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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디스크뷁을 쓸까...

eriny2004.05.23 08:47조회 수 569댓글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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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잔차는 생활잔차이지만 앞에는 디스크, 뒤에는 림뷁을 씁니다.

제가 비록 산에서 타보진 않았어도 야트막한 언덕에서는 많이 타보았거든요

다운힐중에는 뷁을 '상당히' 자주 잡지 않습니까

그렇게 잡고 다운힐을 내려와서 디스크를 만져보니... 이거 불판이 따로 없더라구요.

그런데 뷁이 열을 받으면 소위 '밀린다' 고 알고 있습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뷁을 잡아도 잘 잡히지 않는다는 뜻일텐데...

왜 냉각능력이 정말 좋은 림뷁을 두고 디스크로 가시는 겁니까?

비싼 잔차를 보면 거의가 디스크지만 가끔씩 림뷁도 보이긴 하던데요..

그만큼 디스크의 성능이 뛰어나단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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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4
  • 림브레이크는 비가오면 브레이크 기능을 거의 상실합니다. 또 비싼 유압 디스크는 손가락 하나로 완벽하게 정지할수도 있죠 림브레이크도 좋은성능이나 유압따라가기는 힘들거같아요 그대신 무게가 많이나가죠
  • 철티비에 디스크는 다는데 돈이 왕창들어가던데 ㅡ_ㅡ;;(전에 철티비탈떄 달려니까 림부터 마운트까징 60만언 쿨럭....)
    디스크가 제동성이 매우 조아요 그리고 냉각력도 상당한편이구 그리고 내구성을 꼽을수있죠 딴힐가튼경우에 그냥 와장창 하고 막 가다보면 림이 휘어버리면....(심하게) 림부레끼는 앞or뒷타야가 락이 될수도.....
    확실한건 디스크가 내구성이조쿠 제동력이 조탄거죠
    근데 디스크 흐지브지한거쓰면 거기서 거기 라고 알고있어요 그래도 디스크 엑스티 나 엘엑스이면 림뷁 엑쑤티알정도일껀데요
  • 성능이 좋으니까, 드러워도 잘 잡히니까, 뽀대 나니까, 자랑 할려고, 힘이 적게 드니까, 기타... 여러가지가 있겠죠...
  • 거기에 유압은 약간의 힘으로 나중엔 엄청난 힘을 만들어내기때문에 힘이 덜들며 진흑 비 기타등등의 자질구리한것들이 묻을경우 림은 브레이크가 있는지 없는지.... 디스크는 어떤환경에서도 제동을 제대로 한다는거죠.....
  • eriny글쓴이
    2004.5.23 08:55 댓글추천 0비추천 0
    우우....디스크의 위력이 그정도인가...
    제 생활자전거의 정체모를 디스크와는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ㅠㅠ
  • 저두 디스크를 달고 싶어여~~~
  • 림에 흙이 묻으면 제동력도 떨어지고 림도 점점 달아
    강도도 약해지고 림브래이크도 열이 남니다. 또 림이 휘면 자꾸 거슬리게 브래이크가 걸리게 돼죠.

    디스크는 림이 휘어도 갈수 있고 중앙쪽에 있어 흙에도 덜 영향이 미치고 열은 바퀴회전당 브래이크에 미치는 마찰 단면적이 작아서 더많이 열이 미치는거지(림은 길고 디스크는 조그만하니까) 디스크엔 열을 방출하는 구명들이 많이 있어 괜찮습니다. 요즘 자동차는 바람개비 모양으로 로터를 만들어 냉각을 좋게 하더군요.
    그리고 디스크의 최대 장점은 유압을 사용해 디스크판을 꽉잡을수 있는건데 림유압의 경우 림이 으그러 질수도 있죠.
  • 마자요 그리고 디스크 기계식은 제동력ㅇ ㅣ좀 못하다고는 하지만 악천후속에서 제동력은 변함ㅇ ㅣ없다는것만..... 그리고 기계식은 정비가 귀찬아서 미국에선 잘 안쓰는군요.... ㅡ_ㅡ;; 생각보다 조은잔차에 기계식만 달려있으니 깜딱 놀라따는....
  • 오토바이도 자동차도 디스크쀍 입니다 ^^
  • dmr
    2004.5.23 09:43 댓글추천 0비추천 0
    답은? 써보면 안다입니다.. 디스크가 제동력이 좋다 림브렉이 좋다 이런거 필요 없습니다. 둘다 꽉잡으면 바퀴가 잠길정도로 잘됩니다. 단지 어떠한 상황에서는 림브레이크가 좋고 어떤 상황에서는 디스크가 좋습니다. 이것은 라이더의 라이딩스퇄에서 좌우 되는겁니다... 뭐가 우선이라는 편견을 버려야 할듯하군요^^
  • GT
    2004.5.23 09:47 댓글추천 0비추천 0
    이미 림 vs 디스크 브레이크 논쟁은 한물 갔습니다. 모든 면에서 디스크의 압승으로 결판난지 오래입니다. ^_^
    http://www.ridemonkey.com/forums/attachment.php?s=&postid=1074374
  • 디스크! 말이 필요없죠. 사용해보면 알죠. ^^
    아무리 성능좋고,디자인이 좋은 림브렉이 나와도
    디스크를 사용한이상 림브렉은 눈에 들어오지도 안더군요.
  • 근데 저는 요즘에 자꾸 림브렉이 써보고싶어지는 이유는 뭤일까요? 잔차살때 옆에서 엑쑤티알 풀셋에 갖은가까지 비싼넘들로 조합해논 매우 고가으 ㅣ잔차를 봐서일까요?? ㅡ_ㅡ;;
  • 젤 중요한 이유는 악천후때문일것 같은데요 .... 림이 젓어버리면 림 브렉은 잘 안듣습니다 .. 겨울에는 살얼음이 끼기도 한다죠... 디스크는 비오던 눈오던 다 잘듣습니다 .. 디스크가 유압이라서 한손가락으로 잡을수 있어서 디스크 쓴다는 분들도 계신데 .. 림브렉도 유압있습니다 ..ㅡㅡ;
  • 디스크 좋은점 하나는 제동력을 스스히 올릴 수 있다는거죠. 반면 림 브레이크는 급격하게 제동이 걸립니다.
  • 그반대가 아닌가요?디스크는 팍팍 걸리고, 림브레이크는 서서히 제동력을 조절할수있고.
  • 그리고 윗분들 은근히 디스크 찬양많이 하시는데, 디스크달고, 악천후속을 몇번이나 달리 셨습니까? 저는 저꺼 자전거 산이후로, 타고나간 뒤에 비가 살짝 내려서 비 몇번 맞은거 빼곤 악천후속에서 페달질을 해본적이 없는데.... 그렇게 생각하면 많은 분들이 디스크를 구입하시는 이유는 십중팔구 "겉모양" 중시때문에 그럴 것라는게 제 의견입니다.
  • 흠.. 프레임이고 헬멧이고 옷이고 다 자기 맘에 드는 이쁜 것을 고르는 판에 브레이크라고 해서 이왕이면 성능도 좋고 이쁜 것을 고르지 말아야 한다는 법은 없겠지요? ^^
    또 제동이라는 것은 상황에 따라서는 생명을 좌우하는 것이 될 수 있고 날씨라는 것은 현대과학으로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불가하기 때문에 예측불가능한 악천후에(지역에 따라서는 정말 하루에 여러번 날씨가 급변합니다.) 대비한 디스크라는 것도 설득력이 없지는 않다고 봅니다.
  • 달궈진 로터에.. 손조심하세요.. 들러붙는수가 있습니다 -_-;
  • GT
    2004.5.23 18:24 댓글추천 0비추천 0
    디스크 브레이크의 장점의 핵심은 '제동력의 미세 조절' 즉, 모듈레이션(modulation)이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므로 항상 예측해서 미세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반면, 림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급작스럽게 증가하므로 디스크에 비해 훨씬 비효율적입니다. 위의 boom777님의 요지도 이것이죠. 위에 언급한 악천후에 강하고, 힘이 덜 들고, 림 손상과 상관없고, 보기에 멋있다는 것 등은 부수적인 장점입니다. 무게도 마구라의 XC용 디스크 브레이크 세트는 고급 림 브레이크 세트보다 오히려 가볍습니다. 아직도 림 vs 디스크를 논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입니다. ^_^
  • 근육맨님 멘트에 올인....
    말이 필요없죠.
    앞으로 이런 논쟁은 이제 그만 했으면 합니다.
    이미 끝난 게임을 계속하면 재미없쟎아요
  • 디스크 브레이크 세트 써보시면 압니다.
    저가의 무거운 넘이라도 버릴 수 없는...
  • 고속으로 싱글 다운힐할때 한손가락으로 브레끼콘트롤하며 핸들잡는거랑 힘주어 두손가락 으로 브레끼 콘트롤하며 핸들잡는거랑거랑 천지차이..
  • 저 위에, '디스크달고, 악천후속을 몇번이나 달리 셨습니까?' 라는 말씀을 하신분이 있는데요 ^^ 좀 비꽈서 말하면 "악천후때만 탈라구 디스크 붙이나요?" 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악천후에서 자전거 탈 일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타다가 악천후를 만났을때 브레이크 밀리는걸 경험하고 나면 왜 디스크 림브레이크가 나쁠까 하는 답이 나옵니다.
    솔직히 제동력은 림브레이크나 디스크나 크게 차이 안난다고 생각합니다. 26인치 림을 약간 약한 힘으로 잡는거랑 6인치나 8인치 디스크를 약간 강하게 잡는거랑 뭐... 제동력에서는.... 하지만 빗속에서, 영하의 날씨에서 브레이크때문에 죽을뻔한 경험 해보고 나면 디스크를 쓰게 될 것입니다.

    비오는날, 영하의 날씨에서 자전거 안타고 만다 라고 하시면 할말 없습니다. 일기예보 잘보고 타는수 밖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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