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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천자전거 도로 달릴 때의 타이어 공기압에 관한 질문입니다^^

mindtrek2004.10.16 15:12조회 수 832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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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데오레급 MTB를 사서 저녁에 탄천을 달리고 있습니다.
샵에서 넣어 준 대로 40psi 정도 공기가 들어있는 상태로 달리는 데요,
엔진이 약한 탓도 있겠지만, 25이상 속도를 내려면 무척 힘이 들더라구요.

다른 분들은 쌩쌩 잘 달리시던데TT

포장도로에서는 공기압을 더 놓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것 같아서요,

어느 정도 압력으로 맞추어 다니는 것이 좋을지, 고수님들께서는 어떻게 하시고 다니시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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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 2004.10.16 15:37 댓글추천 0비추천 0
    초보이지만 제 경험으로는
    몸무게가 많이 나가서 60이상 넣고 다닙니다.
    물론 위헙합니다. 그동안 튜브 5개 정도 터졌습니다.
    펑크가 아니가 자동차 타이어 파스나듯 펑하고 터져버립니다.
    그래도 타이어 트레드에서 올라오는 느낌까지 느끼고 싶으시면 빵빵하게 넣으세요.
    속도는 정말 잘 나옵니다.
  • 2004.10.16 15:38 댓글추천 0비추천 0
    공기압은 어떻게 넣는게 맞다고 그런거보단, 이용하고 계신 튜브와 타이어에 한계 수치를 참고 해서 넣으세요.
    도로에서 탈땐 빵빵하게 넣는게 더 잘나가니깐 공기압 수치가 30-40 사이로 나와있다면 40으로 꽉 채워서 넣는게 좋겠죠.
    공기압 한계 이상으로 넣으면 위험할 수 있으니 그 이상 넘게 넣지 마시구요.
    만약 산에는 잘 안가시고 주로 도로를 많이 타신다면 공기압 보다도 타이어를 세미슬릭 정도로 바꾸어 보시는게 속도에 더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 천변이나 강변은 바람이 많이 불어서, 역풍 불면 그게 더 힘들더군요...
  • 하드테일 자전거에 IRC 메트로 1.5 를 쓴는데요... 80psi 정도 넣고 달리니... 날라다닙니다..
  • 타이어 압력은 몸무게에 따라서 상당히 많이 조절되어야 합니다.예를들어 70PSI 허용치라도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오히려 약간 낮추어 타시는게 펑크방지에 도움이 됩니다.특히 뒷타이어의 경우 더 민감하겠지요.
    위에서 누르는 압력이 세면 셀수록,타이어 압력이 한계치까지 다다르면 타이어 단위면적이 받는 압력은 배가됩니다.
    아무리 좋은 품질의 타이어라도 쉽게 펑크가 납니다. 물론 힘은 덜들지만...
    잘나간다고 해서 너무 많이 넣고 다니시면 그맛에 중독되어서 점점 많이 넣게되고 점점 가는 타이어를 찾게됩니다.
  • 야매로 하자면.
    일반적으로, 엄지손가락으로 꽉 눌러서 살짝 움직일 정도?
    자전거를 위에서 눌러서는 타이어가 전혀 변형이 없고, 위에 탔을 경우에 살짝 눌러지는 수준
    가 빵빵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도로에선 될 수 있는 한 빵빵한게 최곱니다. 힘드는게 차이 많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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