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탑튜브 각도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simshell2004.10.16 00:27조회 수 631댓글 4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자전거 는 없는데 메일 질문만 드리는군요 ^^
본 제목처럼 탑튜브각도가 밑으로 쏠린거랑(KHS 모델등 ) 지면이랑 거의 평행한것 (SCOTT 레이싱계열 모델등)
이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산에서 라이딩 하다가 떨어졌는데 전립선이 콱 찍혀서 어떻게 되는 문제 말고요^^
도로주행 할때 속력이나 업힐시 힘의 분산이라던지..이런내용으로 ㅋ
안라하세여~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4
  • 탑튜브가 밑으로 내려가는 타입은 서서 탈때 유리하고 지면하고 수평한 것은 앉아서 탈때 유리합니다.

    탑튜브가 비스듬히 내려오는 타입은 프레임 크기가 작아져 그만큼 가벼워지고 프레임 전체의 비틀림이 줄며
    탑튜브-다운튜브간 간격과 싯스테이-체인스테이간 간격이 좁아 져서 페달링할때 발생하는 좌우 비틀림에 강해집니다.

    탑튜브가 지면과 수평한 것은 안장에 가깝게 위치한 탑튜브가 싯포스트에서 발생하는 앞뒤 비틀림을 잡아주고
    가파르게 슨 싯스테이가 라이더의 하중과 페달링으로 인해 생기는 상하비틀림을 잡아줘 앉아서 페달링할때
    힘전달이 확실합니다
  • 한 예로 도로용 싸이클의 경우에도 서서 무지 밟아데는 힐클라이밍용이나 타임트라이얼용은 탑튜브가 비스듬히 내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도로에서 탈때 안장에 더 많이 앉아타므로 많은 분들이 탑튜브가 지면과 수평인 것은 도로에서 유리하고 비스듬히 내려온 것은 산에서 유리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몸무게가 엄청 무겁거나 대회때 무지 밟을때를 제외하고 평소때는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데어 같은 경우는 탑튜브가 비스듬히 내려오는 타입에 속하나요??????
  • 저런건 거의 XC 에만 해당되지 않은지..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56309
98210 3 은하철도 2003.11.27 209
98209 3 mr6441 2004.05.30 308
98208 nn3 내차도기어 2005.09.24 370
98207 nn2 내차도기어 2005.09.24 416
98206 - 최악의 디스크 브레끼 `0' -6 yosimura2n 2005.01.31 929
98205 SCALE50 질문입니다,,2 enehih 2005.01.30 427
98204 [구멍 뚫린 안장]4 y 2003.07.09 733
98203 여행.5 fate 2005.08.03 367
98202 CELLO 전문 산악용 자전거 - 06 CXC- 2000 (Deore 510)4 hobbangp 2006.05.28 725
98201 Panoram V12 속도계 어떠한지요? shortiflm 2006.09.07 280
98200 고수님,,, 초보님덜 모든 사람들에게 여쭙니다...( 트레이닝 )2 j2wzzang 2002.12.12 966
98199 핸들바를 철로 만들면 어떨까요????1 masterjst 2002.12.23 587
98198 시마노 PD-M545 클릿 페달 문의 드립니다.2 marine772 2005.11.10 716
98197 '잔차양말'을 왜 신는지?7 7 2003.08.01 830
98196 김회장님 보세요12 ........ 2003.01.23 378
98195 도와주세요~~ㅠㅠ3 그린로즈 2006.08.30 357
98194 질문이요 두가지..3 htidisel 2003.04.19 397
98193 K M C 체인 연결에관한 질문입니다.1 하늘기둥 2005.11.02 244
98192 도수렌즈교체 비용 문제입니다~ 부루수리 2006.07.27 345
98191 자이언트 이구아나 & 코나 블라스트 어느게 나을까요??5 bws38 2006.06.08 922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