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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에 문제가...ㅡㅜ;

feelit92004.11.18 15:58조회 수 682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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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월에 스페샬라이즈드 하드락 프로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10월 브레이크 시스템의 문제로 에에스를 받은적 있습니다.
증상은 브레이크 로터가 심하게 달아 소음이 발생하는 문제로 앞뒤 로터와 켈리퍼 모두를
신품으로 교체 했었습니다.
그때 교체를 받고.. 다시 사용중..뒷 브레이크가 아무래도 예전처럼 갈리는 듯해 사진과 함께 문의 드립니다.
앞브레이크는 샵에서 초기 셋팅했을때 처럼 소음도 비교적없고 문제가 없는 듯한데..
뒷 브레이크는 예전과 동일한 증상인듯하여 또 불량인지 문의 드립니다.
그때 수리 받고 오는 길에..뒤는 조금씩 소음이 나더군요..
예전에 이곳 게시판에 문의 헸었을때..다른분들께서 디스크 브레이크는 어쩔수 없이
소음이 생긴다 하여 이상없겠거니 하고 사용중...오늘 체인 손질 주유하다 보니 또 로터가 지난번과
같은 패턴으로 갈리는 듯하여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알아보려 문의 글 올립니다.
사진을 첨부하오니 확인하시고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알려주십시요.
브레이크는 초기 셋팅 이후 바퀴 분해한적 없습니다.
주행거리는 약 200킬로 미터 남짓으로 도로주행입니다.

아무래도 뒤브레이크 로터 갈리는 모양이 이상해스리...ㅡ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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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2
  • feelit9글쓴이
    2004.11.18 16:01 댓글추천 0비추천 0
    디스크 브레이끼는 시마노 메커니컬 475에요...튼튼해서...하드락 프로를 샀는데..넘무거워서...도로주행시..무리가 많네요....젠장할...고수님들 말씀대로..타사라자나 사는건데...ㅡㅜ..
  • 2004.11.18 17:39 댓글추천 0비추천 0
    저 디스크 모델은 패드가 레진 한종류만 나오는데 무른 레진 패드로는 저런 식으로 마모될수가 없습니다.
    전에 패드가 다닳은 상태에서 사용 하신적이 있나요?
  • 아무리.. 자전거가 무거워도.. 20kg을 못넘기에.. 무게떄문은 아닌듯 싶네요.. 아무래두 패드가 불량인듯 싶네요..
    패드에 이물질이 뭍엇거나 패드에 수명이 엄청짧거나..(짧아도 몇달은 갑니다만..;)아니면 패드를 끼우는 저 파란부분..
    저곳에서 브렉을 잡을때 디스크패드가 저 파란곳에 닿아서 갈리는거 같은데요.. 하드락에 쓰이는 디스크는 양쪽에서
    미는게 아니라 바깟쪽에서만 미는거라서 저 파란부분에 디스크패드가 닿을수도 잇어요.. 저두 조금씩 닿더군요..
    셋팅이 잘못됫는지^^;그리고 디스크패드가 원래는 저렇게 마모가 안되고 갈린부분에 바깟쪽,안쪽처럼 거울같이 달아야
    정상인데..^^ 로터패드아니면 디스크패드가 저 파란부분에 닿으면서 마모가 되는듯 싶네요^^
  • feelit9글쓴이
    2004.11.18 17:42 댓글추천 0비추천 0
    패드가 다 닳은 적도 없고...이전에 불량이라고 하여 신품으로 갏았습니다만....또 고장이라면...정말...뷁이네요...ㅡㅜ;
  • 저도 저런식으로 갈렸었지요
    지금은 헤이즈로 바꿨답니다;;저현상 짜증나지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진짜
    음 하드락은 XC가 아니에요 프리라이딩이라 보는게 더가까운
  • feelit9글쓴이
    2004.11.18 20:20 댓글추천 0비추천 0
    지난번에는 그냥..신품 부품 교환했는데...캘리퍼가 긇고 들어간다나 어쩐다나...어찌해야 좋을지....부품교환한지 한달도 안되서...또이런...현상이...ㅡㅜ
  • 2004.11.18 21:37 댓글추천 0비추천 0
    또 교환하세요^^ 같은곳 3번 AS면 전체를 교환하는게 소비자 보호법이죠?
  • feelit9글쓴이
    2004.11.18 22:48 댓글추천 0비추천 0
    가까우면 자주 가겠는데....넘멀어서...저희집은 목동이고....샾은 장위동이라....거의 70킬로미터를..도심매연 맡으며 끌고 가자니...영 고역이 아니네요...ㅡㅜ;
  • feelit9님, 안녕하십니까?

    아마 아시고 계실 것으로 생각되지만, 혹시나 해서 글을 써 봅니다.

    브레이크 레버를 잡지 않았는데도 로터가 패드에 닿아 슥~슥~ 소리가 나는지요?
    만약 그렇다면, 두 개의 사진들 중, 위 사진의 캘리퍼 뒷면에 있는 육각(Allen) 너트 세 개 중에서 맨 아래에 있는 것을
    왼쪽으로 "한 클릭씩" 돌려 보시기 바랍니다.

    왼쪽으로 너무 많이 돌리면 로터에 좋지 않습니다 (한계점이 있습니다).
    슥~슥 로터 갈리는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만 한 두 클릭 왼쪽으로 돌리시면 됩니다.

    이 육각 너트가, 두 개의 패드들 중에서 고정되어 있는 패드의 위치를 조정해 줍니다. 오른쪽으로 돌리면 고정 패드가 로터와 가깝게 되고, 왼쪽으로 돌리면 고정 패드가 로터와 멀어집니다.

    이미 알고 계신데, 반복한 것이 아닌지 염려되는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첨언하면,

    조정이 잘 되어 있는 Shimano M475 Mechanical Disc Brake 같은 기계식 브레이크는
    -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의 부드러운 레버감에 비교할 바는 안되지만 -
    그 제동력이 상당히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갖고 있는 자전거들 중의 하나에 이 브레이크가 달려 있는데
    아무런 고장 및 불만없이 자~알 쓰고 있습니다.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의 breeding 등 귀찮은 작업이 머릿 속에 떠오르면,
    단순한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에 웬지 정감이 더 갑니다.

    Avid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가격이 좀 저렴했다면,
    최상의 선택이 될 수도 있었을텐데 많이 아쉽습니다.
  • feelit9글쓴이
    2004.11.19 10:21 댓글추천 0비추천 0
    일반주행시 패드가로터에 닿는건 아니구요...정상적으로 브레이킹시만 로터가 패드에 접촉합니다.
    패드 발란스 문제는 아닌것 같은 데 자꾸 문제가 생기네요...샾사장님께서..동일모델에 다른 차에서도 이런증상이 발생한적이 있다고 하시고...위에 답글달아주신 dakuree님 하드락 프로에서도 동일 증상이 있었다시는데...
    부품이상이나 먼가 구조적인 결함 내지는 불량이 아닐까 싶어...문의 드린겁니다...글감사드립니다.
  • 퇴근 전에 급하게 쓰느라,
    위에 제가 쓴 글에 spelling mistake이 있다는 것을 운전하고 오면서 생각을 해냈습니다.

    "breeding"이 아니고 "bleeding"이 맞는 철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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