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 밑에 체인라인 질문올렸던 정인철입니다.
그 뒤로 비비관련 공부 무지 많이 했습니다.
오늘 하루종일 비비,BB, B.B, 크랭크, CRANK, 스핀들, SPINDLE로 검색만 했네요.
이제야 비로서 고수님들 하시는 말씀이 조금 이해가 될려 그러네요~
저번에 솔직히 무슨 말인지 못알아들엇습니다.
퇴근전 질문올리고 퇴근하려고 합니다.
공부후 결과로 더 질문이 생겼습니다.
질문이 좀 많아서 좀 딱딱하지만 번호를 붙여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제 자전거는 켄델 F600, 쉘사이즈는 68mm이며, 일반적으로 제 기준하에서의 질문입니다.
1. 전 그동안 비비쉘 사이즈만 알았지, 비비스핀들길이에 대한 개념이 없었는데요~
이미 완차로 가지고 있는 제 자전거의 비비스핀들 길이를 알려면, 뜯어보는 방법말고는 없나요?
검색해본 결과 프레임에 따른 비비사이즈를 조사한 내용이 있던데요, 그에 따르면 켄델하드텔군은 68-113 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비비스핀들의 길이는 프레임 보다는 크랭크에 종속된 부분 아닌가요? 크랭크암이 어느깊이까지 스핀들을 물어주느냐에 따른 수치 아닌가 싶어서요~.
2. 비비랑 크랭크셋이랑 따로 팔리는 제품들은 자기 자전거에 맞게 스핀들 길이를 맞춰서 구입하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요즘 나오는 일체형 제품들은 제품사양에 있어 스핀들 길이가 거의 표시가 없던데, 그거는 이미 비비스핀들이랑 크랭크암이랑 다 맞춰서 나오기 때문인가요?
제가 일체형 크랭크셋의 매뉴얼을 보니(레이스페이스) 68mm와 73mm 쉘에 장착시 스페이서를 넣는 등의 장착방법이 있던데요~
다른 비비의 메뉴얼을 보면 그외의 쉘(80,100등)도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 사이즈에 맞는 장착방법은 매뉴얼에 없던데요~. 그런 쉘에는 장착이 불가능한가요? 불가능하다면, 그런 일체형 크랭크셋을 판매할때, 제품 사양 같은것에 호환성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할것 같은데, 일반적인 온라인숍(국내,해외)을 보면 그런 정보는 거의 없이 판매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어쩌면 XC(레이스페이스), ATB 22-32-44(FSA)등의 제품명이 암묵적으로 이 크랭크셋은 68,73쉘에 장착가능한거다~~ 라는 표현인가요? 즉 XC나 ATB 22-32-44 등의 표현이 68mm나 73mm 쉘 사이즈를 기본적으로 가정하게 되나요?
3. 현재 제자전거에 달려있는 BB(트루바티브)의 경우 오른쪽에 스페이서 하나, 왼쪽에 O-링하나해서 양쪽에 같은 두께만큼(합이 5mm) 늘려져있어서, 비비쉘의 중심과 BB의 중심이 일치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런데 레이스페이스나 FSA의 일체형의 경우 68mm쉘에 장착할 경우 오른쪽에 두개, 왼쪽에 1개의 스페이서를 끼우게 되어있네요~. 그렇다면, BB의 중심과 BB쉘의 중심이 맞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오는데, 이런 점은 제조사가 이미 제작시부터 68, 73쉘 모두에 맞도록 고려해서 만들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것인가요.
4. 분리형 BB와 크랭크셋의 경우 체인라인미 맞지 않을 경우 제조사가 권장한 스페이서 장착이나, 혹은 BB 스핀들의 길이를 다른것으로 장착해서 맞추면 될것 같습니다. 일체형의 경우 체인라인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어보이는데요~.
예를 들어 크랭크셋의 스펙에서 체인라인이 48mm이다, 50mm이다라는 말은 이 크랭크셋을 장착할경우 BB쉘의 중심에서 두번째 체인휠까지의 거리가 48mm, 50mm이다. 이런말 같은데요~. 즉 이것을 제조사 권장과는 다르게 스페이서를 끼운다면 모를까 제조사 권장사항대로라면, 이 수치는 변동이 가능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이때 뒷 스프라켓과 체인라인이 안맞을 경우에 어떤 조치를 취할수 있는지요~. 뒤스프라켓쪽에 어떤 변화를 줄수가 있는것인지요~ . 스프라켓도 같은 9단이라도 BB처럼 제조사, 모델, 장착방법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지요.
5. 아래 체인라인 질문중에서 ???님의 답변이 잘 이해가 안가서 다시 여쭈어 봅니다.
체인링쪽에 스페이서를 끼운다고 해도 체인라인에 변화가 없다고 하셨는데요~.돌출되어있는 BB스핀들 길이는 변함이 없다고 해도, BB쉘 중심에서부터의 거리는 스페이서만큼 늘어나는것 아닌가요? 오히려 체인링 반대쪽에 스페이서를 끼우는 것이 체인라인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을것 같은데요~. 제가 무언가를 완전히 잘 못 생각하고 있는것인가요?
6. 이상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고, 이론적으로 BB와 크랭크셋에 대하여 완벽해진 후 실제로 크랭크셋을 교체할 시에 잘 못 작업하게 되면,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할수 있나요? 작업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너무 방대한가요?
7. 일체형 크랭크셋의 경우 BB나 크랭크 혹은 체인링등이 망가지게 되면, 모두 한꺼번에 교체해야 하나요?
8. 비비를 바꾸었을때 비용만큼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말씀이 있으시던데요~. 저같은 경우는 현재 문제가 있거나 성능에 불만보다는 크랭크셋의 뽀다구에 녹아서 꽂혔는데요~. 바꾸면 바보짓일까요?
이 장황하고 긴 질문에 답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저녁 되세요~
저 밑에 체인라인 질문올렸던 정인철입니다.
그 뒤로 비비관련 공부 무지 많이 했습니다.
오늘 하루종일 비비,BB, B.B, 크랭크, CRANK, 스핀들, SPINDLE로 검색만 했네요.
이제야 비로서 고수님들 하시는 말씀이 조금 이해가 될려 그러네요~
저번에 솔직히 무슨 말인지 못알아들엇습니다.
퇴근전 질문올리고 퇴근하려고 합니다.
공부후 결과로 더 질문이 생겼습니다.
질문이 좀 많아서 좀 딱딱하지만 번호를 붙여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제 자전거는 켄델 F600, 쉘사이즈는 68mm이며, 일반적으로 제 기준하에서의 질문입니다.
1. 전 그동안 비비쉘 사이즈만 알았지, 비비스핀들길이에 대한 개념이 없었는데요~
이미 완차로 가지고 있는 제 자전거의 비비스핀들 길이를 알려면, 뜯어보는 방법말고는 없나요?
검색해본 결과 프레임에 따른 비비사이즈를 조사한 내용이 있던데요, 그에 따르면 켄델하드텔군은 68-113 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비비스핀들의 길이는 프레임 보다는 크랭크에 종속된 부분 아닌가요? 크랭크암이 어느깊이까지 스핀들을 물어주느냐에 따른 수치 아닌가 싶어서요~.
2. 비비랑 크랭크셋이랑 따로 팔리는 제품들은 자기 자전거에 맞게 스핀들 길이를 맞춰서 구입하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요즘 나오는 일체형 제품들은 제품사양에 있어 스핀들 길이가 거의 표시가 없던데, 그거는 이미 비비스핀들이랑 크랭크암이랑 다 맞춰서 나오기 때문인가요?
제가 일체형 크랭크셋의 매뉴얼을 보니(레이스페이스) 68mm와 73mm 쉘에 장착시 스페이서를 넣는 등의 장착방법이 있던데요~
다른 비비의 메뉴얼을 보면 그외의 쉘(80,100등)도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 사이즈에 맞는 장착방법은 매뉴얼에 없던데요~. 그런 쉘에는 장착이 불가능한가요? 불가능하다면, 그런 일체형 크랭크셋을 판매할때, 제품 사양 같은것에 호환성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할것 같은데, 일반적인 온라인숍(국내,해외)을 보면 그런 정보는 거의 없이 판매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어쩌면 XC(레이스페이스), ATB 22-32-44(FSA)등의 제품명이 암묵적으로 이 크랭크셋은 68,73쉘에 장착가능한거다~~ 라는 표현인가요? 즉 XC나 ATB 22-32-44 등의 표현이 68mm나 73mm 쉘 사이즈를 기본적으로 가정하게 되나요?
3. 현재 제자전거에 달려있는 BB(트루바티브)의 경우 오른쪽에 스페이서 하나, 왼쪽에 O-링하나해서 양쪽에 같은 두께만큼(합이 5mm) 늘려져있어서, 비비쉘의 중심과 BB의 중심이 일치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런데 레이스페이스나 FSA의 일체형의 경우 68mm쉘에 장착할 경우 오른쪽에 두개, 왼쪽에 1개의 스페이서를 끼우게 되어있네요~. 그렇다면, BB의 중심과 BB쉘의 중심이 맞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오는데, 이런 점은 제조사가 이미 제작시부터 68, 73쉘 모두에 맞도록 고려해서 만들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것인가요.
4. 분리형 BB와 크랭크셋의 경우 체인라인미 맞지 않을 경우 제조사가 권장한 스페이서 장착이나, 혹은 BB 스핀들의 길이를 다른것으로 장착해서 맞추면 될것 같습니다. 일체형의 경우 체인라인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어보이는데요~.
예를 들어 크랭크셋의 스펙에서 체인라인이 48mm이다, 50mm이다라는 말은 이 크랭크셋을 장착할경우 BB쉘의 중심에서 두번째 체인휠까지의 거리가 48mm, 50mm이다. 이런말 같은데요~. 즉 이것을 제조사 권장과는 다르게 스페이서를 끼운다면 모를까 제조사 권장사항대로라면, 이 수치는 변동이 가능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이때 뒷 스프라켓과 체인라인이 안맞을 경우에 어떤 조치를 취할수 있는지요~. 뒤스프라켓쪽에 어떤 변화를 줄수가 있는것인지요~ . 스프라켓도 같은 9단이라도 BB처럼 제조사, 모델, 장착방법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지요.
5. 아래 체인라인 질문중에서 ???님의 답변이 잘 이해가 안가서 다시 여쭈어 봅니다.
체인링쪽에 스페이서를 끼운다고 해도 체인라인에 변화가 없다고 하셨는데요~.돌출되어있는 BB스핀들 길이는 변함이 없다고 해도, BB쉘 중심에서부터의 거리는 스페이서만큼 늘어나는것 아닌가요? 오히려 체인링 반대쪽에 스페이서를 끼우는 것이 체인라인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을것 같은데요~. 제가 무언가를 완전히 잘 못 생각하고 있는것인가요?
6. 이상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고, 이론적으로 BB와 크랭크셋에 대하여 완벽해진 후 실제로 크랭크셋을 교체할 시에 잘 못 작업하게 되면,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할수 있나요? 작업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너무 방대한가요?
7. 일체형 크랭크셋의 경우 BB나 크랭크 혹은 체인링등이 망가지게 되면, 모두 한꺼번에 교체해야 하나요?
8. 비비를 바꾸었을때 비용만큼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말씀이 있으시던데요~. 저같은 경우는 현재 문제가 있거나 성능에 불만보다는 크랭크셋의 뽀다구에 녹아서 꽂혔는데요~. 바꾸면 바보짓일까요?
이 장황하고 긴 질문에 답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저녁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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