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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비오450 VS AE6300

cguy2004.08.26 21:37조회 수 704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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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1달간 매일 매일 출석하면서 좋은 선택을 준비하는 대학생입니다.

주로 한강변에서 라이딩을 하고요. 이번에 한정된 총알 50 내에서

쓸만한 자전거를 고르려고 합니다.


DM 의 AE6300 모델과 삼천리의 알리비오450 에서 고민중입니다.


DM 의 AE6300 모델의 경우 부품이 풀 아세라 급이더군요.

유사 산악 자전거가 아닌 입문용 산악자전거고요.

AE 6300

Frame  ALLOY 7005 DOUBLE BUTTED  
Fork  RST CAPA T4  
Cassette  Shimano ACERA  
Rear Derailleur  Shimano ACERA  
Front Derailleur  Shimano ACERA  
Shifters  Shimano ACERA  
Brakes  Shimano ACERA  
Crankset  Shimano ACERA  
Handlebar  ALLOY RISER TYPE  
Stem  A-HEAD TYPE ALLOY
Seatpost  ALLOY W/CLAMP  
Seat  BODY GEOMETRY  
Hubs  Shimano ACERA  
Rims  ALEX XT-16 검정
Tires  MICHELIN  




삼천리 알리비오450 은 모든 부품을 알리비오급을 쓴것인지 궁금합니다.

맞다면 왜 AE6300 모델은 아세라급 부품을 사용했음에도 산악 자전거인데

알리비오450 은 알리비오 부품을 썼음에도 왜 산에서 타지 말라는 경고가

있는 유사 산악 자전거인지 궁금합니다.


두 자전거중 선택에 도움 될만한 의견 부탁합니다.

그럼 고수 분들의 시원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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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2
  • 가장 큰 차이점은 프레임을 개발하는 단계에서 이 것을 산악용으로 만들지를 중점으로 개발하는 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 50만정도면 저같음 자이언트 유콘이나 스페셜아이즈드 하드락XC 아님 KHS 얼라이트500 샀을듯하네여
  • 50만원 레벨이면 다른 차종을 권합니다. 잘하면 풀데오레급 2004모델 중고도 구할 수 있을 겁니다.

  • 저도 그게 궁금했었는습니다. 산악용과 유사산악의 구분이 좀 모호한것 같았거든요. 산악용프레임의 경우 유사산악의 프레임과 가장 차이나는게 뭔지... 무게와 강도 혹은 지오메트리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것 같은데 지오메트리야 회사마다 다르니...무게와 강도란것도 좀 애매한것이 어떤기준이 있는것 같지도 않구... 예를들면 무게는 몇키로 이하라야 된다거나 또는 정해진 수치 이상의강도를 유지해야 한다거나 그도 아니면 버티드(정확한 의미를 모르겠음) 처리가 돼야만 산악이라 부를 자격이 있다거나... ㅎㅎ 어차피 이가격대 자건거는 그런구분이 무의미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그래두 엄연히 산악 유사산악 구분이 되어있으니 어떤이유가 있는것인지 궁금하네요. 혹 메이커의 지명도에 따라 구분하는건 아니겠죠?
  • 메이커의 간크기 아닐까요..
    알리비오가 상위등급인데..
    50내에서 중고를 추천합니다만..
    중고도 잘고르셔야 합니다..
    악덕주인한테 잘 못걸리면 피보는 수가 있습죠..
    04년식 중고 새것같은걸로 50이면 구하실수 있을듯 합니다..
    슬슬 비수기가 찾아오고 있으니까요..
    좋은 거래 하시길..^^
  • 그런것은 아닙니다. 고급 브랜드일경우에도 산악 자전거가 아닌 일반 용 자전거라고 분류를 따로 해놓습니다. 가장 차이나는 점은 위와 같이 어떠한 환경에서 사용을 하느냐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생각합니다.
  • 풀 아세라 변속기라면 뒤쪽 변속기가 8단으로 되어 있긴 합니다만, "메가레인지" 스프로켓 때문에 최저단인 1단의 톱니 수가 데오레 1단과 동일합니다. (데오레에서 뒤 2단을 빼서 8단이 된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24단이면서도 최저단의 등판능력은 27단과 동일한 셈이죠.. 아세라 변속기의 등급이 알리비오보다 낮게 되어 있다는 데도, 그 점만큼은 오히려 유리합니다.

    그리고 유사산악차를 산에서 타지 말라는 이유는 1) 저가형 부품의 강도가 탁월하지 않다는 점 2) 저가형 서스펜션을 채택하고 있어 산에서 타다가 핸들이 튈 가능성이 높으므로 대형사고의 위험성이 있다는 점 3) 프레임이 좀 무겁고 탄력이 부족하다는 점 등일 겁니다. (차체는 무거운데 서스펜션의 충격 흡수력까지 딸리니 부품에 가해지는 충격은 더 크고, 사람이 자전거를 컨트롤하기도 어려워지게 되어, 그야말로 산을 탈 때 자전거와 사람이 다 망가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이 점에서는 AE6300도 완벽하게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걸 해결하지면 최소한 서스펜션이라도 좋은 걸 쓰면 되는데, 쓸만한 서스펜션이면 최소한 알리비오나 아세라급 자전거 한 대값이죠... 일상적인 환경에서 유사산악차나 생활 자전거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산과 관련한 한계는 그런 점 때문에 생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cguy글쓴이
    2004.8.27 00:54 댓글추천 0비추천 0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나름대로 큰마음 먹고 50 만원선의 자전거를 구함에 있어 추가로 궁금한점은

    한강정도의 포장 도로에서 탈때 풀 데오래급과 풀 알리비오급 혹은 풀 아세라 급에서 성능상 차이가 느낄 정도로 있는가 입니다. 있다면 어떤점인지요..

    바이크 고수분들의 지혜를 한번 더 부탁드릴께요.
    경험에서 비롯한 고견 부탁드립니다.
  • 유감스럽게도, 차이가 없다 보시는것이 편합니다. 다만 데오레 급은 기어가 9단이므로 한칸 더 변속이 되며, 기어비율을 아주 조금더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게 해줍니다.
  • 한강을 주로 탄다면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타다 보면 좀더 멀리가고 다른 장소로도 가게 됩니다.그것이 바퀴 달린 자전거의 특성입니다.
  • 위의 두모델보다는 더 좋은것을 살수있다는얘기져 윗모델들은 MTB보단 유사산악에 가깝다는...
  • 50만원의 예산으로는...역시나 중고 데오레 풀셋을 추천합니다만..
    그것만으로는 눈에 차지 않으실게...거의 확실하기 때문에...
    지금 중고로 구입해서 하나하나 하이엔드 사양으로 업글해가고 있는 저의 입장에서는..
    이렇게 할바야에...차라리 알바 빡시게 몇달해서 한번에 200~300대의 완차를 사는게 낮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합니다만..
    선택은 글쓴분이 하시는거죠..
    여유가 없으시다면..
    50정도의 중고차를...
    알바를 하실수 있다거나 추가 자금의 여력이 있으시다면..
    하드테일의 경우 200~300사이면 레이싱 사양의
    중고차량 견적이니까요..
    도움이 되셨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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