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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스 유압 디스크 패드 간격 넓히는 방법, 그리고...

얀나아빠2004.10.08 14:09조회 수 509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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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관리소홀로 패드가 다 닳아 없어진 것도 모르고 타다가 엊그제 발견해서 패드와 로터를 모두 교환해야 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패드와 로터를 헤이스 정품으로 구매하여 장착을 시도중입니다.

하는 김에 블리딩도 새로 하였죠.

블리딩후 새 패드와 로터로 부품을 갈아 넣었더니... 로터와 패드사이에 간격이 전혀 없어 공회전이 않됩니다.

질문 1) 패드 간격을 넓히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캘리퍼에 패드를 교체하면서 하나 이상한 점을 발견하였는데요

i) 뒷쪽 캘리퍼의 경우 ;
패드하나를 장착하고 나서 나머지 패드를 넣으려고 하니 공간 확보가 않되더군요. 그래서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하여 공간을 확보하고 나서 드라이버를 빼니까 다시 서서히 공간이 좁아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일자드라이버로 한껏 벌려 놓고 잽싸게 집어 넣었죠. 다시 서서히 공간이 좁아져 로터 들어갈 자리를 안남겨 놓더군요. 지금 화투장3장을 끼워놓고 있습니다. 그러면 혹시 로터가 들어갈 공간을 남겨주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ii) 앞쪽 캘리퍼의 경우 ;
뒷쪽과는 달리 일자드라이버로 간격을 벌려 놓으니까 그대로 그 간격이 유지되고 더이상 좁아지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앞쪽은 조립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문제는 패드와 로터 사이에 간격이 없는 것이죠.

질문 2) 뒷쪽 캘리퍼의 경우 일자드라이버로 벌리면 왜 간격이 절로 좁아지는지 모르겠네요. 이 것이 정상인가요?

마지막으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 브레이킹은 딱딱 끊어서 하는 것이라고 어디서 듣기도 하고 보기도 하였습니다.
딱딱 끊어서 브레이킹한다는 것은 패드와 로터사이의 미끌어짐이 없이 하여 바퀴의 회전을 멈추게 해서 바퀴와 지면과 미끌어지게 하라는 것으로 이해하였습니다.

질문 3)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유저 여러분, 여러분들은 모두 이렇게 하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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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 일단 처음 블리딩 하실때 캘리퍼쪽 피스톤을 최대한 안으로 밀어넣으시고...동전을 여러개 끼워서 블리딩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후 패드를 끼우시면 좀 넓어서 레버를 한번 잡으면...패드가 자리를 잡고 레버쪽에 오일이 다시 보충이 되고 다음부터 잡으면 압이 걸리게 됩니다.
    유압의 경우 레버감이 딱딱 끊어지는게 정상이구요.
    레버감이 물컹한 경우 안에 기포가 있어서 그러한것입니다.
    이때 다시 해줘야 합니다.
    제일 좋은것은 오일을 최대한 넣어주시고
    마지막에 간극은 캘리퍼쪽을 조금 열어 아주 미량(한방울이나 더 적게)을 흘려보시면 조금 유격이 생길겁니다.
    즉 헤이즈의 경우 뒤쪽과 앞쪽에 조금씩 캘리퍼를 열어 흘려 보내시면서 간격을 조절 해보시구요.
    레버감이 물컹하다면 블리딩을 다시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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