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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년 xtr 역방향 딜레일러 질문입니다.

eisin772004.05.05 23:14조회 수 964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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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이 두가지입니다.

사진상에 보시면 04년 XT에서 파란 원안의 조절 레버가 03년 xtr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03년 xtr의 딜레일러 미세조절은 어떻게 하는것인가.

그리고, 지금 제 잔차에 달려있는것이 역방향 딜레일러인데, 자전거를 보관할 때 딜레일러를 큰 체인링에 놓는건지 작은 체인링에 놓는건지 헷갈리는군요.

역방향이므로 쉬프터 트리거를 당겨 모두 풀어버리면 제일 큰 체인링으로 이동하는데요, 이때 딜레일러가 움추러든 상태가 아니라 주욱 펴집니다.

제가 생각해보기로, 딜레일러에 내장된 스프링은 두개,

하나는 체인의 장력을 유지하는 보이지 않는 스프링이고,
하나는 딜레일러 방향(정방향 역방향)과 관련된 드러나있는 스프링
두개인듯한데,

정방향 딜레일러의 경우 가장 작은 체인링에 위치하도록 풀어주면 두 스프링 모두 최소장력 상태가 되어 보존이 되나, 역방향의 경우 이게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동하는것 같습니다.

제 생각이 맞는건지, 틀린것이면 고수님들의 설명을 부탁드리고 맞는다면 어느쪽 스프링 보존을 우선시 해야 하는건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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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 네....03XTR은 케이블조정 손잡이가 없습니다. 변속레버에서만 합니다. 그리고 보관시의 문제는.....스프링의 수명은 링크속에 있는 스프링이 수명이 더 깁니다. 케이지장력 스프링은 뒷벼속기 부품중 가장 수명이 짧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서 역방향도 스프라켓작은넘 쪽으로 해놔야 수명이 더 깁니다.
    ^^*)
    (참고로 같은스펙의 스프링수명 테스트시 압축, 인장, 축직각방향 으로 하중을 주었을시 인장스프링이 가장 오래견디는것을 보았습니다. 뒷변속기 링크속의 스프링이 인장 스프링입니다.)
  • eisin77글쓴이
    2004.5.6 00:19 댓글추천 0비추천 0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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