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업계에서 통상 크로몰리(Cro-Moli)라고 불리는 4130스틸은 다음과 같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o.탄소: 0.23-0.33%
o.망간: 0.4-0.6%
o.크롬: 0.8-1.1%
o.몰리브덴: 0.15-0.25%
o.인: 0.04%
o.유황: 0.04%
o.실리콘: 0.2-0.35%
o.철: 나머지 95% 이상
수백 종류가 넘는 스틸의 합금 중에서 4130이 자전거에 사용되고 있는 이유로서, 예를 들면, 용접과 성형이 용이한 점, 강도(强度), 연성(延性), 인도(靭度)가 뛰어난 점을 들 수 있다. 싼 자전거의 경우, 1020 스틸이라는 소재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소위 탄소강(炭素鋼)으로, 크로몰리와 비교하면 강도(强度)가 현저하게 떨어진다.
하이텐 스틸은 Hi-Tensile Steel 의 줄임말로 우리말로 하면 고장력 철강입니다.
순도가 낮다는 것은 철 성분이 적은게 아닙니다.
철의 강성(딱딱함 정도)은 탄소의 함유율로 따지는데 탄소가 많이 포함된 '철'일수록
딱딱해집니다. Hi-Ten의 경우 탄소함유량을 줄여 탄성과 충격흡수력을 좋게 한
저탄소강에 해당합니다.
순도가 낮다는 것은 탄소함류량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 것입니다.
철에 탄소의 함류량이 적다는 것은 재료가 깨지지 않고 휘거나 늘어난다는 의미입니다.
Hi-Ten은 약한 재료이기 때문에 두껍게 가공을 해야 자전거 프레임같은 용도로 버틸 수
있습니다. 때문에 Hi-Ten 자전거의 무게는 무거워지게 되죠.
만약 자전거 프레임에 고탄소강을 사용한다면 파이프 두께를 얇게 만들 수 있어
가볍고 튼튼하게 만들 수 있지만 큰 충격을 받았을때 깨질활율이 높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따라서 튼튼하면서도 가볍고 잘 늘어나지 않고 딱딱하지도 않은 재료를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 금속을 섞어서 각자의 장점만을 살린 합금을 만듭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