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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수와 연비와의 관계?

거북이형2006.02.27 10:53조회 수 457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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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자동차를 탈때 일정 회전수(rpm)가 넘으면 다음단으로 변속합니다.

고회전수를 유지하며 운행하면 연비가 많이 안 좋아지겠죠.



헌데 우리가 자전거 탈때는 고회전수를 유지하라고 합니다.

연비가 안 좋아진다는건 그만큼 빨리 배고파진다는게 아닐런지요?

장거리를 간다면 불리할텐데....


제가 뭘 잘못 아는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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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 통상적으로 힘으로 타는것 보다 페달링으로 타는게 장거리에서 유리하다고 합니다. 물론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말이죠. 무엇보다 자기에게 맞는 페달링을 찾으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100~110회전으로 가볍게 타는 편입니다.
  • 왈바에서 말하는 자전거는 운동의 목적이 크죠. 그래서 어느 운동이나 마찬가지지만 큰힘보다
    는 많은움직임으로 운동하는 것이 몸에 무리도없고 좋습니다.
    그리고 물론 장거리는당연히 연비를 지키기위해서 고단을 쓰는것이 효율적이고 좋습니다.
    하지만 그건 어느정도 속도가 30~40km정도 붙었을떄 얘기겠죠.
    저속이나 출발시 낮은rpm으로 세게굴리면 순간적으로 자세가 흐트러져서 힘도들고
    호흡도 고르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고rpm의 경우는 일단 적은힘으로 많이 움직이므로
    쉽게 출발이 가능하고 호흡도 고르게 되고 힘배분이 시종일관 고르게 분포되기때문에
    고회전수를 유지하라는것입니다.
  • 자동차 하고는 좀 다른것 같습니다
    자동차는 rpm이 높다는 이야기는 torque가 증가한다는 의미이고
    자전거 rpm이 높다는 의미는 torque가 감소한다는 뜻 같습니다
  • ㅎㅎ 의사께서 이런 질문을 올리시니 답변드리기도 참 거시기하네요...ㅎㅎ
    고회전수를 유지한다함은 토크를 낮게 유지한다함과 동일하다는 의미에서...
    유산소운동 상태에서 에너지를 소비하기 땜에, 당분을 다 소비한 다음 체지방을
    효율적인 에너지원으로 삼게 된다는 다이어트의 기본원리로 알고있슴다..
    즉, 고회전수와 토크를 분리해서 생각하시면 이상하겠지만, 같은구간의 장거리를 달린다고 가정할때 토크를 낮추고 대신 회전수를 높이게 되면 최대의 에너지원을 공급받게 되는거지요.
    체지방은 배고픔하고 상관없잖아요...어줍짢은 답변인데 참고가 되실라나 몰겠네요.
    핵심은...장거리에서의 유산소 존에 진입하기 위한 장치라고 생각하심 될듯합 니다.
    단거리에서는 그냥 빨리가기 위함입죠...
  • 거북이형글쓴이
    2006.2.27 15:35 댓글추천 0비추천 0
    인간의 경우 '연비가 안좋다'라는 말은 결국
    '다이어트가 잘된다', '에너지 소비가 크다'라는 말은 이해하겠습니다.^^

    헌데 이 둘을 배제한다면 과연 고회전이 자전거타는데 얼마나 효율적인가는
    아직 이해가 잘.... 어떤분께서는 앞 큰 체인링은 아예 안 쓰신다고 하는데
    과연 이렇게 타는게 좋은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 음.....일단 "고회전=좋은거" 라는것은 배제하고 다굵의 의견으로....중요한것은 이동하는 속도에 대해 페달링은 일정해야 한다. 입니다. 이것을 근력 한계치에서의 "통증" 으로본다면 3/5의 기어조합에서 평지를 가다가, 오르막을 만나 그 라이더의 경험치에 맞추어 2/4로 바꾸어 평지에서와 동일한 페달링을 보인다면, 그것은 근력의 한계를 넘지않고(통증을 거의 느끼지 않고..) 꾸준한 주행을 가능케 하는것 입니다. 롤러훈련시의 디스텐스 트레이닝은 일정한 "카덴스"를 필요로 합니다. 3/9기어조합으로 10분간 정속주행후 휴식시간은 2/5기어조합으로 5분간...단, 동일한 카덴스로....이러한 꾸준한 훈련이 일명 "코너마다 멀어지는 자"로 만들어줍니다....ㅎㅎ
    ^^*)
  • 음...
    90-100 RPM을 고회전수로 보기 보다는 적정 회전수로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오래 자주 타다보면 자기한테 맞는 rpm이 나오는거 아니가요?
  • ㅋㅋ 금방 배고파야 좋죠.. 잘 먹어주기만 한다면,

    몸의 순환이 잘되고 건강해지겠죠??
  • 계산해봤는데,,, 석유보단 밥이 비싸더군요
  • 질문자가 말하는 고속회전이라는것은 상대적 고속회전입니다.
    자전차에서 고속회전이라는 말은 높은기어대에 비해 낮은기어비에서 상대적으로 빠른회전을 의미하는것입니다.
    자전차도 100회이상회전을 하면(진짜고속)
    에너지가 급속히 소모해 버리게 되겠지요.
    자동차도 저속 1단시에는 연비가 나쁘고 연료가 많이 소모되고
    일정수준(필자의 고속회전)이 되면 연비가 좋아지고 여기서
    다시 좀더 높은 고속이 되면 점점 연비가 나빠진다는 말이 됩니다.

    http://cafe.naver.com/bikecity/5104 참고가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 발톱님 의사도 의사 나름입니다. ㅎㅎㅎ 치의대에선 그런거 안배울겁니다. 케케케~~! 튀잣~~!===333===333
  • 거북이형글쓴이
    2006.2.28 15:57 댓글추천 0비추천 0
    답변 모두 감사드립니다.
    십자수님 제외~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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