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 모델이 장거리에 어떨지는 모르겠네요. 지오메트리는, 탑튜브가 길고 시트튜브는 조금 짧은 듯 하거든요. 싯포스트를 길게 빼서 타려면 앞으로 많이 숙여져야 되니까 아무래도 장거리를 갈 때엔 허리가 아프겠죠? 카본이 습기에 약하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잠수함 등등에 쓰려고 할 때 나오는 얘기이구요, 솔직히 어떤 금속이 열에 약하다는 것도 비행기 터빈에 쓸 때 얘기... 자전거와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상온에서, 공기중에서 사용하는 거라면 그런 특성과는 크게 관련이 없다는 얘기죠. 그리고, 카본이 섬유이기 때문에 물에 약하다는 얘기가 나오는데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카본섬유는 머리카락과 비슷한 구조인데요, 저 머리감을 때 물 들이부어도 머리카락이 물 안 먹어서 힘듭니다. 또, 에폭시로 굳히고, 페인팅 한 후엔 물에 담그지 않는 한 습기에 약한 성질이 나타날 위험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캇의 지오메트리에 대해 저와 다른 견해를 가지고 계시군요 위에분,
스몰사이즈 기준으로 스캇의 싯튜브는 16.5인치, 탑튜브는 560mm 입니다
다른회사프레임과 비교시 약간 짧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예로 스페셜m5 15.5인치, 탑튜브 555mm, 트렉8500 15.5인치, 탑튜브 555mm, 엘파마 16인치, 탑튜브 565mm
KHS alite 15인치, 탑튜브 575mm 입니다
모두 실측사이즈 입니다 동양인 체형엔 탑튜브 긴것보다는 짧은게 여러모로 더 좋습니다
탑튜브가 짧고 스템이 어느 정도 길이가 있으면 평지 속도 낼 때, 업힐 때 속도내기 수월합니다 이것 역시 제 경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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