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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오레 구동계열 ( 체인, 스프라켓, 크랭크 / 허브 ) 적정 수명이 어느정도나 될까요?

Only2004.10.10 20:35조회 수 886댓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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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데오레입니다.
90%는 자전거도로 및 포장도로에서만 탔습니다.
산지는 1년 6개월 정도 되었고, 거리는 많이 못 타서 딱 3500km 탔습니다.
무리한 변속도 절대 안 합니다만, 특정 기어비만 집중적으로 사용하긴 했습니다.
체인은 더러워지거나 잡음이 나면 깨끗이 청소해 주고, 가혹한 조건에서 자전거를 굴린 적이 없다고 보는데...

오늘 오랜만에 점검도 받을겸 자전거를 타고, 몇 개월만에 샵에 갔습니다.  
그래서, 구동부분을 중심으로 수명이 다하거나 갈아야 할 것이 있나 봐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랬더니 하시는 말씀이... 체인을 딱 보시더니 체인이 좀 문제가 있는지, 체인이 넘어가는 현상이 없냐고 그러시더군요.
그리고 체인만 갈면 튈 것 같고, 체인과 스프라켓은 같이 교환하는 게 좋다는 말씀도 하시며, 이왕이면 체인과 스프라켓은 물론 크랭크까지 다 바꾸는 게 좋다고 하십니다.  
어쨋든 맞는 말씀 같긴 합니다만....

그래서 저는... 지금은 별 트러블이 없으니, 타는데 지장이 생기면 그 때 바꾸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 질문드립니다.

데오레 구동계열로 3500km 정도 굴렸으면, 본전 뽑았다고 생각하고, 속편하게 새것으로 바꾸는 것이 낳을까요?

여러분들은 사용상 별 이상을 못 느껴도, 어느 정도 사용하신 후에 알아서들 부픔을 교환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각 부품별로 적정 사용거리 등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겁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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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8
  • 2004.10.10 20:45 댓글추천 0비추천 0
    경험상 크랭크는 기본 7,000km이상 사용할 수 있고, 스프라켓은 2~3,000km마다 체인을 교체해 주면 10,000km정도는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뒷변속기도 어디 갔다 박지 않는 이상 10,000km이상~~~
    제 XT허브 중에 무정비로 11,000km 쓴것도 있습니다.
  • 체인링과 스프라켓 체인은 소모품 입니다 리어현속기 플리도 소모품
  • Only글쓴이
    2004.10.10 21:00 댓글추천 0비추천 0
    어, 그렇다면 일단 체인만 한 번 바꿔볼까요? XTR 체인 여분이 하나 있는데...
    그런데, 데오레 스프라켓도 10,000km나 사용가능한 건지 의문이네요.
  • 2004.10.10 21:04 댓글추천 0비추천 0
    데오레나 XT나 스프라켓 재질은 동일합니다. 도금과 경량화 정도만 차이납니다.
    크랭크의 경우 요즘 데오레는 체인링 3장이 전부 철재(2000년형은 큰 체인링만 알루미늄)라 XT나 XTR보다 오히려 수명이 더 길지도 모릅니다.
  • Only글쓴이
    2004.10.10 21:11 댓글추천 0비추천 0
    그런데, 크랭크는 거의 가운데 체인링만 쓰다시피 했구요.
    앞으로도 거의 가운데 체인링만 쓸 것 같은데, 따로 가운데 체인링만 교환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긴 하네요.
  • 2004.10.10 21:16 댓글추천 0비추천 0
    가운데 체인링은 LX것을 별도로 구매해 장착하셔도 됩니다(2만원 중반). 약간의 변속 트러블이 생길 수 있지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체인두개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면 더욱 오래 사용한다네요..
  • 데오레를 너무 과소 평가하는 거 같네요>? 기본적으로 데오레부터 산악용부품으로 만든것이기에 1만키로>? 그정도를 아무런 사고 없이 탄다면 문제가 있을리가 없져. 예전에 아세라부품달린 자전거로 10년을 탔습니다. 물론 10년동안 탄건 아니지만 실 라이딩 시간만해도 3년은 되고...1키로 가뜬히 넘지요. 오래되면 스프링 장력과 체인이나 스프라켓 크랭크가 갈릴수가 잇는데...트러블 생길때 조금씩 바꾸면 되겠지요. 하여간 만키로정도는 탑니다.
  • Only글쓴이
    2004.10.11 00:37 댓글추천 0비추천 0
    웰치스님의 말씀에 좀 안심이 되네요.... 일단 트러블이 생길때까지 더 타는 게 좋겠네요.
    NRS3님 실시간 답변 감사드립니다.
  • 2004.10.11 00:53 댓글추천 0비추천 0
    알리비오 급으로 타고 있는데.. 한 5000 k 탔습니다. 전혀 이상없습니다. 물론 무리하게 탄적없고 도로만 다니거든여.. 페달이 하중을 많이 받아 크랙이 갔는데(플라스틱 하우징이였음) 아직 구동계열은 너무나도 부드럽게 잘 움직입니다.
    느낌상으로는 만키로까지는 끄떡없을것 같은데.. 데오레면 내구성이 훨 좋은데.. 3000 k 에 교체는 너무 이른것 아닌가요?
  • 그 샾이 좀 문제 있네요. 그 부품 지금 쓰신것의 2-3배 더 쓰셔도 됩니다. 물론 잘 관리하신다는 전제하에 말입니다.
  • 윗분에 말씀이 맞습니다. 가신 샵이 문제가 있습니다. 멀쩡한걸 다 바꾸라고 하는군요. 3500타고 다 바꾸면 .....
  • 생활자전거 10000키로 넘게 타는데 괜찮던데요 -_-;;
  • Only글쓴이
    2004.10.11 14:38 댓글추천 0비추천 0
    리플이 많이 달렸네요....
    뭐, 직원분이 상태를 직접 보시고 하신 말씀이니, 어느 정도 일리는 있을 듯 싶네요...
    상태가 좀 지저분해서 더 그렇게 보였을 수도 있구요...
    근데, 직원분이 직접 타 보시더니, 별 말씀이 없으신 거 보니, 꼭 바꿔야 할 필요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만....
    깨끗히 정비 한 번 하고, 집 근처에 있는 다른 샵에 가서 한 번 다시 여쭤봐야 겠네요.

    답변 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 구입한지 1년, 주로 출퇴근만 해서인지 현재 6,300km정도 탔습니다..
    3번째 체인 사용중이고, 나머지 부품은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허브는 분해 하지 않았고 크랭크, 비비는 분해해서 정비 몇차례 해주었고 스프라켓은 청소만 해주었습니다..
    아직까지 무리없이 잘 달리고 있습니다..
    조만간 허브 정비를 해주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 타기 나름 아닐까요?
  • 2004.10.11 19:24 댓글추천 0비추천 0
    소프라켓 7000Km 정도 이용했지만 튀는 현상 없네요..참고로..체인은 2000km 마다 교체 했습니다.8단이라^^.
    체인값이 별로 부담이 안되네요^^ 참고로 9단 체인이 거품이 너무 심한듯 하고 8단이 상당히 저렴하고 라이딩 특성상
    8단 32T로도 충분해서..한때 충동으로 구매한 9단 소프라켓,변속레버,뒷드레일러 등이 있으나 차마 업글을 못하고 있습니다.알리비오 변속도 정확하구요.
  • Only글쓴이
    2004.10.11 20:19 댓글추천 0비추천 0
    지금 구동계열을 모두 깨끗이 정비해 놓았습니다.
    내일 3500km 사용한 체인과 새 체인으로 동시에 테스트를 한 번 해 봐야겠습니다.
    변속이나 주행시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
    새 체인에서 아무 이상없이 잘 굴러가기만 바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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