상당히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죠. 그렇다고 MTB 프레임설계를 우습게 보는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요즘 같이 시뮬레이션 기술이 발달한 시점에서 MTB프레임의 설계는 상당히 용이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예를 든다면

1억원의 벤츠는 이천만원의 소나타보다 가격이 5배 비싸지만
안전도(내구도)에서도 5배 높은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두차간의 상대적인 안전도(내구도)는 벤츠가 절대적으로 우수합니다.
이런 안전도의 차는 두회사간의 설계능력의 차이와 시뮬레이션기술 노하우의 차이로 비롯된다고 생각할수 있겠죠.

현대가 안전에 관한 테스트를 10번정도 할때 벤츠는 백번 천번했기 때문에 벤츠가 소나타보다 뛰어난 안전성(내구성)을 얻어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5배의 가격을 만들어내는 한가지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격차는 안전성과 내구성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편의 장치에 기인하기도 합니다만.....)


고수님들께 최종질문입니다!

벤츠와 현대처럼 따로가 아닌

어떤회사의
백만원대 MTB프레임과 십만원대 MTB프레임이 있다고 생각해보죠
가격은 순수하게 열배정도 차이난다고 합시다.

설계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정답이 있다고 칩시다
(프레임은 편의장치도 없죠 ^^;;)

그렇다면 어떤 회사는 소재하나만의 차이로 10배정도 비싸게 프레임을
파는 건가요?

궁금합니다.

PS-현대의 베르나와 소나타다~~~ 이렇게 말씀할실 분이 계실것 같아서
     미리 말씀드리지만.......
     프레임은 자동차와 비교하면 단순함 그자체입니다.
     베르나와 소나타 처럼 엔진 배기량 차이가 나는것도 아니고....... 말 길게
     하지 않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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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 한계 효용은 감소할 수 밖에 없죠. 어떤 상품이든 마찬가지일 겁니다. 낮은 단계에서는 값이 오르면 성능이나 내구성, 디자인 등이 그만큼 좋아지지만 단계가 오를수록 갓 오른만큼 효과도 커지지 않습니다.
  • 같은 회사 내에서의 기준으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 하드테일 프레임의 경우, 그 회사의 탑모델과 보급형모델의 가격차가 10배나 나지는 않습니다. 탑모델의 경우 그 회사에서 특별히 연구한 소재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알루미늄 알로이라 하더라도, 다른 소재를 어떻게 섞었는지에 따라 프레임 특성이 달라지고 라이딩에 가장 최적의 비율을 찾아내는 데에는 많은 연구비가 들어갈겁니다. 이런것(재료의 문제)은 그저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는 불가능하겠죠. 실재 만들어서 여러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봐아야 할테니까요.

    XC 풀샥 모델의 경우는 약간 다른측면에서 접근이됩니다. s사의 XC 풀서스펜션 모델들을 년식별로 살펴보면, 2000년에 최고등급 모델의 지오메트리가 2001년에는 그 하위모델로 바뀌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2001년의 최상위 모델은 좀더 발전된 지오메트리(풀서스모델의 경우 링크구조)를 보여줍니다. 최근에는 서스펜션 전문회사인 f사와 공동연구로 브레인 샥 시스템을 만들어냈죠. 2003년에는 이 브레인샥 시스템은 최상위등급인 s-work에만 적용되었으나, 2004년인 올해에는 하위모델인 m4에도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햇수가 지나갈수록 계속 새로운 링크구조의 발전된 모델이 최상위 모델의 자리에 나타나고, 작년의 최상급 모델들은 그 하위모델로 물러나지요.

    이 자전거의 프레임이라는것은 라이딩의 성격을 대변하는 가장 큰 요소이기 때문에, 핸드폰과 마찬가지로 매년마다 새로운 기술들이 첨가되는 최첨단 기술의 각축장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즉, 우리가 지불하는것은 연구 개발비의 비율이 크다는 이야기겠지요. 물론, 어떤 회사 특허의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방식의 프레임을 산다.는 것이 곧 자기만족이거나 아니면 남보다 앞서나간다는 자부심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흔히 그회사 최상급프레임은 자기 회사 내의 최고 장인들에 의해 햄드메이드 생산되는 경우가 많죠. 하위모델은 대만이나 제3국의 OEM생산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부분도 프레임의 질을 보았을때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 그렇다면 소재가 별반 다를바없고 디자인도 크게 다를바 없는... 소위말해서 옷은 잘빠졌다는(표현이 힘들지만 맵시있는)얘기를 듣는 수입 또는 국내 대 브랜드 옷들은 어떡하구요? ^ ^;; 예를들어 남성용 수트 한벌에 이탈리아 디자이너 제품은 200만원선 이상. 국내 고가브랜드 제품은 100여만원선. 파크랜드로 대표되는 저가브랜드는 20~30만원선 또는 그아래.

    그렇다면 세가지 브랜드의 수트는 과연 무엇이 달라 그런 가격결정이 이루어 졌을까요? ^ ^;

    깊게 파고들면 그만큼 머리 복잡해지는 법입니다.
    그렇다고 편의주의 사고방식을 갖자는건 아니지만..
  • kayao글쓴이
    2004.3.3 22:38 댓글추천 0비추천 0
    smflaqh,eisin77님 자상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많이 배웠습니다.
    ALPINE님은 약간 오해가 있으신듯.......브랜드 차별화가 아닌 어떤 한회사에서만든 2가지 프레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 일반제품과 명품의차이?
    종이한장 차이 일수도 있습니다.
    장인정신을 이해하신다면..
  • 자기만족과 과시 아닐까요?큰차이는 없다고 결론내고 지금은 대만산 잔차만 3대 가지고 있습니다.전엔 수맥만원 하는 프렘 오너였는데 기스날까봐 항상 조마조마...ㅡ.ㅡ 지금은 암 부담없이 잔차질 잘하고 있지요^^
  • 여기오시는 분들은 전부다 한가닥 하시네요...전 얼마전까지 스포크를 살대라 부르던 잔차맨입니다. 매니아처럼 어찌나 좋은 물건을 쓰시는지.....전 그냥...저가형잔차 고가형자부심으로 잔차를 사랑하고 즐긴다는 맘으로 그냥 타고 댕길랍니다. 잔차가 부의 상징이 되지 않지 않습니까 여러분!!!!!! ㅋㅋ 내잔차 억수로 싼데...헛소리 했다고 뭐라 그러지 마요 ^^
  • 같은브랜드의 모델에 따른 가격차이라면 이렇게도 생각이 듭니다. 어짜피 그 회사에서 프레임에 대해 가지고 있는 노하우의 소스는 동일합니다. 비록 설계자가 다르고 만들어지는 장소혹은 라인이나 재료의 차이가 나지만 물건을 만드는 기술은 같은 회사이니 당연히 공유하는것이죠. 그렇담 여기서 필수적으로 프레임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기능(혹은 그 회사에서 프레임을 만든후 거치는 일련의 필수 시험항목)은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지요. 그럼 가격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그 회사의 최저가 프레임에 비해 기 언급한 제작비용(재질에 따른 재료비나 공수에따른 임금등)외에 고가 프레임이 갖는 필수 기능외의 기능이 들어가는데에 따른 비용+α라 봅니다. 그런데 여기서 소비자 입장에서 합리적인 구매까지 고려해본다면 고가 프레임의 가격중 필수 기능외에 들어가는 기술의 마진이 필수 기능에 들어가는 마진보다 일반적으로 크다는 결론을 낼수 있습니다. 신기술/하이테크기술이니 고마진을 받는게 당연하겠죠. 그래서 top of the lineㅡ하면서 광고하는 제품은 그회사에서 가장 마진이 많이 남는 제품이라 할 수 있을겁니다. 가격대비 성능을 가장 잘내는 프레임을 고르시는게 가장 합리적인 구매라 봅니다.
    이건 다른 이야기이지만 현대가 5배의 가격을 받고 벤츠같은 차를 만들라하면 힘들어하겠지만 벤츠또한 1/5가격의 현대차를 만들라하면 불가능하다고 할겁니다. 전자는 노하우의 부족이라면 후자는 가격경쟁력의 부족이겠지요. 안전도면으로 벤츠보다 우수하다는 일부 일본차와 미제 대형승용차가 벤츠보다 가격이 저렴한 이유를 생각해 보아도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지만요.
  • 특별한 합금이나 특별한금속이 아니라면 별다른 차이는 없을것 같은데요 알루미늄합금이 알루미늄 합금이지 18k 합금이 될수 없듯이 제가 볼때는 중요한것은 같은 알미늄이라도 열처리 용접기술등 그정도 아닐까요
  • 필요 없으면 않사면 됩니다. 남들이야 어떤 프렘의 잔차를 타던 내 꺼에 만족하면 그만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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