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속기 셋팅시 사용 할 수 있는 부분은 총 4곳입니다.
드레일러에 3개, 변속레버에 1개가 있습니다.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PdsLinkPhoto&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943
제가 사진을 찍어서 표시를 해놨습니다.
먼저 뒷쪽기어를 변속할때 큰놈으로 올릴때 드드드 하고 잘 안올라가거나 올려도
다시 내려갔다 올라갔다를 반복한다면 케이블 장력의 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
변속레버에 달려있는 돌릴 수 있게 되있는 부분을 돌려서 장력을 더 탱탱히 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이게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라서 약 1/4바퀴씩 만 돌리고 한번씩 변속을 해주면서
제대로 됐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장력이 제대로 전달이 안되서 막상 집에선
잘 셋팅했다고 생각했는데 나가서 페달링을 하면 도로아미타불인 경우가 많습니다.
변속레버의 돌리는 부분을 돌려가며 변속을 이리저리 시켜보시면 됩니다.
변속을 작은기어로 내릴때 잘 안되면 장력을 약간 풀어가며 같은 요령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게 좀 힘든건데, 가장 큰 기어나 가장 작은기어에서 변속이 잘 안되는것은
위와 같은 조정을 하면서 뒷드레일러에 달린 나사 2개를 같이 조절 해야 합니다.
이 나사는 가장 큰기어에 있을때, 가장 작은기어에 있을때 최대로 움직일 수 있는
드레일러의 포지션을 셋팅하는 기능을 합니다.
먼저 가장큰 기어에 체인을 걸어놓고 위쪽 나사를 돌려보면 드레일러가 종으로 움직입니다.
드레일러의 풀리(변속기에 달린 작은 기어)와 가장큰 기어가 일직선이 되게 셋팅합니다.
같은 요령으로 가장 작은 기어에 체인을 걸어놓고 아래쪽 나사를 돌려보면
역시 드레일러가 종으로 미세하게 움직입니다. 이것도 역시 가장 작은 기어와 풀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셋팅합니다. 그리고 다시 변속레버로 변속을 해봐서 원활이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잘 안된다면 상기절차를 반복합니다. ^^;;
뒷드레일러 조정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이거보고 도전해보시고 잘 안되면
오프라인에서 도움을 청하셔야 할 겁니다. 이건 직접 해보셔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요.
도움이 되셧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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