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리비오 VS 데오레...

sandodo2005.03.07 20:53조회 수 2198댓글 13

    • 글자 크기



알리비오급 잔차를 타는데요, 깜장고양이xc3000이요.

그런데..보통..mtb입문을 데오레급으로 보시잖아요..

여러 말씀 들어보면...단수를 24이상으로 올릴일이 거의 없다고도 들었구요

지금..한 1400킬로 정도 띠었고 산은 아니지만..언덕같은데(하늘공원등등) 다니는데

아무 무리 없고요,

변속도 변속요령만 있다면 크게 무리 없다고 보는데요.

알리비오급 잔차로 산을 타는건..무리일까요??

입문 기준을 데오레로 잡은건 27단이기 때문에 그런건 아닌지요?? (효율성측면에서)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13
  • 남의 의견에 귀 기울이지 마시고 직접 산을 타보시고 몸으로 느끼세요.
  • 험하지 않으면 별 상관 없을듯 해요~
  • KHS CREST ST 같은 경우 알리비오 아세라 조합입니다. 부속엔 아무 이상 없었는데 오히려 프레임이 먼저 부러지더군요(용접 불량이었던 듯). 알리비오라면 부속은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휠셋이 걱정되네요. 체중이 70키로 이하고 험하게 안 타신다면 별 문제 없긴 하겠지만요. 전 앞 드레일러는 여전히 아세라를 사용합니다.
  • 24단 탈때는 산에 갈 엄두가 안났었는데 27단 으로 바꾸고 나니까 산에 가고 싶은 마음이 절로 생겨서 산에 올랐느데 기분 쥑입니다.도로 탈때와는 색다른 느낌 24단 알리비오와 데오레 이상급의 차이는 비포장 산을 오르는데 가볍게(부담없이)오르는 느낌입니다. 24단으로 충분히 엔진 업글 시키시고 나중에 데오레 이상의 차를 타보시면 몸으로 느끼실 수 있읍니다.
  • 24단으로 산을 오를수 없다는 편견은 잠시 휴지통에 넣어 두심이...
    27단보다 조금 더 힘이 들 수도 있으나 저의 경험에 비추어 보자면 "별차없다" 입니다.
    요번에 풀 아세라에서 뒷드레일러 하나 알리비오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ㅡ.ㅡV
  • sandodo글쓴이
    2005.3.7 22:55 댓글추천 0비추천 0
    좋은말씀...이네요..^^
  • 오르막 등판력만 따진다면 24단과 27단의 차이가 크지는 않을 듯합니다.
    일반적인 27단의 기어비는 최저가 0.65 정도입니다. 알리비오나 아세라급의 42-32-22T 크랭크를 쓸 경우 24단에서 최저 기어비(스프로켓 30T로 가정)는 0.73이니 27단의 최저단보다 13% 정도 힘이 더 들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27단으로 넘을 수 있는 고개를, 최저단에서 13% 힘이 더 드는 것 때문에 24단으로는 못 가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겁니다.(그나마도 메가레인지 스프로켓을 쓰면 최소한 최저단에서는 등판력 차이가 없게 되죠.)

    다만, 같은 24단이라도 48-38-28T인 24단은 최저단에서 기어비가 0.93입니다. 27단의 최저단보다 무려 44%나 힘이 더 든다는 것이지요. 오르막을 많이 타시면 이건 가끔 문제가 됩니다. 긴 오르막 후에 "깔딱 고개" 비슷한 게 나오면 한 번에 넘기 힘들 수도 있죠. 서울 근교에 그런 곳이 드물게 있습니다. 혹시 이런 크랭크가 아닌지만 주의하시면 24단도 대단한 불편은 없습니다. (보통 도로에서 힘껏 밟으시는 스타일이라면 오히려 이런 24단을 고르시면 되구요. 몸이 가벼우면 이런 크랭크 써도 하늘공원 정도는 거뜬히 올라갑니다..)
  • 생활자전거로 몇년 산 탄 사람도 있습니다 .
    21단으로도 잘 다녔습니다 휠셋이 문제긴 했지만요.
    마음가짐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문득 버려진 생활용 자전거에서 부품 떼던 기억이 나네요.
  • 아무 문제 없습니다..
    위에서 13% 차이라고 그랬는데..
    까짓것.. 남들 보다.. 엔진 업글 13% 더 해주면 됩니다.
  • 27단 할아버지를 줘도 게으르고 나태한 사람들(저 같은 사람-.-)은 산 아니라 로드도 못 탑니다
    위에 님들 말씀데로 노력과 마음가짐의 차이라 생각합니다.
  • sandodo글쓴이
    2005.3.8 11:17 댓글추천 0비추천 0
    역시 엔진과 마음가짐의 문제..좋은 말씀이네요..^^
  • 제 잔차 다른분 빌려주고 그분 생활자전거(21단) 타고 오르막을 가는데 가는 것 자체는 약간 더 힘들이면 별 문제는 없는데 변속이 안 되더군요.
  • 알리비오는 30t로 알고있습니다. 제가쓰고있는 아세라는 32t입니다. 데오레도 32t이던데...업힐에서 차이없습니다. (34t 데오레도 있나요? )
    아세라급으로도 데오레에 뒤쳐지지않으며 산 잘 타고있습니다. 그런데 무게차이는 조금 있는듯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43639
98222 락샥 레바 sl 궁금증..7 j9486 2006.10.15 10676
98221 자전거 무게 12.8kg면 너무 무겁지 않나요?23 design95 2007.06.23 10519
98220 4관절 자물쇠. 과연 안전한가...!!!!! (그림첨부)!!10 tamuchin 2008.05.29 10163
98219 MTB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10 짜르XD 2009.10.08 9699
98218 3시간 도로라이딩시 평속35km/h면 중급자인가요?29 cycle32 2006.06.03 9532
98217 티타늄프레임39 kwangjik88 2006.01.07 9242
98216 세라믹베어링으로 교체하면 구름성이 개선될까요?24 leey78 2007.10.23 8430
98215 크로몰리 프레임 선택?11 SOHOBLASTER 2007.05.16 7641
98214 락샥 모델별 등급을 알고 싶습니다..4 verex 2008.06.05 7637
98213 ★카본프레임의 단점이란..?..★15 dk2327 2005.12.13 7435
98212 자전거 도면이나 설계도가 필요해요~2 ksh1004k 2009.05.10 7097
98211 속도계에서 ODO, DST가 무슨 뜻인지..3 junmakss 2004.06.04 6873
98210 SCOTT SCALE 20 : 스페셜라이즈드 스템점퍼 익스퍼트 카본의 비교~2 nereid999 2010.02.09 6366
98209 재질문)스캇 스파크와 메리다96...4 빠빠 2009.10.11 6349
98208 하드테일과 풀샥의 장단점13 howhi 2007.11.09 6308
98207 휠셋 업글! 킹?헤이들리?휴기?20 kstbest 2007.11.16 6232
98206 클리어렌즈3 hyun1182 2008.10.12 6150
98205 성기에 쥐가 납니다...15 vzone75 2008.09.17 6143
98204 아이비스 모조, 블러LT, 니콜라이 헬리우스CC 중 고민입니다.14 dong5love 2008.09.23 6084
98203 앞 바퀴 분리하면 승용차 뒷자리에 자전거 들어가는지요?12 trakl 2004.11.15 6076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