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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sag의 문제점?

호빵2005.06.17 13:50조회 수 437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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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 80rlt사용중입니다. 적정 공기압으로 사용하니 새그가 1센티 정도 됩니다. 그런데 그 새그라는 것이 저에겐 좀 쿨렁대는 느낌이라서 공기압을 더 넣으려고 합니다. 제 몸무게보다 10킬로 정도 더 나가는 경우에 맞추면 새그가 거의 2-3미리 정도입니다. 그럼 샥에 무리가 따를까요?
제 라이딩 스타일은 싱글길 좀 험한 곳입니다. 고무줄로 표시해 놓은 걸 보면 탈 때마다 8센티를 다 먹습니다.

폭스 홈페이지 사용 설명서를 보니 xc나 레이싱 스타일일때는 새그가 1.2센티이고 프리 스타일로 타면 2센티 정도의 새그를 유지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말대로 하면 험하게 탈수록 공기압을 적게 넣으라는 소리 같은데....어떤 분이 말씀하시길, 험한 라이딩에서 공기압을 많이 넣으면 샥에 무리가 가니 공기압을 좀 낮추라고 하던데....

아시는 분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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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 메뉴얼에 따라 세팅 후 타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너무 푹신하면 컴퓨레션을 느리게 하셨어 타면 푹푹 꺼지는 느낌은 사라집니당. 그럼 수고요
  • 1.2cm 면 80mm의 15%, 2cm 는 25% 이겠군요..
    XC풀샥 중 리어샥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포장상태가 균일하고 꾸준한 페달링을 요구하는 지형(XC or XC racing)에서는 되도록이면 페달의 효율을 깍아먹는 바빙은 제어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에어를 좀더 타이트하게 채워 넣는 것이죠. 한편, 불규칙적인 지형상황과 요철이 어느정도 있는 산악 코스에서는 굳이 이론적인 설명을 하지 않고서라도 경험적으로 에어를 조금 빼게됩니다. 샥이 딱딱하면 통통 튀는 현상이 생기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리어샥(에어샥의 경우)도 도로에서는 보통 10~15%(딱딱하게) , 산에서는 20~25%(약간 물렁하게) 정도의 새그를 유지합니다.
    포크의 경우도 같은 이유로 해석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
  • GT
    2005.6.17 19:15 댓글추천 0비추천 0
    핵심은, sag가 있어야 움푹 들어간 곳(dips)에 서스펜션이 반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항시 접지력을 유지할 수 있고, 서스펜션도 부드럽게 작동하게 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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