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저는 아직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 못해본 사람입니다. 무계랑 브레이크 성능의 양쪽 토끼를 잡기 위해 제동력이 중요한 앞은 유압 디스크 뒤는 림 브레이크로 가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더 생각 해보니 더 무겁더라도 디스크 림이 일반 림브레이크용 림 보다 더 가벼울거란 생각이 드네요. 관성 모멘트상 회전하는 바퀴의 테두리 부분이 가벼운게 직선운동하는 자전거 전체 무계보다 중요할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실전에서는 어떤지 알려주세요. 자전거 전체 무계가 좀 올라가더라도 림의 무계가 좀 줄어드는게 달리는데 더 도움되는지.
실전에서는 어떤지 알려주세요. 자전거 전체 무계가 좀 올라가더라도 림의 무계가 좀 줄어드는게 달리는데 더 도움되는지.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