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 섬유를 만들기 전의 재료를 프리커서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크게 3가지가 있고 프리커서에 따라 카본섬유의 종류도 나뉜다.
첫째, 팬(PAN)계 카본 섬유로 폴리아크릴로니트릴(Polyacrillonitrile)로 만든 섬유다. 현재 사용하는 대부분의 카본이 팬계라고 할 수 있으며 생산성이 좋고 값이 싼 편이다. 둘째는 피치(PITCH)계로 아스팔트의 부산물로 나오는 피치를 섬유형태로 방사시킨 후 탄화시킨 것이다. 탄성이 매우 좋지만 값이 비싼 단점이 있다. 마지막이 레이온(RAYON)계로 레이온 섬유를 고온에서 탄화시켜 만들며 내열성이 매우 좋지만 군사용이나 우주 항공용으로 쓰여 수입규제 품목에 묶여 있다. 이 중 MTB 프레임이나 부품을 만드는 것은 팬 계열의 카본 섬유다.
위에글을 보니까 카본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자전거에 쓰이는 카본은 제일싼 카본 팬이라는것이군요... 그런데도 너무 비싸니..
왜이렇게 비싼건가요~?
팬의 원가 . 피치의 원가 . 레이온의 원가가 궁금하네요..
그리고 이것들을 프레임으로 만들었을떄 가격도요.. 성능은 어떨지?
팬으로 만든 카본프레임도 비싼데.. 레이온으로 카본 프레임을 만들면 어떨지..
첫째, 팬(PAN)계 카본 섬유로 폴리아크릴로니트릴(Polyacrillonitrile)로 만든 섬유다. 현재 사용하는 대부분의 카본이 팬계라고 할 수 있으며 생산성이 좋고 값이 싼 편이다. 둘째는 피치(PITCH)계로 아스팔트의 부산물로 나오는 피치를 섬유형태로 방사시킨 후 탄화시킨 것이다. 탄성이 매우 좋지만 값이 비싼 단점이 있다. 마지막이 레이온(RAYON)계로 레이온 섬유를 고온에서 탄화시켜 만들며 내열성이 매우 좋지만 군사용이나 우주 항공용으로 쓰여 수입규제 품목에 묶여 있다. 이 중 MTB 프레임이나 부품을 만드는 것은 팬 계열의 카본 섬유다.
위에글을 보니까 카본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자전거에 쓰이는 카본은 제일싼 카본 팬이라는것이군요... 그런데도 너무 비싸니..
왜이렇게 비싼건가요~?
팬의 원가 . 피치의 원가 . 레이온의 원가가 궁금하네요..
그리고 이것들을 프레임으로 만들었을떄 가격도요.. 성능은 어떨지?
팬으로 만든 카본프레임도 비싼데.. 레이온으로 카본 프레임을 만들면 어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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