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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계의 원리가 궁금해요.

kwakkyungsik2005.09.23 00:56조회 수 755댓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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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입니다.
오늘 장터에서 공구하는 캣아이 무선 속도계를 받았습니다.
이렇게 작은게 4만원이나 하다니 ... 써보니 그정도 할만하더군요.^^

속도계의 원리가 궁금합니다.
전 처음에 속도계가 바퀴지름을 가지고 거리를 재서 속도를 아는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제가 아는 상식으로 2*파이*r(반지름)으로 원둘레를 재서 하는건줄 알았는데...
그러자면 바퀴축에서 자석이 있는 곳까지의 거리를 재고 속도계에서 계산하는 방식으로 되는 걸루요.

그런데 오늘 받은 속도계는 바퀴사이즈랑 두께만 입력하면 속도를 잴수가 있더라구요.
자석의 위치가 바퀴사이즈랑 두께와 연관이 없을것 같은데 ... 모르겠습니다.

누구 원리 아시는분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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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4
  • 저도 잘 모릅니다만 아마 자석은 바퀴 회전수를 재는데 쓰는 센서같고, 2파이알은 바퀴가 한번 굴러가는 길이가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하나더. 바퀴 싸이즈는 제 생각은 공기압에 따라 잔차시승자의 몸무게등 누르는 압을 계산하기 위한 인자아닌가 싶습니다.
  • 속도계의 자석 위치가 허브 중심에 있을때가 바깥쪽에 있을때보다 1회전 하는 거리가 짧습니다. 하지만 한 바퀴도는 시간은 같져. 그런 원리입니다
  • 자석의 위치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허브축에 가깝든 림쪽에 가깝든 원주율은 한바퀴 회전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나 거리는 같은걸요.
    원주를 주어진 시간에 얼마만큼 굴렀느냐가 속도입니다.가장 정확한 속도계 입력 세팅은 라이더가 자전거에 올라서 일직선으로 한바퀴 굴려서 시작점과 끝지점(보통 밸브를 기준으로)까지의 거리를 입력하면 가장 적합합니다. 타이어마다 천차만별이라....특히 트레드 등에 따라..
  • 1초에 2050mm의 타야가 한바퀴를 돈다면 시속 몇키로 미터... 이런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누적 거리는 2050mm의 타야가 10바퀴를 돌았다면 2050 X 10... 이런 방식이 아닐까여?
  • 바퀴가 한바퀴 회전하는 시간을 자석을 이용하여 얻어냅니다.
    S second per 1 revolution (S초/1회전)
    바퀴의 둘레를 압니다. 이때 이것은 바퀴가 한바퀴 구르는 동안 진행하는 거리로도 볼 수 있습니다.
    L mm per 1 revolution (L밀리미터/1회전)
    자~ 여기서 속도의 단위는 거리/시간 입니다. 보통 속도계에 표시되는 단위는 km/h 이지요.
    속도 단위를 맞추기 위해서 두번째 값을 첫번째 값으로 나눕니다.
    (Lmm/1rev) / (Ssec/1rev) = (Lmm/1rev) * (1rev/Ssec)
    이 수식에서 한바퀴(1 rev)는 약분이 되는거죠. 고로 속도는 L/S 가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타이어 둘레길이 값을~ 자석이 한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나누는거죠.
    자석의 역할은 한번 센서에 접근한 이후 한바퀴 돌아서 다시 올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겁니다. 그럼 위의 수식으로 계산이 바로 되지요. 나머지는 단위를 맞추기 위해서 분자에 3600을 곱해주고(분모의 단위가 second인데 이때 여기에 1 hour/3600 second를 곱하는 것입니다. 분모에 곱했으므로 결과적으로는 역수로 분자에 3600을 곱하는것이죠) mm단위를 km단위로 변환하면(역시 앞과 비슷하게 1km/1,000,000mm를 분자에 곱합니다. 즉 백만으로 전체를 나눕니다) 그게 바로 km/h 단위의 속력으로 표시가 되는 것입니다. 실제 계산때엔 뭐 약분하고 이것저것 단순화 시킨 계산식을 이용하겠죠? ^^
    전에도 한번 수식을 리플로 적었던 기억이 나네요..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이야 저두 궁금했는데 명쾌한 답변 감사합니다 *..*^
  • kwakkyungsik글쓴이
    2005.9.23 07:41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 답변 감사합니다.^^ 이제야 이해가 되네요.
  • 자석은 회전수만을 본체에 전달합니다. 몇회전 (몇미터)를 받으면 그걸
    칩에서 몇초인가를 체크해서 나누면 속도가 나옵니다 .

    역으로 계산하면 36키로의 속도를 가진다 고 할때
    36000미터/3600초=10미터/초 초당 10미터를 갑니다
    2미터 짜리 타이어 일때는 0.2초당 1회전 합니다.

    순산하면 한바퀴가 체크되면 칩이 도는 시간 (0.2초)을 계산하고 속도를 계산합니다
    2미터를 0.2초에 간다 2미터* 3600초/0.2초=36000미터=36키로
  • 센서가 바퀴살 어느부분에 있던간에...한바퀴 도는 시간은 같으므로, 한바퀴 돌때마다 센서에 입력이 들어가고, 시간에 따른 속도가 나오는 겁니다.....그리고 타이어의 사이즈 즉 바퀴 외각의 크기는 따로 입력을 해주는 이유는 아시리라 봅니다..
  • 바퀴외곽의 크기를 따로 입력해주는 이유는 뭔가여?
  • 속도의 계산식이 (바퀴둘레 나누기 1회전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달은 리플을 참고하세요 ^^~
  • 자석의 역활은 센서의 접점을 붙게해주어 본체에서는 이를 감지하여 카운트,최초 신호시간, 다음 신호시간, 마지막 신호 시간을 감지해서 여러가지를 계산해줌니다.따라서 속도계 최초 세팅시 입력하는 바퀴사이즈에 따라 이동거리가 계산되며,시간은 속도계 본체에 타이머 회로가 있어 자동 계산됩니다.따라서 센서 동작 시간을 감지 체크하고, 센서 동작 횟수를 세어서 총거리를 평균,최대...속도를 계산하는겁니다. 미리 입력된 바퀴 사이즈(요게 센서 한번 동작할 때의 이동거리 알게해주기에 이동거리 및 속력 속도를 계산하는 표준이됩니다)는 절대 필요합니다.
  • 바퀴는 바람이 많이 들어가 있을때와 적당히 적게 들어갈 때의 최외각 길이가 다릅니다.얼마전에 계산해보니 라이더의 무게에 따라 바퀴의 (약간) 최외각 길이가 다르더군요(바퀴가 라이더 무게 때문에 약간 짜부되닌까요) 이건 무시한것 같습니다. 여러 회사 마다 바퀴 사이즈 입력 데이타 자리수(소숫점)가 다른걸 볼수있습니다.이런것들을 종합적으로 생각해서 무시한것 같습니다.
  • 다섯명 나가서 40km 정도 거리를 속도계로 측정하니...

    오차가 많이는 800m 적게는 오차가 없었습니다...

    바람양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는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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