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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용 crank wheel의 톱니 갯수?

zhchoe2006.01.14 09:48조회 수 333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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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를 rode 용으로 꾸미고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MTB용 crank wheel의 톱니갯수는 22T- 32T- 44T와 24T- 34T- 46T가 있는 걸로 알고 있읍니다.

이보다 더 많은 톱니 갯수가 있는 가요?
어디에서 구입합니까?

고수님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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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
  • 로드용 3단 크랭크 셋을 사용하시는게 어떨지요.
  • 제가 아시는분이 제일큰 체인링을 48T로 하셨는데 장난아니었습니다.--;; 로드용이지만 44T도 내리막이 아니라면 평지에서 44T에 뒤에 제일 작은스프라켓은 쓰기가 힘듭니다. 평지에서 44+11T를 사용한다면 페달링이 잘못된것입니다.무난한평지에서도 중간 체인링에 뒤스프라켓만 잘활용한다면 평속27까지는 엔진과 페달링만 바쳐준다면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굳이 크랭크를 큰걸로 안바꿔도 될듯 한데요?^^
  • 48/36/24 사용잡니다. 48t 사용시 1단 표준은 26t이지만 전 오르막을 위해 변속감을 양보하고 24씁니다. 로드 주행시 48-11t 충분히 활용성 있습니다. 산악과 달리 도로에서 내리막 쏠때 60km 전후의 속도가 어렵지 않게 나오는데(강심장이어야 하지만.ㅋㅋ) 44t로는 부족합니다. 사이클 컴팩트사이즈로 50t나 48t가 사용되기도 하지만 산악용은 사이클과 달리 휠 구경이 작아 단순기어비 조합만의 비교는 불가합니다. 큰 체인링 사용시 중요한 것은 스프라켓 9단을 11t로 하셔야 합니다. 11과 12t의 차이는 44와 48t의 비율과 동일합니다. 즉 44-11 조합과 48-12 조합의 기어비는 동일하다는 거지요(무게만 무겁고~).. 저의 경우 로드에서는 1~3단보다 27~9단의 사용이나 효용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로드가 주 목적이 아니고, 타이어도 로드용,적어도 1.75 이하의 세미로드가 아닐 경우 속도도 잘 안나거니와 버겁기도 하고 목적과도 맞지 않으리라 생각되는군요. 겨울엔 세미로드, 여름엔 로드용이면 좋습니다.
  • 로드용 크랭크와 산악용 크랭크는 흔히 호환해서 사용하지만 약간의 간격차이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실제 산악 변속기에다 로드 크랭크 달면 변속 세팅도 어렵고 변속감도 안좋더군요.. 로드용 트리거레버 따로 나옵니다. 시마노에서도...) ) MTB 로드용 꾸민 것과 사이클과는 라이딩자세와 느낌, 안정성 등등 수많은 부분이 다릅니다. 가격도 사이클, 만만치 않습니다. 전 울나라 자전거시장(부품수급) 및 도로여건상 사이클보다는 로드용으로 세팅된 MTB를 선호합니다. 로드용으로 세팅하시는데 혹시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쪽지 보내주세요. 미천한 경험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 zhchoe글쓴이
    2006.1.14 15:10 댓글추천 0비추천 0
    고수님들의 친절한 조언에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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