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람들은 자전거 무게에 목숨을 걸까? 멀쩡한 완차의 부품을 더 가벼운 비싼 부품으로 교체하고
그러다 결국 좀더 고가의 잔차로 가는 진정한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하게 되었다.
나도 지난 일년동안 자인언트 링콘에서 지티 1.0으로교체했고 크랭크(xt),쉬프터(xt), 해드셋(쉴드), 앞싹,(스피너) 안장(벨로 티탄),휠셋( a2z,마빅717,마루이,켄다 크리맥스 라이트,티탄큐알),핸들바(ea70),뒤드레일러(xt),체인(xt),싯포스트(아모에바)를 교체했다. 프레임 빼고 거의 교체했던것 같다. 현재 잔차 무게는 12kg정도 나오는 것 같다. 처음 링콘이 13.5kg이었으니 1.2kg정도 줄였다.
그럼 무게를 줄인 효과는 어떨까?
자전거로 출퇴근( 왕복 65km) 한지가 1년정도 되었지만 추운 혹한기를 제외하면 8개월정도 한것 같다.
몸무게는 77kg에서 73kg으로 4kg줄었고 허벅지에 근육의 힘이 느껴진다.
몸무게와 잔차 무게 합체서 1년 사이에 5.2kg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과연 그 무게에 따른 속도차이는 얼마나 될까? 일지를 보니 작년 초기에 평속이 20kmh~21kmh
현재는 22kmh~23kmh 으로 2kh차이를 보이고 있다. 근력도 늘었고 몸무게와 잔차 무게도 줄었는데
겨우 2km/h차이 밖에 나지 않다니 왜 그런지 궁금했습니다. 결국 자전거는 자동차 될 수 없듯이 자전거 한계가 있다고 판단이 되는군요. 아무리 생활자전거도 자전거의 기본 속력이 나오고 아무리 고가의
자전거도 생활자전거와 속도 차이가 기대이하라고 판단이 되는군요. 물론 산에서 안전성 등에서는 차이가 많겠지만 도로는 약간의 느낌과 속도차이가 아닌가 생각이 드는군요.
결론은 앞으로 무게에 목숨걸지 않고 즐기면서 편안한 마음으로 라이딩을 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을것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업글이 주는 기쁨도 크지만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투자한 비용에 비해 효과가 별로인것 같아서요. 여러분은 어떠신지요???
그러다 결국 좀더 고가의 잔차로 가는 진정한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하게 되었다.
나도 지난 일년동안 자인언트 링콘에서 지티 1.0으로교체했고 크랭크(xt),쉬프터(xt), 해드셋(쉴드), 앞싹,(스피너) 안장(벨로 티탄),휠셋( a2z,마빅717,마루이,켄다 크리맥스 라이트,티탄큐알),핸들바(ea70),뒤드레일러(xt),체인(xt),싯포스트(아모에바)를 교체했다. 프레임 빼고 거의 교체했던것 같다. 현재 잔차 무게는 12kg정도 나오는 것 같다. 처음 링콘이 13.5kg이었으니 1.2kg정도 줄였다.
그럼 무게를 줄인 효과는 어떨까?
자전거로 출퇴근( 왕복 65km) 한지가 1년정도 되었지만 추운 혹한기를 제외하면 8개월정도 한것 같다.
몸무게는 77kg에서 73kg으로 4kg줄었고 허벅지에 근육의 힘이 느껴진다.
몸무게와 잔차 무게 합체서 1년 사이에 5.2kg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과연 그 무게에 따른 속도차이는 얼마나 될까? 일지를 보니 작년 초기에 평속이 20kmh~21kmh
현재는 22kmh~23kmh 으로 2kh차이를 보이고 있다. 근력도 늘었고 몸무게와 잔차 무게도 줄었는데
겨우 2km/h차이 밖에 나지 않다니 왜 그런지 궁금했습니다. 결국 자전거는 자동차 될 수 없듯이 자전거 한계가 있다고 판단이 되는군요. 아무리 생활자전거도 자전거의 기본 속력이 나오고 아무리 고가의
자전거도 생활자전거와 속도 차이가 기대이하라고 판단이 되는군요. 물론 산에서 안전성 등에서는 차이가 많겠지만 도로는 약간의 느낌과 속도차이가 아닌가 생각이 드는군요.
결론은 앞으로 무게에 목숨걸지 않고 즐기면서 편안한 마음으로 라이딩을 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을것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업글이 주는 기쁨도 크지만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투자한 비용에 비해 효과가 별로인것 같아서요. 여러분은 어떠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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