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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 걸림 현상...(초보에요..)

golchiman2005.09.12 21:05조회 수 436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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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아빠가 자전거 한대를 새거 가지고 오셔서 타는 초보생입니다.
근데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먼저 삼천리꺼구여 제품명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윌DX 라고 써있는 모델입니다.
보통 제가 평지에서 자전거 탈때 뒤에는 젤작은거 앞에는 젤큰거 이렇게 타구요
쫌 올라가는길에서는 앞에 기어만 작은걸로 내립니다. 근데 얼마전부터 앞에 작은 기어에서 큰기어로 올라올때 (젤작은거에서 가운데로) 가운데 기어랑 기어변속해주는 쇠가 중간에 끼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페달이 딱멈추곤합니다. 자전거 점에서 직접 사질않아서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참고로 제가 기어 변속할때 보통 오르막길 올라가면서 기어 변속을 합니다.
이점이 잘못된건가여??
보통 페달에 힘주면서 기어변속하는거 같은데...
제 자전거 타는 습관이 잘못된건지 아님 기어에 문제가 있는건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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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 저도 잘은 모르지만..;;; 페달에 힘을 주어서 변속을 하는것보다는 좀 더 부드럽게 페달링을 하며 변속을 하셔야 합니다. 페달을 세게 밟으면서 변속을 하게 되면 체인이 끊어지는 현상이 일어날수도 있다고 들었구요. 그리고 오르막길 앞에서 변속을 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현상이 아닙니다..^^ 미리 미리 천천히 페달을 밟아서 변속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앞 크랭크를 변속하실때는 변속레버를 좀 더 깊이 눌러주시고 변속이 다 되실때까지 누르고 계셔야 합니다^^ 저도 아직은 초보라 잘은 모르지만...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답변해 드립니다;;
  • 윗분 말씀이 정답입니다.
    오르막질에서의 변속은 평소 페달질 하는 힘의 50~70% 정도만 줘야 하는게 원칙에 가까운 불문율입니다. 기어를 더 무거운쪽으로(작은기어) 변속할때도 마찬가지로 페달질의 힘은 더 줄여줘야 합니다. 완전 변속이 끝난 후에 다시 원래의 페달질 힘으로 갑니다. 변속 레버도 최대한 부드럽게 작동시켜 줘야 안전합니다. 더 써야 뭐하겠습니까? 윗분이 정확하게 답변을 주셨는데....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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