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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 뒷허브 질문입니다.

WILD 곰돌2005.06.21 00:44조회 수 488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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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좀 넘는동안 2개째 쓰고 있습니다.

작년말에 한놈 운명했습니다.

허브 외측이 살짝풀린상태에서 모르고 냅다 질렀다가.....운명했습니다.

나중에 샾에 와보니 허브 안쪽벽이 쫘악~~~ 갈라졌더군요 ㅡㅗㅡ;;

새로 교체후....얌전한가 싶더니

얼마전에 도로에서 일어나서 좀 밟으니 휘청하는 느낌이 들어서

살펴보니 허브가 살짝 풀렸더군요. 허브축이 손으로 잡고 흔들어보면 까딱까딱

이왕 손보는거 싶어서 분해후 청소 삭~하고 구리스바로고 재조립~


*** 여기서부터 문제입니다.

요놈이 제일 외측에 허브스페너로 돌리는부분

그부분이 조금만(손으로) 조으면 빡빡하게 10초도 안굴러가고...

거기서 쬐~~끔만 풀면 허브축이 까딱까딱 거립니다.

예번에 까딱거리는상태에서 모르고탔다가 해먹었습니다. T ^T

정확히 마출방법이 없을까요? (중심 - 조이는 강도 - 까딱거리지않고 잘돌게)

그리고 굴러갈적에 이놈에 돌베아링 느낌이 너무많이 납니다. 처음에는 안이랬는데

허브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베아링에 흠집을 낸건지 T ^T(이제 남은건 업글인가)

이번에도 뽀사지면 킹으로 질러버릴려고 벼르고있습니다.

총알 마련될때까지 당분간은 좀 버텨줘야할텐데 ㅠ0ㅠ

**** 질문의 요지

1. 쉬마노 XT허브의 외측(15, 17미리 너트?)에 요놈들을 정확하게 중심맞춰서

    조립하는방법 또는 팁

2. 바퀴를 뽑아서 허브축을 잡고 공회전시 베어링느낌이 타탁타탁 느껴지는데....

    이건 어떻게 해결방법(업글 제외 ㅡㅗㅡ;;)이 없는지


멋진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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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 1.감(진아저씨 책에도 명확한 토크가 없습니다..즉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감으로)
    2.베어링 집 갉아먹은거 아닌가요?베어링이 깨진 쇳조각이 굴러댕기면 파손은 가속화되죠.볼도 잘 보시고..

    저도 지금 타는 xt는 겁나서 손 못대고..옛날 데오레 시절에는 허브가지고 장난 많이쳤는데요(싸잖아요..앞허브 구천원.^^)
    한쪽 너트를 확실히 고정시켜놓고(아시죠?너트 두개 잡고 반대방향으로 돌리기)난 다음에 반대쪽을 조절하는게 쉽더군요.
    그리고 뭐..이것도 아시겠지만,QR레버 압력으로 조금 밀려들어가는 경향이 있으니 그것도 생각하시고..
    휠셋 뺴서 손으로 돌려서 느낀 유격과,장착후 타이어를 잡고 움직일때의 유격도 조금 다르니(후자가 큽니다)..참고하시구요.
  • 역시 윗분 말씀대로 싼거 구해서 많이 만져 보는 방법이 최고인거 같습니다.
    스프라켓 락링 쪽을 꽉 조인후 반대편을 감으로 조정 이때 반대편에도 허브 스패너를 무릎에 밀착시켜 움직이지 않게 한후 허브스패너로 조정 (허브스패너 3개 아니면 양구 스패너 이용) 중요한데 조인후 돌려보고 위 아래로 잡아당겨서 유격확인후 조정 또 뒷 바퀴 프램에 달고 시트 스테이를 잡고 좌우로 흔들어 유격을 또 확인 .
    2. 볼베어링 특성상 그 느낌은 어쩔수 없는 현상인거 같습니다...
  • WILD 곰돌글쓴이
    2005.6.21 07:45 댓글추천 0비추천 0
    답변감사합니다. 역시 해결책은............ OTL 업! 글!

    총알 모아야겠습니다.

    킹! 기다려랏 T^T
  • 제가 볼때는 맛 갔네요 교체하십시오 ㅋㅋ XT는 구조상 무지 내부로 불순불 유입이 힘든데
    그리고 마추는 방법은 제가 하는 방법인데 베어링을 우선 구리스 떡칠하고 하나하나 집어
    넣고 프리휠 있는 곳부터 완전히 조인 후(조여서 넣줘^^) 그 반대변을 순서에 맞게 넣은 후
    여기부터 중요한데 손으로 돌려을시 약간 볏볏하게 돌아갈 정도로 토크를 맞춘후 스패너 두개로 한쪽은 고정 밖에쪽은 조여서 맞춥니다. 아직 문제 있던적은 없네요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무캡에 실리콘 구리스 푹 찍어서 조립 끝 qr로 프레임 조립하여 돌렸을때 슬적 돌렸을시
    한 2밖히 정도 회전하면 정상으로 봅니다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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