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쪽다 일정해야 되는 것 맞습니다. 파크툴의 좋은 놈을 가지고 계시는 군요.
사진상으로 보아 휠 정렬이 문제입니다.
휠 스루잉 공구가 정확히 정렬되있기 때문에 그런 공구에 휠을 장착했을 때
양쪽의 균형이 안맞는 다면 스포크텐션을 조정해서 휠을 정렬 해주셔야 합니다.
1번 사진과 2번 사진에 경우 둘다 맞는 사용법이지만 2가지가 다른 휠 정렬을 합니다.
1번은 횔이 좌우로 휘어진 것을 잡아주는 것이고, 2번의 경우 휠이 정확한 동심원이
되록 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짱구가 된 것을 잡아주는 것입니다.
1번사진의 경우 공구좌측으로 휠이 많이 붙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수정해 주어야 하는데, 자세한 방법은 말로 설명 드리기 어려우나 약간 해보면
원리를 생각해보면 허브의 오른쪽에서 내려오는 스포크를 더 땡겨주면 자연스럽게
휠이 오른쪽으로 가겠죠? 그리고 허브 왼쪽에서 내려오는 스포크를 풀러주면
또 오른쪽으로 갈겁니다. 이것을 상호 조절하여 스포크 텐션을 조정해줍니다.
그리고 2번사진의 경우에는 휠이 짱구가 된건 사진상으로 알 수가 없습니다만
휠을 크게 한 번 돌려주면, 휠이 돌아가면서 어느 부분은 공구에 닿거나 가깝고
어느 부분에서는 멀어지는 현상이 있을 겁니다. 이것을 보고 스포크텐션을 풀어주거나
조여주어 휠이 정확한 원이 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휠정렬은 앞휠의 경우 비교적 쉽지만 뒷휠의 경우 스프라켓 때문에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됩니다.단순히 좌우및 상하(짱구) 정렬로만 해결되는게 아니고 센터를 맞추
는 요령및 텐션조절등의 모든 기본지식을 알아야 트루잉을 하실수 있습니다.우선은
기본적인 이론을 먼저 익히셔야 투루잉공구를 사용하기 편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