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어의 사용방법에 대하여...

yahek2004.04.09 02:10조회 수 335댓글 3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왈바 회원여러분.
질문이 있습니다.
요즘 잔차도 사야하고 잔차도 단순한게 아니어서 공부할게 많더군요.
잔차 사기전에 쫌이라도 더 알고 사서타야 잔차 부숴먹지않고 별일없이 탈 수있을거 같아 이곳에 올라오는 글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네요.
며 칠전 일하다가 갑자기 든 궁금증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뭐냐면요.

제가 예전에 이곳에다 크랭크 기어와 스프라켓 기어의 조합과 그 기어의 조합들을 어떤상황에서 사용해야 되는지 질문을 올린적이 있었죠.
대충 이런식으로 답변을 해 주시더군요.

크랭크기어에서 제일 작은게 1단
스프라켓기어에서 제일 큰게 1단
다시 말해서 프레임하고 가까운 안쪽에 있는 기어가 1단이란 얘기겠죠.

이렇게 정의를 하고, 주로 사용하는 기어의 조합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를.

크랭크기어 1단 + 스프라켓기어 1,2,3단 = A
크랭크기어 2단 + 스프라켓기어 4,5,6단 = B
크랭크기어 3단 + 스프라켓기어 7,8,9단 = C

보통 이런식의 기어 조합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시더군요.

그럼 맨 먼저 C의 기어조합을 보자면

크랭크기어 3단 + 스프라켓기어 9단 = 크랭크기어에 비해 스프라켓기어가 작고 이빨수도 작으므로 페달질하는데 힘이 많이 드는 반면 크랭크 한바퀴 굴렀을때 더 많이 나간다.

크랭크기어 3단 + 스프라켓기어 8단 = 페달질하는데 9단 보다 힘이 적게 드나 크랭크를 한바퀴 굴렀을때 9단 보다 덜 나간다.

크랭크기어 3단 + 스프라켓기어 7단 = 페달질하는데 8단 보다 힘이 적게 들고 크랭크를 한바퀴 굴렀을때 8단 보다 더 적게 나간다.

결론적으로 크랭크기어가 고정일때 스프라켓기어가 작을수록 힘이 많이 드는반면 거리상으론 더 많이 나가고 스프라켓기어가 클수록 힘이 덜 드는 반면 거리상으론 덜 나가고, 제 생각이 맞나요? 맞을거라 생각합니다.
C의 기어조합은 좀 이해가 되는데 A와 B의 기어 조합은 좀 어렵네요.

A의 기어조합에 대한 제 생각은 크랭크기어가 1단이고 스프라켓기어가 3,2,1단으로 갈수록 스프라켓기어가 커지므로 힘이 덜 들고 거리가 덜 나간다. 제 생각이 맞나요?
이렇게 보자면 A나 B의 기어조합 필요없이 C조합으로 그냥 다니면 되는거 아닌가요?
산을 타려면 오르막도 있고 내리막도 있으니까 그때 상황에 맞게 A,B,C 기어조합을 골고루 사용해야 하나요?
제가 머리가 나빠서 언제 어떤 기어조합을 사용해야 할 지 잘 모르겠네요.
머리론 생각이 잘 안되네요. 직접 타보면서 몸에 익혀야 하나요?

A,B,C 기어 조합을 언제 어느상황에서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크랭크기어가크고 작음에 따라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스프라켓기어가 크고 작음에 따라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허접한 잔차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저에게 한수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기어의 원리에 대해서 알려고 하니 참 복잡하네요.
나만 그런가.
왈바 회원님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3
  • 도로만 타자면 앞 3단 놓고 뒤 2~9 단 써도 별 상관없습니다. 그런데 도로 업힐이나 오프로드를 타자면 앞 2단으로 놓고 뒤 2~8 단 쓰는 것이 페달링이 편하죠.
    오프로드 업힐정도면 앞 1단 뒤 1~8단 정도를 써야 겠죠. 기어바꾸는 것은 분당 페달링 수가 80~90 회 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다리가 느끼는데로 바꿔주면 되지요.
  • 기어비는 앞 1,2,3 단일때 상당부분 중복됩니다. 즉 앞 2단 뒤 8단 보다 앞 3단 뒤 2단이 힘이 덜 들지요. 기어비가 중복되는 이유는 앞 기어변속보단 뒷기어 변속이 쉽기 때문에 가능한한 앞 기어는 바꾸지 않고 뒷 기어변속만으로 넓은 기어비를 커버하고 또한 앞 기어변속시 기어비가 너무 크게 바뀌는 걸 방지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기어의 기본은 토르크(돌리는힘)와 회전수는 반비례한다. 라는 것입니다. A조합은 경사있는 산 업힐 한번 해보시면, 1:1의 필요성을 아실 겁니다. 평지에서는 쓸일 전혀 없는 A조합이죠.(트라이얼은 제외 -_) 참 자세한 것은 지난 게시판을 검색해 보시면 필요하신 정보 다 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53724
98212 드레일러 쪽 문제가 생긴거 같습니다.4 snutno1 2002.12.07 787
98211 프레임 교체시 가장 적절한 방법은?8 ........ 2002.12.11 2335
98210 스템 나사산이 나갔습니다14 임아행 2002.12.11 2001
98209 청주시합 언제 TV에나오나요4 ........ 2002.12.11 1489
98208 [질문] 헤드셋2 ........ 2002.12.11 1541
98207 [re] [질문] 헤드셋 zara 2002.12.11 1357
98206 스템 추천부탁드려요7 임아행 2002.12.11 1739
98205 눈이나 비가올때는 어케 하나요?3 ........ 2002.12.11 1465
98204 페달문의..7 k2340kr 2002.12.11 1808
98203 국내에 roach 보호대 파는곳 없나요?2 ........ 2002.12.11 1531
98202 캣아이 HL-RC220라이트 사용하시는분 계신가요?6 R H I N O 2002.12.11 1548
98201 락샥 월드컵 2003 질문 입니다1 ........ 2002.12.11 1440
98200 스페샬 라이즈드 P3에 대해 아시는 분?10 lisa 2002.12.11 1515
98199 [re]추가 질문입니다3 lisa 2002.12.11 1237
98198 혹시 알곤 용접하시는곳 아시나요??1 서비 2002.12.11 1503
98197 mtb전문지도 해주실분을 찿습니다..*^^*2 ........ 2002.12.11 1361
98196 손이시려워 꽁 발이시려워 꽁 답변좀 ^^12 잠뱅이 2002.12.11 1512
98195 아웃 케이싱이라고 해야되나?1 ytrek99 2002.12.11 1242
98194 스타렉스에 캐리어는 어떤제품이....?2 신성철 2002.12.11 1175
98193 24단과 27단 질문이며 -ㅡㅡ/6 ........ 2002.12.11 1175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