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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셋과 헤드셋 질문입니다..

인자요산2005.08.26 17:43조회 수 400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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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재 엘파마 xo txc 500을 타고 있는 초보 라이덥니다.

1) 현재 휠셋은 완차 그대로의 휠셋인데요..(아세라 허브, 잘모르는 스포크, 마빅 저가림)
로드와 임도를 8:2 정도 탑니다.

그런데 제가 체중이 무거워서 인지(88키로) 림이 자꾸 휘어지며 스포크가 자주 부러지네요... 그래서 휠셋을 여기 게시판을 보며 알아보고 있습니다.
717림, 레볼루션, xt가 제 능력상 또는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고 하는데...
휠셋을 바꿀경우 평속이 늘어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스포크 부러짐이나 림의 휘어짐도 줄어드는지요?

2) 헤드셋의 역할이 궁금합니다.
헤드셋은 그냥 샥을 고정해 주고 핸들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킹 같은 경우 가격이 비싸더군요..
제가 알고 있는 역할 외에 무게 때문에 그런지도 궁금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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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 1. 림이 자주휘고 스포크가 부러지는건 체중 88kg때문만은 아닌듯 합니다. 휠빌딩이 정확하지 않으면 그런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휠빌딩 이라는게 단지 모양새 뿐만이 아니리 각 스포크들의 장력이 일정하게 해줘야 하는데 요 부분에서 숙련도의 차이가 드러나게되죠. 주위 분들에게 물어보셔서 휠빌딩 잘하는곳에 한번 가보세요. 굳이 휠 업글은 필요없을듯 합니다. 2. 헤드셋의 역할이란게 단지 핸들이 돌아가게 만드는것 뿐만이 아니죠. 주행시 발생하는 충격들을 어느정도 포크에서 잡아주더라도 상당량의 충격에너지가 프레임쪽으로 전달되는데 이 충격을 일차적으로 받게되는게 바로 헤드셋과 헤드튜브 입니다. 그만큼 내구성이 좋은 베어링이 들어가야겠죠. 튼튼하면서 부드러운 동작을 보장한다는게 간단한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일반 헤드셋도 xc정도에선 끄떡없죠. 다운힐 같은것만 아니라면야..
  • 인자요산글쓴이
    2005.8.26 18:27 댓글추천 0비추천 0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사는 곳이 강원도 양양인데 이곳에도 훌륭한 미케닉이 계십니다.
  • 물리문제를 풀기위한 단순한 상황설정을 해보겠습니다.사람과 자전거의 무게는 허브를 통해 림에 매달려있는 상태입니다.림은 스포크의 장력으로 타원형으로 휘게되고, 스포크는 평상시의 장력과 브레이킹시의 모멘트그리고 계단의 내려올때의 충격하중을 견디며 ,그 에너지를 림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개략적인 다음 상황이 설정됩니다....림은 체중에따라 정해진다.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1),림의 두께를 키우던가,직경를 줄여야한다. 2)충격량을 줄이기 위하여 샥을 달던가 바퀴의 폭을 키운다...3)강성이 높은 림(삼각형으로 튀여나온 것)을 선택한다...... 셋중에서 알아서 선택하세요
    ....체중이 많거나 임도따면 스포크가 잘 풀어집니다....새 잔차가 많이 그렇죠....철저한 관리를 요망.....스포크 뿌러집니다.
    2) 회전부위를 지지하면서 마찰를 줄여주는 기계요소를 베어링이라고 합니다....헤드셋도 마찬가지구요..킹은 작은 베어링을 많이 배치하여 충격하중에 강하게 특별히 만든 겁니다...쓰는 사람이 적고,그래서 주문 생산을 하다보니 비싸진겁니다...베어링 구슬도 많으면 적은 것보다 마찰아 큰것은 당연하구요....용도에 마추어 사용하면 됩니다...비싼것 쓴다고 자전거가 날아다니지 안습니다...
  • 인자요산글쓴이
    2005.8.27 16:15 댓글추천 0비추천 0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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