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분명히 해둘것은 NRS는 'XC 레이싱' 내지는 '트레일 라이딩용'이라는 점입니다.
NRS에는 63mm~100mm 포크가 적당합니다. 120mm까지도 가능은 하지만, 스티어링이 매우 나빠지고, 업힐에서 불리해집니다. 그러므로 '레버 조작'으로 80~100mm 사이에서 트래블이 변환되는 포크를 추천합니다. 요즘은 이런 포크들이 많이 나오죠. 마조키 Z.3나 더트점퍼는 즉석에서 트래블 변환 방식은 아닙니다. 현재 NRS Team에 마니또 블랙 엘리트(100/120)를 사용중입니다. 오르막에서는 100, 내리막에서는 120mm으로 사용합니다. 꽤 쓸만 하지만, 앞이 좀 많이 높아서 100mm 짜리 또는 80/100 변환되는 것으로 바꿔볼까 생각중입니다. ^_^
가가멜님 NRS는 또 언제 꾸미셨대요? 축하드립니다. 요즘은 서울에 계시나요?
헤드앵글이 큰 프레임에 지나치게 긴 트래블의 포크를 끼우면 생기는 스티어링의 문제입니다. 타이트한 코너를 돌면서 핸들을 많이 꺾을 경우, 갑자기 핸들이 무엇에 잡아채인 것처럼 안으로 홱 돌아버리려는(flip over)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_^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