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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자전거가 시작되는 곳! 와일드바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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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카본랜들바를 알아볼려고 검색중에 카본핸들바와 4볼트식의 스템이 궁합이 않좋다고

봤습니다. 그게 왜그런지 알려주세요..그리고 사용하면 어떤점에서 불편한지도요...

통카본은 안되더라도 7075에 카본을 감은 제품을 사용할려고 하는데...이점이 조금 걸려서요...

아시는분은 답변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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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ast69 2005.09.14 14:23
    2~3주전쯤에 우연찮게 암사동에 있는 겔러**MTB샵에 들르게 되었습니다...
    젊으신 사장님을 처음 뵈었는데... 제잔차를 보시더니... 톰슨스템에는 카본 핸들바를 달면
    안된다고 하시더군요... 뭔 말씀인가 여쭤보았더니....
    톰슨 같은 4볼트방식의 스템에는 카본 핸들바에 충격(피로도)이 누적되면 스템과 물리는
    부분에 크랙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하시더군요....
    자세한 이유는 더이상 묻지는 못했지만... 혹시나 하고 다른샾에 가서 물어보니 그샾에서도
    똑같은 얘기를 하더군요... 그래서 저도 조만간 핸들바 교체를 심각히 고려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스커드 알카본 핸들바를 사용중입니다....
  • ?
    인큐버스 2005.09.14 15:14
    톰슨이 유난히 볼트가 잘쪼여져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적당히 볼트체결하면 별문제없다고 생각되네요..
  • ?
    컴보이 2005.09.14 15:20
    톰슨은 그러니까니...핸들바를 무는 부분이 각이져서 날카롭습니다. 카본 핸들바가 휠때 조금씩 깍인다고 하던데요...그래서..비추라고..
  • ?
    daboom 2005.09.14 15:38
    전 톰슨이아니라 트리곤 카본 스템을 사용중인데 지금일반 사이즈 핸들바에는 손톱이 들어갈만큼조여집니다 물론 토크는 심하게 조우지 않았습니다.//휴...걱정입니다.
  • ?
    eisin77 2005.09.14 16:03
    blast69님, 알카본 바라면 문제 없습니다. 알카본 바는 실상 알미늄 바에 카본 무늬만 입힌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 ?
    blast69 2005.09.14 16:13
    eisin77님 저도 문제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100% 카본도 아니고... 무니만 카본이니..ㅎㅎ
  • ?
    @@ 2005.09.14 17:56
    4볼트와 1볼트(혹 2볼트)와의 차이첨은 아시겠지만 헨들바를 지탱해주는 힘이 다릅니다.

    1볼트의 좋은 점은 무게을 감소 할수 있고 볼트 하나로 골고루 힘분산을 할수 있죠
    4볼트의 좋은 점은 헨들바를 4지지점에서 조여줄수 있기때문에 조이는 힘을 강하게 조일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4 볼트는 4개의 볼트가 적당한 힘으로 조여져야 하기때문에 볼트를 조일적 신중해져야 합니다.
    카본같은 경우 극히 좁은 부위에 힘이 모이면 섬유+에폭시쪽이 찢어지거나 깨질수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4볼트를 전체적으로 조금씩 조여가며 힘분산을 시켜줘야 하죠.

    이런 점에서 4볼트 스템에 카본 바를 쓰기가 불 합리한것이지만
    일단 제대로 장착이 되면 1볼트나 같다고 생각하셔도 다를것이 없을거에요

    자신의 손이 예민하다고 느끼신다면 4볼트나 1볼트나 구애받지 마시고 사용하셔도 될듯 하네요.
  • ?
    목우 2005.09.14 22:28
    4볼트 스템에 스페샬라이즈카본핸들바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설명서에 보면은 4볼트 스템에 조이는 순서가 있습니다
  • profile
    십자수 2005.09.15 02:12
    2볼트와 4볼트 체결방식이 문제입니다.
    2볼트는 바를 물고 있는 중앙에 힘이 집중되고, 안보이지만 좌우측으로 갈수록 조이고 있는 힘이 약해지면서 부럽드게 잡아줍니다.반면 4볼트방식의 특히나 톰슨의 경우 끝부분의 모서리가 웻지같을정도로 날카롭고 바로 그 부분에 강한 힘으로 조여지기에 자칫하면 카본바에 아주 치명적인 힘으로인해 절단 날 수 있다는 뜻이지요.
    그리고 일단 톰슨에 카본은 아주 극악한 조합이라 할 수 있겠죠.
    전 그래서 2볼트만 고집합니다. 현재 RooX 90mm5도짜리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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