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알기로는 우선 카트릿지 베어링보다 볼베어링의 공정 공임이 싼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수한 카트릿지 베어링을 생산하지 않는 이상, 견고함과 신뢰도를 높힌 제품이 시마노의 전략이 아닐까 합니다. 알고보면 실드베어링을 생산하지 않으면서 수급하여 조립만한 대만제 허브는 많습니다. 가격도 쌉니다.
시마노 허브(xtr)는 구름성에서는 다른 카트릿지 베어링에 비해 떨어지지만, 견고성 하나는 명성이 대단하죠..
사실, 몇몇 제품을 제외하고는 다른 실드 카트릿지 베어링 제품의 원산지는 중국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볼베어링이 견고함에서는 유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카트릿지가 그정도로 견고하려면 허브의 구경이 커지던가 흔히 니들 베어링이라는 특수형태의 베어링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치, 메이져급 자동차 회사가 슈퍼스포츠카 보다는 BMW z4와 같은 그져 무난한 스포츠카 이상은 욕심을 내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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