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서스펜션의 원리는 대강 이렇습니다. 모든 서스펜션은 스프링과 댐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프링만 있으면 초기 충격을 위치에너지로 변환시키지만 이 충격이 일정간격으로 계속되면 진동을 계속하기 때문에 지속되는 충격에 의해 그 진폭이 늘어나 아주 위험하게 되죠. 이 때 댐퍼가 그 진동을 먹어주어 전체 서스펜션 시스템을 안정화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건 좀 부정확한 설명이고, 실제로는 미분방정식이 튀어나오면서 더 복잡한 원리지만 제가 학교다닐 때 진동공학을 안배워서 설명을 제대로 못하겠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