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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에서 잔차를 탈때요...

paidia2005.10.22 13:11조회 수 374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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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가지 궁금한게 있어서요..
질문이 애매해서 그런지...검색으로 찾기도 쉽지 않고...


1. 아주 급한(속칭 빡씬) 업힐시 기어변경은?
: 전 언덕을 올라가면서 힘이 떨어질때마다 2x3 > 2x2 > 1x2 > 1x1 순으로 내립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언덕에서는 별 문제가 없는데 경사도가 아주 급한 업힐의 경우(예를 들어서, 잔차에서 한번 내리면 다시 오를때 약간의 기술이 필요한), 앞기어를 2단에서 1단으로 내릴때 제대로 안내려갑니다. 기익기익...거리면서 안걸리는 현상있죠?
위의 말씀대로 일반적인 언덕에서 앞기어 2단에서 1단으로 내릴때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세팅도 다 해보고 샵에서도 완전히 해봤는데, 그런건 XTR에서도 어느정도는 나타나고 경사도가 급한 업힐을 할 경우 처음부터 앞기어를 1단으로 내려놓고 시작하라고 하시는데요...그렇게되면 아무래도 속력이 안나고 오르기가 더욱 힘든 것 같아서요..
특히나, 경사도가 급한데다가 그 거리가 길 경우 더더욱 그렇잖아요.
여러분들께서는 경사도가 아주 급한 언덕을 오를경우 어떻게 하나요?
기어비에 조금은 어긋나지만 1x5 > 1x4 뭐 이런식으로 떨어뜨려야 하나요?


2. 산에서 기어변경
: 이런 경사도가 높은 언덕을 제외한 일반 싱글이나 임도를 타실때(혹은 다운힐시) 기어는 보통 어떻게 놓으시는지요..
그냥 특정한 기어에 고정시켜놓고 기어변경을 안하시나요?
아님, 도로에서 기어변경을 할때와 비슷한 방법으로 하시나요?


3. 브레이크 사용
: 역시 2번과 비슷한 질문인데요...
산에서 자전거를 탈 시에 도로에서와는 좀 다른(예를 들어서, 이건 사용하면 안된다던지 등등) 브레이크 사용법등이 있나요?
전 그냥 도로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앞브레이크, 뒷브레이크 등등 대강 사용하거든요...


산에 이제 막 재미를 들린 시점에서 주위에 자전거로 산을 타시는 분들도 없고해서..
여기서밖에 정보를 얻지 못하겠네요. ^^;


그럼, 고수분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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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 1. 1번의 경우 본인의 노우하우가 다 다르겠지만, 샵에서 한 말이 맞습니다. 페달링 회전수가 적어지면 앞기어의 경우 2단에서 1단으로 잘 내려오질 않습니다. 그러니 미리 변속을 해주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업힐시에도 뒷기어를 5나6에 놓습니다. 그리고 나서 하나씩 올려주죠. 뒷변속기는 페달링 파워를 조절하면서 변속하면 변속이 잘 되기 때문이죠.

    2. 일반싱글이나 임도에서 탈 때에는 앞기어는 보통 2단에 놓고 타시는게 좋습니다. 1단의 경우엔 페달링이 힘을 잘 받지도 못하고 또 다운힐 할때 체인이 튀면 1단에서 아주 벗겨져 버리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지요 하지만 2단에 체인을 걸어놓으면 체인이 벗겨지는걸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3. 브레이크레버의 감은 중수이상 올라가면 자연히 느끼게 되는 건데요. 다운시에는 앞브레이킹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뭐 수치로 앞:뒤 = 7:3 이렇게 이야기 하곤 하는데 그건 체감할 수 없는 수치이기때문에 정확하다고 볼 수 없구요. 다운시에는 거의 모든 제동을 앞브레이크로 한다고 생각하고 오히려 뒷브레이크는 보조적인 브레이킹과 자전거 방향 콘트롤에 더 역할을 많이 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빠른 다운시 앞브레이킹을 하면 타이어와 지면의 그립이 느껴집니다. 그게 풀릴때가 있는데 그 땐 넘어지기 직전입니다. 그걸 느낄 수 있다면 그걸로 조절해야 하는거죠 ^^ 그런데 이건 좀 어렵네요.
  • 앞브렉이 상당히 중요합니다..혹자는 앞브렉잘못잡으면 앞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뒷브렉을 써야한다고 하지만...뒷브렉은 슬립이 심해서 균형을 잃게 만듭니다..웨잇백을 하시면서 앞브렉을 주로 사용하시되.,..뒷브렉을 적절히 섞어서 쓰시면 됩니다..단..앞브렉은 너무 세게 잡으시면 안됩니다..앞바퀴슬립이 시작되버리면 균형이 흐트러지거든요..그리고..앞으로 넘어갈수도 있구요..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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