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마니의 자전거포에서 뒷드레일러 셋팅하는 것보고 저도 제자전거를 정비해 보았습니다.
살펴보니 행어도 휘어있고 스프라켓이랑 뒷드레일러도 일치가 안되고 옆으로 벗어나 있었습니다.
뒷드레일러는 데오레입니다.
뒷드레일러 행어가 휘어 있어서 샵에서 바로잡고 셋팅했습니다.
먼저 와이어를 변속기에서 제거하고 H 나사로 제일작은 스프라켓에 뒷드레일러 윗폴리를 정렬시키고 와이어 결합하고 L 나사로 제일큰 스프라켓에 정렬시키고 장력조절기로 장력조절하고 여기까지는 완벽 ㅎㅎㅎ..
그런데 이상하게 잘 정렬되어 있을때는 큰스프라켓에서 작은 스프라켓으로 변속이 안되고 틱틱틱 소음이 납니다.
그래서 일부러 윗폴리를 뒤에서 봤을때 약간 오른쪽을 오조준하여(잘 보면 표시날 정도로) 셋팅하면 변속도 잘 되고 소음도 적게 나는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원칙적으로 정렬이 잘돼야 (스프라켓과 폴리가 일직선이 돼야) 소리도 안나고 변속도 잘 되는 것 아닌가요?
오조준하면 변속은 어느정도 잘 되는데. 고속회전시 작은 쪽 스프라켔에서 틱틱 작은 소음이 제거가 안되네요.
어디가 잘못 됐는지 이유를 아시는 분들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살펴보니 행어도 휘어있고 스프라켓이랑 뒷드레일러도 일치가 안되고 옆으로 벗어나 있었습니다.
뒷드레일러는 데오레입니다.
뒷드레일러 행어가 휘어 있어서 샵에서 바로잡고 셋팅했습니다.
먼저 와이어를 변속기에서 제거하고 H 나사로 제일작은 스프라켓에 뒷드레일러 윗폴리를 정렬시키고 와이어 결합하고 L 나사로 제일큰 스프라켓에 정렬시키고 장력조절기로 장력조절하고 여기까지는 완벽 ㅎㅎㅎ..
그런데 이상하게 잘 정렬되어 있을때는 큰스프라켓에서 작은 스프라켓으로 변속이 안되고 틱틱틱 소음이 납니다.
그래서 일부러 윗폴리를 뒤에서 봤을때 약간 오른쪽을 오조준하여(잘 보면 표시날 정도로) 셋팅하면 변속도 잘 되고 소음도 적게 나는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원칙적으로 정렬이 잘돼야 (스프라켓과 폴리가 일직선이 돼야) 소리도 안나고 변속도 잘 되는 것 아닌가요?
오조준하면 변속은 어느정도 잘 되는데. 고속회전시 작은 쪽 스프라켔에서 틱틱 작은 소음이 제거가 안되네요.
어디가 잘못 됐는지 이유를 아시는 분들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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