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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에 관한 희안한(?) 질문

gjeod2004.05.11 10:28조회 수 368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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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전거를 타기 시작한지 얼마안되었는데요
갠적으로 이상하긴한데 좀 어이없어 보일듯한 질문이 하나 생겨서요 ^^;;

어처구니없는 질문을 하는데 어이없어도 이해해달라는 의미에서
자전거에대한 약력을 잠깐 소개해보면,
한 14~15년전쯤 중학교 1~2학년때 잠깐 타본게 전부이고
그 이전엔 초등학교 한 2~3학년때 쯤인것 같습니다.

질문은,
기어라는게 힘 좀 덜 들이고 편하게 올라가라고 있는 거잖아요? (맞나요?)
그런데 이게 아무리 생각해봐도 어릴때 기어두 없는 자전거 타구다닐때도
지금 올라댕기는 조만한 한 15~20미터쯤에 많이 써서 한 30도 정도의
경사인 곳이 있는데 이정도 가뿐하게 올라다 댕긴것 같은데

이거는 21단 놓구 댕겨두 낑낑거리며 쪼매가면 앉지두 못하구 서가지구
폐달질 해대는데 올르구 나면 등줄기에 땀이 좌악 흐르는게 죽을 맛입니다

결국, 기어라는게 원래는 가장편하게 댕길수 있는게 기본기어이고
여기에 운동되라고 나머지 단을 놓아서 힘들게 댕기라는 것인가요?

참, 써놓고도 어이가 무진장 없네요 ^^;;
익명게시판이 있음 대놓고 "아, 힘들다 기어가 원래 이런것이냐?" 함서
대놓고 질문했겠지만 없는 관계로 부끄러움을 감수하고 이렇게 여쭤봅니다.

진짜 어릴때 자전거 타던 기분이랑 지금이랑 넘 많이 틀려서요 ㅜ,ㅜ
우문에 현답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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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
  • 앞 제일 작은체인링 뒤 제일 큰링에 대놓고 올라가셨나요? 그래도 힘들다면 체력의 약화가 있을 수 있겠네요. 자전거 항상 타다가도 몇달 혹은 몇주 안타면 힘이 부치는것이 느껴지거든요.
  • 어릴땐 몸무게가 적게 나가니까 그런거 아닐까요. 힘도 넘쳤고.(...)
    (어릴땐 계단도 막 올라갔었습니다 --)

    글쎄. 어쨌건. 기어란 놈은 편하게 타고다니자고 생겨먹은 놈이지요. 그 언덕을 가장 무겁게 놓고 타고 다닌다거나, 치고 달리면서 속도내는데 가장 가볍게 기어를 놓고 타는건 권장하지 않는 기어 사용법 되겠습니다.

    속도에 맞춰서 페달링 rpm 을 유지하는게 기어의 가장 큰 기능입니다.
  • 자동차 기어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1단은 언덕은 잘올라가지만 평지에서 속도가 안나오지요. 5단은 속도는 빠르지만 언덕에서는 힘을 쓸수가 없습니다.
    항상 자주 기어를 변속하면서 힘과 페달링 속도를 맞추어야 빠르고 편하게 탈수있습니다.
  • gjeod글쓴이
    2004.5.11 11:04 댓글추천 0비추천 0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젤 편하게 댕기는게 앞에것두 제일 작은것에 뒤에꺼두 제일 작은것에 놓구 다니는것 아닌가요?
    앞에꺼 젤 작은데 뒤에꺼 젤 큰데에 놓구 다니는게 젤 편한 거였나요?
    자전거 안타구 오래둘때두 둘다 제일 작은것에 두는것 아닌가요?

    어릴때에 비하문 힘은 무진장 쌔졌지 않았을까 하는...^^;;
    다만 몸무게는 근래 좀 많이늘어서 평소체중에서 15킬로 오바하여 한 80되거든요^^;; 몸무게 빼는게 목적임다
  • 앞쪽 작은 기어 , 뒷쪽 큰기어 -> 힘이 적게 든다. 속도는 느리다.

    앞쪽 큰기어, 뒷쪽 작은 기어 -> 힘이 많이 든다, 속도 빠르다.

    입니다. 좀더 자세한것은 중학교 물리 교과서나 수학 교과서에서 지렛대의 원리를 찾아 보세요..

    자동차 기어나, 자전거 기어나, 오토바이 기어나.. 그 원리는 모두 같습니다.
  • 시간 나시면 자전거를 세워 놓고 변속을 한 번 해 보세요. 작은 체인링-작은 스프라켓으로 변속이 되어 있으면 체인이 대각선 방향으로 크게 뒤틀리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변속은 항상 체인이 최대한 평행 상태에서 움직이도록 해 줘야 체인과 기어 모두에 좋습니다.
  • 학교에서 배운 원리를 잘 생각 해보셔야 겠습니다.
  • 그런데 의외로 생활자전거 타는 주변분들이 앞 작은링 뒤 작은링 해서 많이 타네요. 21단까지만 가능한 기어비같은데, 암튼 잘 모르시는 분들은 그렇게 해놓고 잘 타시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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