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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셋과 큐알, 허브에 관한 질문입니다.

ak1jak12004.11.16 23:22조회 수 428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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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휠셋과 변속기, 페달 등을 교체할 생각인데
초보라 질문 올립니다.

휠셋 말인데요....
제 잔차가 레스포 썬더입니다.
그리고 휠셋은 나사식으로 조이는 방식.(큐알 방식이 아닙니다. 사진 참조)
그런데 요즘에는 거의 다 큐알 방식으로 나오더라구요.

Q)제 프레임에도 큐알방식이 가능한지(중고제품을 구입후 바로 장착 가능한지....)
   그리고 허브에도 길이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중고장터란에 가끔 괜찮은 휠셋이 올라와도 잘 몰라서 구입을 못하겠더라구요.

정확히 알고 싶은 사항은

Q) 큐알방식의 휠셋을 구입하고
    제가 갖고 있는 튜브와 타이어를 장착하면
    바로 타고 다닐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Q)또, 허브를 바꾸게 되면 스프라켓도 바꿔야되나요?

허접하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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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 2004.11.17 00:15 댓글추천 0비추천 0
    -큐알 방식을 사용 할수는 있으나 변속기의 고정 방식 때문에 큐알의 길이가 더 길어야 합니다.

    게다가 사진상의 프레임 형상을 보면 부하가 세게 걸릴 경우 휠의 이탈 위험이 있어 보입니다.
    이유는 뒷쪽에 휠이 걸리는 부분의 홈이 전방을 향해 열려 있습니다. 죄어 주는 힘이 엑슬보다 약한 QR은 강한 패달링 시 버티지 못할 겁니다.

    -타이어와 튜브는 호환이 됩니다.

    -허브 방식이 달라서 스프라켓도 바꿔야 합니다.
  • ak1jak1글쓴이
    2004.11.17 10:26 댓글추천 0비추천 0
    답변 고맙습니다.
    그런데....변속기의 고정방식 때문에 큐알의 길이가 더 길어야 한다는게 무슨 말씀인지....?
    부하가 세게 걸리는 경우는 또 어떤 경우인가요?
    그리고 QR은 죄어주는 힘이 약한가요?
  • 2004.11.17 12:28 댓글추천 0비추천 0
    -엠티비 들은 뒷변속기가 프레임에 있는 전용마운트에 직접 부착됩니다. 하지만 사진의 자전거는 변속기의 장착 방식이 달라서 변속기의 고정부분 두께만끔 큐알이 더 길어져야 합니다. 안그러면 아예 바퀴를 장착하지 못할 경우도 생깁니다(mtb들의 뒷변속기 부분 사진을 찾아 보세요).

    -너트의 죄어주는 힘이 QR보다 최소한 2배는 쎕니다. 게다가 QR은 너무 쎄게 조이면 부러집니다.
    제가 10년전에 ak1jak1님이 원하는 방식대로 꾸며서 타고다닌 적이 있습니다. 그때의 경험에서 나온 답들입니다.

    -업그레이드 보다는 돈 모으셔서 새잔차 사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저가형 잔차는 업글하면 손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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