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장터에서 캐넌데일 체이스를 구매하고 지금 열심히 라이딩하고 있습니다.그런데 전 주인분이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주시지 않아 이것 저것 새롭게 정비를 하였구요. 문제는 제가 유압 브레이크를 이번에 처음 사용해본다는 것입니다.전에 XTR림 브레이크를 사용할땐 패드교체도 쉽고 정비하기도 좋았는데 이건 제가 어디서부터 손을 대어야할지 모르겠네요 ㅡㅡ; 내용인 즉슨,휠이 잘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제가 자주 다니는 대치동 모 자전거샵에 가서 사장님과 요리 조리살펴보았으나 결론은 유압이 강해서 그런것 같다 라고만 하시더군요(대략 난감.....).한번은 내리막길에서 뒷 브레이크를 꽉 잡았는데 거의 브레이크가 디스크와 달라붙어 돌지않는 현상도 생기고......다시 레버를 몇번 잡았다 놓기를 반복하면 또 조금 나아지고...즐거운 라이딩이 짜증스럽게 변하는 순간입니다.이곳 왈바에서 온라인샵을 검색해보니 호프 브레이크를 취급하시는 곳이 몇군데 있긴한데 거의 강북에 위치하고 있는것 같구요(저는 강남 역삼동에 삽니다.)가까운 곳에 위치한 샵이나 아님 브레이크 정비를 도와주실 고수님 안계신지요? 근사한 식사(주류포함)대접하겠사옵니다.
댓글 4
-
아마도 브레이크액이 열에 의해 팽창해서 캘리퍼 실린더가 나와 있는 상태에서
브레이크 락이 걸린 상태일것으로 생각됩니다.
냉각을 시키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 오기는 합니다.
구형 호프의 단점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레버 캡에 4. OR 5.1 Dot 의 브레이크 사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Dot4 이면 BP 가 250 'C 이므로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조금 나을것으로 생각됩니다.
-
pcc768님 답변에 감사 드립니다.그런데 제가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전주인분께서 호프브레이크를 장착하신지 6개월정도 되었다고 하시는데 이게 구형인가요? 그리고 브레이크액이 열에 의해 팽창되는 변화가 그렇게 심한건지요? 앞쪽은 별 이상이 없는데 뒷쪽만 그런건 주로 사용하는 브레이크가 뒷쪽이라서 인지...... ㅠㅠ 고치는 방법은 샵에가는길밖에 없는지요?다시한번 조언 부탁드릴께요 ^^
-
호프모노미니 쓰고 있는데 1년이 넘도록 그런현상 없었는데요.. 만약에 브레이크 액이 문제라면 새 오일로 교환 하시면 될거 같네요. 6개월전에 장착했더라도 예전꺼를 장착하셨다면 구형일수 있죠. 04년식을 쓰는데 05년식과 로터만 바뀐거 같던데요.. 레버나 캘리퍼는 똑같은거 같습니다. 또 브레이크액이 열에 의해 팽창되는건 가끔 있는것 같더라구요. 주변에 가끔 그런 현상 있는분 본적 있습니다. 브레이크액 DOT4.0이나 5.1은 차량부품점이나 오토바이점에가면 싸게 구할수 있습니다. 주사기와 호스 구해서 새 액으로 교환해보세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블리딩'으로 검색하시면 많이 있을겁니다.
호프쓰시는 분들 많은데.....저보다 훌륭한 답변 올라올겁니다. ^^ -
photoex님 감사합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전주인분께 다시 전화드려보았는데 05년식이고 디스크는 원피스 타입입니다. 그런데 제가 요놈을 자세히 들여다 보니 디스크와 브레이크패드 사이의 유격이 너무 좁은것 같더군요. 요걸 조절하는방법을 잘 몰라서리.....일단 블리딩으로 다시 검색좀 해봐야겠네요^^ 여하튼 답글주신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리고 항상 안전운행 하세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