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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 고수님께 문의함!!!!!!!!!!!

kangtaaa2005.05.05 23:46조회 수 416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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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힐때 브레이킹하는 정확한 제동방법.
웨이백이런구 말구요.10손가락으로 정확히 아님 기술적으로.....
참 적고 보니 인터넷의 한계인지?나의 한계인지?표현이 참 어렵네요.
죄송....
연습과 경험외엔 정답이 없다구 하지마시구요.
가능하면 고수님의 노하우를 좀 알켜 주세요.
답변주신분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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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 보통 7:3, 뒷바퀴 7 앞바퀴 3 의 힘으로 브레이킹하라고 합니다. 거기서 다운코너링 잽싸게 도는 사람들 보면 앞바퀴를 더 잡고 하중을 포크쪽에 준 후 원심력으로 코너를 돌아버리죠.
    괜찮은 유압 쓰시면 좀 쉽고 브레이크가 하드웨어적으로 못따라주면 힘들죠...무조건 꽉잡아야...
  • 실제 연습 외엔 정답이 없습니다..

    급경사에서는 브렉을 꽉 잡아야 하기도 하고..
    절대 브렉을 잡으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브렉을 잠깐 잡았다 놔야 할 때도 있고..
    브렉을 계속 잡아야 할 때도 있고요..
    계속 잡을때 약하게 잡아야 하기도 하고..
    강하게 잡아야 하기도 하고...
    압브렉만 잡아야 할때도 있고..
    뒤만 잡아야 할 때도 있고.. 헉헉..

    우선 같은 코스를 계속적으로 달리면서 익숙해 지셔야 합니다..
    그라고 나서 차차 다양한 코스를 꾸준히 타시기 바랍니다..
    앞 뒤 비율은 자신이 속도를 통제 가능하고 코너링에서 원심력을 이용하게 되면..
    저절로 감이 옵니다... 그때 가서 설명을 자세히 들으면 확실하죠..
    노면 파막도 안되고 조향도 안되고 코너링도 안되고 체중이동도 안되고 또 우당탕 쏘지도 못하는데..
    브렉 잡는 테크닉이 뭐 필요하겠습니까..
    만약 초보시라면 무조건 앞 뒤 꽉 잡아서 설설 가시기 바랍니다.
    지나치게 브렉 테크닉 의식하다가 진짜 중요한 자신의 상황을 잊는거죠..
    브렉 테크닉의 핵심은 체중이동이니까.. 웨이백 열심히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 오~
  • 보통 뒤7:앞3인데요
    고수일수록 그비중이 앞쪽이 높아져만 갑니다
    뒷브레이크를 세게 잡게되면 뒷바퀴가 슬립이 일어나면서 돌자나요
    그렇게 돌면 짧은 싱글코너에서 숏턴은 좋은데 스무스하게 탄력이 안받게되죠
    앞브레이크를 잘 다루시는 분들보면 부드럽게 들어가서 부드럽게 나오죠
    그때그때 코너나 상황에 따라 틀려지긴합니다
    제동거리는 앞이 강해질수록 짧아집니다 그렇다고 앞만 세게 잡게되면 뒤집히고요 ^^;
  • 다운힐에 접어들면 일단 뒷브렉은 일단 잡고 내려간다는 자세를 가집니다.
    이 때 뒷브렉은 오로지 속도 제어용입니다.
    그리고 앞브렉은 닿을락 말락 할 정도로 레버를 잡고, 오직 앞브렉으로만 속도제어 및 제동을 할 준비를 하고 내려갑니다.
    이런 상태가 흔히들 공식처럼 말하는 8:2 나 7:3 비율입니다.
    즉, 뒷브렉은 잡고 내려가는 상태에서 앞브렉만 살짝 살짝 움직여 주는 것입니다.
    속도가 좋아서 레버에 힘풀고 내려가다간 급제동 걸려서 큰 일 납니다.
  • 자주.. 많이 타다보면... 살기위한 노하우가 만들어 집니다.... ^.^;;;
  • 어허....제가 잘못알고 있나요? 약간 다른 지식으로 말씀드리면,
    다운힐에서 속도제어는 100% 앞브레이크입니다.
    그래서 뒷바퀴는 실제로 뒷바퀴가 거의 중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살짝만 잡아도 슬립이 일어나지요.
    그래서 앞:뒤 비율을 7:3 정도로 해야합니다. 물론 웨잇백이어야겠죠.
    뒷바퀴 제동은 제동보조 및 방향전환을 위해 사용합니다.
    코너링에서 제동은 가급적 하지 말아야 합니다. 코너 직전에서 감속 작업이 끝나고
    코너는 자신있게 브렉을 다풀고 원심력으로 돌아야 슬립이 최대한 억제됩니다.
    잘못된 지식이면 다음분이 알려주세요~
  • 저도 발톱님 의견에 한표입니다.
    뒷바퀴 실제로 잡아보면 거의 힘안들여도 내리막질에서는 그냥 락입니다.
    살짝만 잡아도 락이죠..
    힘의 비율이라면 당연히 앞이 높아야 합니다.
    뒷바퀴쪽은 제어의 의미가 큽니다. 하중이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제동할수 있는 바퀴가 정해지겠죠..
    뭐 정석이 없다면..저의 경우는..음..
    뒷쪽 앞쪽 다 필요할때만 살짝 살짝 잡는편이고요..브레이크 계속 잡아야할정도의 내리막질에서는 뒷바퀴쪽은 살짝 잡아놓고 앞바퀴쪽은 강양조절하는 편입니다.
    한번씩 페달질 해야하는 다운힐의 경우 위의 발톱님과 같이 제동이 필요할때 저의 경우
    8:2로 앞을 많이 잡는것 같습니다.
  • 전.. 앞7 뒤 3내지 8대 2정도 씁니다..... 일반 리지드포크같은 경우엔.. 뒤쪽을 많이 잡는게 도움이(?)될지 모르지만..왠만한 유동이 있는 샥을 쓰는 경우엔.. 앞쪽 브레이크를 조금쎄게 잡아도.. 포크에서 어느정도 차감(?)되어서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앞을 쎄게 잡아도 웨이백만 잘해도 콘트롤이 수월하게 되든데요?? 저의 경우는 그럼..
  • 발톱님은 절대고수.... ㅋㅋㅋㅋ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앞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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