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시마노허브는 구조상매우 허접한 쇠구슬방식입니다. 직접 뜯어보시면 허브몸체에 구슬이있고 그 옆에 너트로 고정을 해서 베어링역활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구조는 휠이 힘을 받을경우 한쪽으로 쏠리거나 쇠구슬이 닫는 부분의 깍여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마노 허브를 뜯어보면 쇳조각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죠 그리고 구슬이 닿는곳은 파여있거나...하여간 카트리지베어링을 사용한것이 당연히 좋습니다. 차후에 카트리지만 고급으로 바꾸면 구름성은 당연히 좋아지고 새것처럼 굴러갑니다. 정비는 뭐 말할나위없죠 그런데 카트리지 베어링은 이상하게 비싸더군요... 물론 XT허브가격의 카트리지 베어링이 있긴하는데.. 거의 안팔죠...^^? 그리고위의 허브 둘다 앞쪽것 아닌가요 ? F 가 프론트의 약자인것 같은뎅... 뒤는 보통 R 리어로 표시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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