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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차 평속에 대한 질문입니다.

성재아범2005.05.26 19:51조회 수 882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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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차 입문 한달 된 40대 초반의 초보인데
어제 밤 중량천에서 15키로를 달리면서 재봤습니다.

데오레급으로 클릿페달은 지난주에 샀고 타이어는 2.0인데
평소 선배님들이 엔진 업글을 할려면
앞 2단, 뒤 7~8단을 타란 글을 읽고 그 이상은 변속을 안합니다.

뒤 7단일 경우 : 22키로 정도
뒤 8단일 경우 : 25키로 정도
뒤 9단일 경우 : 28키로 정도(잠시동안....)
최고 속도 30.8키로
평균 속도 25.4키로...

이정도로는 동호회 활동이 불가능 하겠지요...
(얼마 전 한 노인네 쫓아가다 죽을뻔....^^)

어느 정도는 달려야 남들과 같이 탈 정도가 될까요?
그리고 라이딩시(도로) 앞에 3단은 전혀 변속을 안합니까?
한번 탈 때 왕복 40키로를 달리는데 반환점에서 한번 쉬고오는데(20분정도)
이것도  엔진이 많이 약한겁니까?

이래저래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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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
  • (얼마 전 한 노인네 쫓아가다 죽을뻔....^^) <- 쓰러집니다~

    작년에 제 친구도 어떤 어르신 못쫓아가니 뒤에 쓱 지나치시며 다른 어르신이...
    "자전거가 꼬져서그래" <- ㅋㅋ
    제 친구는 LX급, 앞에가셨던 어르신은 생활자전거에 스피커~
    속도계는 28을 가리키고 있었습니다. 중랑천 이화교에서 석계 월릉교 가는 길이었습니다.
    중원(중랑천)에 정말 숨은고수 많습니다. ^^

    3-7을 전 주로씁니다. 25~30정도 유지됩니다.
    기어비는 자신의 근육의 힘,양과 피로도를 적절히 가감하여 결정하세여.
    좋은 오래 속도 유지하면서 피로하지 않는 기어비가 자신의 기어비입니다.
    잠시 빨리 페달링해봐야 소용없습니다. 숨만차고 다리만 아프죠.

    한번에 20키로를 한번에 달리신다면 근지구력에는 문제가없어 보이시네요.
    다만 기어비를 못찾으신듯... 중랑천이시면 언제 함 뵙죠~
  • 동호회 즉,그룹라이딩을 자주 따라다녀야 실력이 일취월장합니다.
    다른 분들이 타는 것 열심히 보고, 또 힘이 들더라도 뒤를 따라가다보면
    어느 새, 자전거를 잘 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번개란에서 적당한 것을 찾아서 붙어보시기 바랍니다.
  • 잘은 몰라도 rpm을 분당 90회 정도로 하는 게 좋다는 것 같더라구요.
    이보다 더 느리다면 조금 더 빠른 페달링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2*7이나 2*8로 열심히 회전력을 늘려서 돌려보세요. 꾸준히 연습하시면 3*7보다 더 빠른 스피드를 내실수 있습니다. mystman님 말씀대로 초급번개에 자주 나가시다보면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룹라이딩을 하다보면 평소 개인라이딩 할때보다 평속이 올라갑니다.
  • 스피드 도둑을 보시면 엔진 업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음...나만 그런가..)
  • 저도 평상시는 2*7로 탑니다만...도로에서는 보통 3*6 또는 3*7로 타고요. 아스팔트에서 3*7로 타면 32~35km 유지됩니다.
    2*7로 꾸준히 타는거 처음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나중에는 맨날 해봐야 소용없습니다. 2*7로는 70~90으로 회전수를 높이는 연습을 하고(암스트롱은 80으로 타는걸로 알고 있슴다) 어느 수준에 도달하면 더 높은 기어로 똑같은 회전수를 유지하는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셔야 됩니다. 2*7로 속도 내는데는 결국 한계가 옵니다.
  • 저와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고민을 안고 게시는군요.
    저도 40대초반에입문을 해서 비슷한 고민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한번 사용해 보세요.
    헬스에 보면 스쿼트란게 있습니다. 뭐 거창한 것은 아니고 하체,특히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인데 그냥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하는 겁니다.
    헬스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정확한 자세를 알려줍니다.
    저는 8킬로짜리 아령 두개를 양손에 각각들고 아침에 기상해서 격일로 하고 있습니다.

    효과요?

    한번 3개월만 해보세요. 전보다는 1단계 높은 기어비를 훨씬 수월하게 페달링 할수 있습니다.
    저는 평상시에는 2*8, 맞바람일 경우에는 2*7 또는 2*6, 뒷바람일 경우에는 3*7 또는 3*8로 주행합니다. 물론 포장도로에서요.

    알피엠을 약 90정도로 유지하면 대충 평속이 최하 25킬로미터 이상 나옵니다.
    우리나이에 이정도면 더 무엇을 바라겠습니까?
    열심히 해 보세요.

    참고로 저는 여의도-행주대교-암사동-잠실-분당-잠실-암사동-여의도-행주대교-여의도 이렇게 주행을 하고나서 속도계를 보니 총주행거리 180킬로,평속24.7킬로 가 나오더라구요.
    이게다 하체단련의 결과가 아닐까요?

    항상 안전한 라이딩을 기원합니다.
  • 일정 rpm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rpm을 유지하기 위해 기어비를 바꿔가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다리 근육이 약한 경우 앞 2단기어에 맞춰 뒷 기어비를 조정하도록 추천하는데.. 어느정도 근육 단련이 되면 앞 3단에 맞춰 기어비를 맞춰보는 것이 좋습니다... rpm 수가 크다고 다 좋은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70~80정도의 rpm에 기어비를 조금은 무겁게 할때 평균 속도는 많이 빨라 질것입니다.. 윗글 처럼 평소에도 별도의 근육 운동을 함께 병행하면 훨씬 좋아지죠..^^
  • 성재아범글쓴이
    2005.5.28 22:56 댓글추천 0비추천 0
    ㅋㅋㅋ....
    먹고살기가 바빠 운동하려고 잔차타는데 잔차타려면 운동을 하라해네요

    중량천에 고수들 진짜 많은거 같아요~~
    그리고 뵙고싶은 분들고 많고....
    여러 조언에 감사드리고 명심하도록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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