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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가 휴발유 대비 97% 로 인상해야.. 어떻게 생각 하세요?

날초~2004.11.02 12:07조회 수 602댓글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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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경제연구원 용역보고..운송업계 반발 예상

내년 1월 경유승용차의 본격 출시에 맞춰 경유가 를 휘발유의 최고 97% 수준까지 인상해야 한다는 용역결과가 나왔다.

법무법인 `세종' 산하 경제연구소인 시장경제연구원은 2일 국회 재정경제위원회 에 제출한 `수송용 유류가격 체계 합리화를 위한 세제연구'라는 제목의 용역보고서 에서 휘발유와 경유, 수송용 LPG가격 비율을 100 대 93~97 대 45~49로 조정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현재 휘발유와 경유, LPG 가격비율은 100 대 69 대 51 이어서, 이번 용역결과는 휘발유와 수송용 LPG가격은 그대로 놔둔 채 경유가만 휘발유 수준으로 대폭 인상하 자는 취지이다.

특히 지난 8월 조세연구원이 발표한 에너지 상대 가격조정안(100:85:50)보다 경 유가를 훨씬 더 올리자는 내용이어서 경유를 주로 이용하는 화물운송업계의 강한 반 발이 예상된다.

보고서는 "환경 등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 3대 유종의 적정 상대가격 비율은 100 :100:52"라며 "여기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전체의 상대가격 비율(100:86 :45)과 OECD 비산유국의 상대가격 비율(100:93:37)을 고려해볼 때 100:93~97:45~49 의 비율이 가장 적정하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어 "경유차 수요급중에 따른 국민건강 피해와 국가경쟁력 잠식 등 사회적 피해비용이 막대한데다 휘발유와 경유의 세금비중이 비슷한 선진국의 사례를 감안해야 한다"며 경유값 인상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보고서는 올 정기국회에서 특별소비세법 등 관련법을 연내에 조속히 개정, 경유 승용차가 본격출시되는 2005년 1월부터 이같은 유류체계 조정비율을 적용해야 한다 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운송업계의 반발 가능성에 대해 "화물차와 버스의 경우 경유를 대 체할 연료확보가 불가능한 만큼 가격인상분의 대부분을 보전해주는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영세업자는 연료비용 보조보다 세제감면 혜택을 주는 것이 적 절하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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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1
  • 날초~글쓴이
    2004.11.2 12:08 댓글추천 0비추천 0
    난 찬성~ 내 폐는 소중하니까..
  • 별로 관심은 없으나, 경유값이 오르면 경유가 대부분 서민들이나 상업용 운송수단에 미치기 때문에 서민들은 2중으로 고통을 받게 될 겁니다. 그것보다 차량운행자체를 제한을 팍팍하고 무공해 운송수단에 대한 우대정책이 최선인데 이건 그냥 세금올리기 밖에 안된다는 것이죠. 환경개선은 명목이고..
  • 2004.11.2 12:46 댓글추천 0비추천 0
    경우값 오르면 인제 비싼경유차 안팔리겠네요ㅎㅎ
    지금 경유차들 중고가격 내려가기전에 빨리 팔아버려야..
  • "국민건강 피해와 국가경쟁력 잠식 등 사회적 피해비용이 막대한데다... " 라는 부분에서..
    대체 국가 경쟁력은 왜 잠식된다는건지..?
    그리고 비교대상이 선진국 어쩌고 하는데 우리 나라가 선진국인가.. 경제규모나 소득규모대비 유가가 우리나라 만큼
    비싼곳이 과연 있는지..
    비율을 맞추고 싶다면 휘발유값을 낮춰서 맞춰야 하지 않나요?
  • 저도 찬성 내폐와 내 아들의 폐는 소중하니까~~~
  • 운송업계 타격 심하겠네요. 이제 도로는 누가 채우고.. 건물은 뭘로 세우나...
    자재를 가져와야 채우든가 세우든가 할탠데... 교통비 인상되고 아주 좋구만.
    떼야나오니 전기세도 오르려나.... 이 정도돼면 물가 인상율이 엄청 날듯.
  • 경유차도 종류마다 L당 매연 배출비율이 다릅니다.
    경유에 대한 일괄적인 가격상승 보다는, 차종별로 환경피해세를 다르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연 배출비율 높은 차종은 세금 왕창, 저매연 차량은 세금 적게.

    휘발유차도 마찬가지로, 차종별로 환경세적용을 달리 해야 한다고 봅니다.
  • 저도 찬성요. 경유가 원유를 가공했을때 나오는 양도 많고 하지만 대기 오염이 너무심해서요.
    그리고 운송조합에는 따로 가격을 낮게 공급을 하면 될꺼같고요.
    지금 당장 어렵다고 해서 한번 지구 환경을 망쳐놓으면 우리 자식 우리 손자 증손자 애들은 더러운 환경에서 살아갈지도 모르죠. 힘들고 어려워도 환경을 지키는 일은 절대 손해가 아니라고 봅니다.
  • 날초~글쓴이
    2004.11.2 16:07 댓글추천 0비추천 0
    국가 경쟁력이라는건 아마도 이산화탄소배출협약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미국이 사인만 하면 우리나라는 세계 10위의 환경 부담금을 내야하는 나라가 되니까요. 인구는 개털인데도.. 그리고 운수업등은 위에서 말한 세금 차별화나 보조로 해결해야 겠지요.
  • 날초~글쓴이
    2004.11.2 16:10 댓글추천 0비추천 0
    공기는 무엇보다 소중한것은 있는 사람 없는 사람 가리지 않고 모두가 마시는것이기 때문입니다. 물이 오염되면 사마시면 되지만 (수입을하던) 공기는 어른 아이 가리지 않고 모두를 죽이니까요. 대책도 없죠 모든 차량을 올스톱 시키는수 밖에.. 잠깐 불편하면 내 아이도 안전하고 편해집니다. 제 차는 슈퍼카 입니다. 페라리나 램보르기니냐고요? 슈퍼 갈때만 타는 슈퍼카.. 오늘도 전 버스와 지하철 이용합니다. 그리고 탈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자전거와 함께합니다.
  • 일단 내용은 그럴싸 하지만 결론은 세금을 올리겠다는 것..이것만이 목적인것이 문제이지요. 실제로 경우가 휘발유보다 오염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유럽의 디젤엔진의 기술력은 매우 높은수준으로 오염도면에서도 휘발유엔진들에 비해 크게 뒤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국 그러한 것을 배제하고 단순 외국하고 비교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정말 환경을 들먹일려면 휘발유 자동차 자체도 굴리기 힘들게 강력하게 규제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적극적으로 무공해 운송수단에 대한 법적 조치, 실직적 조치가 뒤따라야 합니다. 그런것이 없다면 위의 내용들의 환경오염 어쩌구 하는것은 '빛좋은개살구'라는 말이 딱 들어맞을 겁니다. 매일 버스로 출퇴근 하면서 창밖을 보면서 느끼는 것이지요. 출퇴근만 하면서 혼자타고다니는 수많은 개솔린엔진들을 보면서 말이죠.
  • 날초~글쓴이
    2004.11.2 16:44 댓글추천 0비추천 0
    전세계에서 2000만대의 차가 605.52㎢ 안에서 굴러다니는 곳은 서울 한곳 뿐입니다. 인간 허파를 공기청정기로 돌리면서 말입니다.
  • 제가 어디서 듣기로는 경유나 휘발유나 공해가 그렇게 크게는 없다고 한다는소릴 들었습니다.단지 경유는 눈에보이고 휘발유는 눈에 안보인다더군요......경유값을올리면 버스비오르고....기차값오르고..배값오르면 국민들은 어찌해야할까요?안그래도 버스비가 1000원대를육박하는지라 서민들은 더우기 살기힘든대말이죠....정부가 무능럭해서 생기는 손해를 국민들에게 다 떠넘기니 화가나네요....자기들은 고급휘발유차타고 호화별장에서 수백만원짜리 음식먹을떄 서민들은 버스비아까워서 걸어다니고....월세방에서 겨울에 난방유 걱정하고 은행빛걱정하는데 말이죠....우리나라 정부가 한심하네요....--;;
  • 경유가 오르면 난방유인 석유는 어떻게 되는가 경유하고 석유하고 거의 세율이 비슷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잘못알고 있는것인가???
    안그래도 유가가 올라 연탄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 나는 경유차 안타니까 올려도 된다는 심보(!!)는
    놀부심보가 아닌지 기름의 종류에 세금의 차등이 100:100:100이면 어떠랴 기름원가에서 차지하고 있는 세금의 절대적인%만 낮추면 만사 OK가 아닐런지,,,,즉 원가400원에 세금100원이면 소비자가가 500원이건 꿈인가??

  • 단순히 세금 올리겠다는 이야깁니다. 경유올리면 뮬류비에 교통비 건설비... 모든비용이 엄청나게 올라가지요.
    경유가격 올리고나면 휘발유가격 또 올릴겁니다....ㅎㅎ
    정부가 공기오염때문에 경유가격을 올린다는 생각은 안하시는게 좋을거 같구요...
    담배도 마찬가지입니다. 금연 금주하면 국민건강이 보탬이 된다고 하지만 담배와 술가격에 세금이 엄청나죠...
    인면수심... 입니다. 국민을 위하는척하면서 세금 많이 걷어들일생각만 하는 거죠...
  •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이야기는 쉽게 말해서 상용차들은 부담가지 않게 대책을 세워주고, 비상용차들은 경제적인 부담을 줘서 억제하겠다는 이야기인데 비상용차들만 줄어드는 걸로 대기오염이 개선되기를 바라기는 좀 무리 아닐까요. 정말 대기오염을 제대로 막으려는 정책이라면 신차에 매연저감 장치를 의무적으로 달도록 하는 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상용차들을 보전해준다고 해도 비용상승이 없을 수 없으니 당연히 물가상승으로 이어질테고, 그러면 서민들은 세금인상으로, 물가상승으로 이중의 부담을 지면서도 대기오염에서는 확실하게 해방되지는 못하는 그런 약오르는 상황이 벌어질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억측일까요..?
  • 환경 때문에 경유세를 올린다면 최신디젤엔진이 가솔린보다 유해가스 적게 배출하는 차량은 억울해서 어떻게하나
    앞으로 출시되는 디젤차량은 커먼레일등 첨단기술로 점점 청청엔진이 될텐데 이런 피해자 구제 대책은 세우지 않았겠죠
  •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으으로 간편하게 제도를 쉽고 간단하게만 고치려고하는 국내 행정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차를 굴리는데 필요한 연료의 평균적인 효율 대비 동등한 가격을 부과하고, 자동차의 활용 목적 및 용도에 따라 세부적으로 구분 신고 및 허가를 받도록 해서 자동차 세금을 제대로 운영하여야 합니다. 조금 복잡하더라도 합리적인 방법이 강구되어야 합니다.
    화물, 승합, 승용 등 이렇게 단순하게 구분해서, 배기량만 가지고 세금을 매기는 제도가 자동차 관련 사회 전반에 이런 여러가지 모순을 계속 낳고 있습니다. *^^*
  • 투싼산지 몇개월되지도 않는데....이게 뭔말이던가.....
  • 사실산 지구온난화와 대기오염에 경유는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경유는 단지 낮은 공기층에 이물질을 배출해서 그렇지 실제로 오존층에 빵구를 내는건
    휘발류죠. 이미 유럽은 경유를 친환경성연료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환경때문에 경유값올린다는건 어거지죠
    대기오염을 걱정한다면 경유차보다 소들이하는 트림이 더 문제일듯.
  • 정책은 신중히해서 세우고 어느게잘못인지도 모르는 입안자들 한심하네요. 지금 경제 힘든거 보이소.. 그런 발상이 나오나. 지는 비싼 휘발유 승용차 모는모양이지..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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