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는 올라가 본 적이 없고 오르막이라고 해봐야 구름다리 정도의 짧은 오르막을 주로 오르내립니다. 알리비오 24단으로 오르막길을 가면서 변속이 여의치 않다고 느낀 후로는 오르막 상태에서는 변속이 당연히 안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어느 분이 써놓은 글을 보니까 업힐 중에도 변속이 가능한 걸로 이해가 되네요. 최근에 LX 27단으로 바꾸었는데 가파른 업힐 중에도 부품 등급에 따라 변속이 가능합니까?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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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이 아니라 기술입니다. 순간적으로 가속을 해주고 기어를 바꾸면서 체인으 위치가 완전히 바뀔때 까지 천천히 페달링하면 됩니다. 체인이 이동했으면 본래의 페달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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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더의 성향에 따라 그냥 평상시 페달링해도 관계 없습니다만, 햄머링해도 상관없고요, 물론 그렇게 하면 드르륵~ 거리는 기계 마찰음과 함께 기어나 체인에 무리가 가지만요. 변속은 모든 부품이 업힐이든 다운힐이든 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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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등급에 따라 업힐이 가능한건 절대 아닙니다.
만약 그런 부품이 나온다면 노벨상감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업힐시 변속이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되도록 전방주시후에 미리미리 해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물론 테크닉상 어느정도 현재의 기어단수에서 최고속을 한후에 거의 무부하 상태에서 변속을 해주시면 트라블을 많이 줄이실수 있습니다만,이는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다라질수 있습니다.잠시 전방주시를 게을리 한다거나 이런 상태에서 갑자기 힘에 부쳐서 기어를 조작하면 십중팔구 트라블이 생깁니다. -
업힐변속은 아래와 같이 하세요.
1. 가장 좋은 것은 급경사 전 미리 기어를 다운하는것입니다.
2. 급경사중에 FD는 변속이 잘 되지 않습니다. 깜빡잊고 못한 경우는 3번처럼 하세요.
3. 해머링이나 지그재그로 언덕을 오르면서 페달질 안하고 오르는 잠깐을 이용해서 FD를 내립니다.
4. 내리고 페달을 다시 밟는데, 절대 페달에 부하가 걸리면 안됩니다. 체인이 체인링에서 잘 안빠집니다.
5. RD는 업힐중에도 부품등급에 상관없이 대부분 잘 됩니다.
가능하면 1번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변속은 미리미리 하시고, 2번부터는 연습을 좀 하셔야 합니다. 셋팅을 잘 하는것도 변속에 영향을 많이 미치므로 항상 점검하세요. -
고수님들의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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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 보니 자동차 변속이랑 같군요. 변속하기전 악셀에서 발을 떼고 클러치를 밟아 엔진과의 연결을 끊은 다음 단수를 바꾸고 클러치를 풀어주며 악셀을 밟는...부하가 안걸리게 한 다음 변속을 하고 다시 부하를 거는 그런 과정이네요. 자전거나 자동차나 원리는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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